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으로 나뉜다.
표준보육과정은 현재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하여 전국의 어린이집에 적용되고 있으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누리과정을 포함한 3~5세 보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는 기본생활, 신체활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별로 제시되어 있으며, 모든 영유아가 편견 없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보육목표, 영유아의 발달, 개인차를 고려하여 영유아가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인 내용의 보육 양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영유아가 성장하여 민주 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2.1. 표준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은 현재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의거하여 전국의 어린이집에 적용되고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은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누리과정을 포함한 3~5세 보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0~1세 영아와 2세 영아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는 기본생활, 신체활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6개 영역별로 제시되어 있다.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모든 영유아가 편견이 배제된 상태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즉,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보육목표, 영유아의 발달, 개인차를 고려해 영유아가 경험하게 되는 보편적인 내용의 보육 양상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가적인 보육의 방향을 규정하며 추후 영유아가 성장하여 민주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2.2. 누리과정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누리과정은 모든 3~5세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하는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0~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한 표준보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해 구성되어 있다.
누리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며, 놀이를 통한 통합적 경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누리과정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활동을 구성하고 운영한다.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 교육과정이지만, 각 지역과 기관의 특성을 반영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누리과정은 유아의 발달과 지역사회의 요구에 보다 효과적으로 부응할 수 있다.
종합하면,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는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놀이 중심의 통합적 경험을 중요시하며, 유아의 발달 특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3. 만 2세 수업계획안
3.1. 주제: 꽃과 나비가 전해준 소식
만 2세 수업계획안: 주제 - 꽃과 나비가 전해준 소식
만 2세 영아들은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과 탐색 의지가 점점 높아지는 시기이다. 특히 계절의 변화와 더불어 자연환경 속 다양한 생물체들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되는 만큼, 꽃과 나비의 모습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며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수업계획안에서는 '꽃과 나비가 전해준 소식'이라는 주제 하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 꽃과 나비를 탐색하고 즐겁게 놀이하며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음원을 듣고 몸을 움직여 표현하는 활동, 블록과 꽃 모양 소품을 활용한 구성 활동 등을 통해 영아들이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교사는 영아들의 탐색 행동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이를 격려하며 상호작용하는 등 영아 중심의 활동을 이끌어나감으로써 자연스럽게 발달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자연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경험을 쌓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2.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만 2세 수업계획안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관심사, 흥미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