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기의 성 행동, 가정에서의 자녀 성교육, 부모의 성교육자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역할과 자녀 발달
1.1. 영아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1.1. 자기조절 행동학습
1.1.2. 기본적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
1.1.3. 애착관계 형성
1.2. 유아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2.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1.2.2.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특성
1.2.3.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
1.2.4. 유아기의 뇌발달 특성
1.2.5. 유아기의 정서발달 특성
1.2.6.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
1.2.7.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발달
1.3. 아동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3.1. 집단의식의 형성
1.3.2. 자신감과 근면성
1.3.3. 인지기능의 발달
1.3.4. 도덕성 발달
1.3.5. 성 발달
2. 성 고정관념과 성역할 발달
2.1. 성 고정관념의 정의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2. 영유아들에게 성 고정관념을 심어줄 수 있는 단어와 언어
2.3.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1. 문화
2.3.2. 학교
2.3.3. 또래집단
2.3.4. 미디어
2.3.5. 가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역할과 자녀 발달
1.1. 영아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1.1. 자기조절 행동학습
자기조절 행동학습은 아이가 태어나면서 가장 먼저 학습하는 행동이다. 아이가 젖을 빨고, 잠을 자는 등의 기초적인 행동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자기조절 행동은 태아기부터 시작되는 가장 빨리 나타나는 본능 중 하나이다. 출생 후 몇 개월 동안 아기는 젖을 먹을 때만 깨어 있으며, 점차 이러한 경향이 감소한다. 아기는 태어나면서부터 젖병을 빨거나 자는 등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데, 이는 성장과 발달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습관 형성에 해당한다. 이처럼 자기조절 행동학습은 영아기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부모의 적절한 양육이 이러한 행동 습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1.2. 기본적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
부모와 자녀는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이 형성한다. 영아는 부모를 통해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고, 부모로부터 자신의 가치를 깨닫게 되면 아이는 신뢰감을 형성해 나간다. 그러나 부모가 아이에 대해 반응이 없거나 무관심하면 아이는 부모에 대해 불신을 하게 된다. 그리고 영아가 사물을 조작할 수 있고, 자신이 다른 사람과는 분리된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될 때부터 자기 분별력은 나타나기 시작한다. 부모와 영아는 서로 자극과 반응을 주고받는데, 이러한 상호성의 발달과 상호적인 관계의 유지는 영아의 건강한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는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을 도와주어야 한다.
1.1.3. 애착관계 형성
영아기 때 나타나는 행동특성 중 중요한 발달과제는 어떤 특정한 성인과의 사회적 유대, 즉 애착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애착이란 특정한 사람과의 애정에 찬 관계 수립을 의미하며, 애착은 생물학적이고 진화적인 현상으로서 영아의 생존에 절대적인 기초가 된다. 따라서 잘 발달된 애착행동은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을 보이는 때에 나타나는데, 이때는 아이가 부모의 애정에 깊은 신뢰감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기본적인 신뢰와 안정감, 사회적 유대가 없이는 더 이상의 사회적 유대를 찾지 않을 것이며, 사회적 관계에서 안정감과 신뢰감이 부족함으로써 정상적인 대인관계를 갖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즉, 영아기 애착 발달은 이후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 유아기 발달특성과 부모역할
1.2.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
유아기의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유아기 때의 유아는 걷기 시작하고 두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자기의 새로운 기능 즉 걷는 것, 달리는 것을 즐겨할 뿐만 아니라 손으로 만지고, 던지고, 부수는 등의 새로운 안목과 새로운 능력으로 눈앞에 전개되는 세계를 즐기게 된다. 그리고 유아는 이 시기에 말을 시작하여 처음에는 한 단어로써 나중에는 몇 가지의 단어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자기 의사를 언어로써 표현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는 자율성과 독립성 수립, 공격적인 충동의 억제 및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의 수립, 자기 충동이나 원하는 것을 즉시 만족하지 않아도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또한 자아인식의 발달에 있어서 이 시기에 유아는 이제까지 공생적으로 의존관계를 가져왔던 어머니로부터 격리되어 개별화가 완성되는 시기이다. 즉 이제까지 완전히 의존했던 어머니와의 관계로부터 어머니가 실제적으로 자기 옆에 없어도 어딘 가에는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내재화를 통하여 부모로부터 떨어져 있어도 혼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수립된다. 이런 개별화 과정을 통해 인간은 자율성을 갖춘 개체로서의 존재가 가능한 것이다.
즉, 유아기 때의 유아는 심리적으로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추기 위한 과정에 있으며, 행동적으로도 기존의 의존관계에서 벗어나 스스로 걸어다니고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는 등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와 함께 자신의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기 시작하며, 자아에 대한 인식도 점차 발달하게 된다.
1.2.2.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특성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누구나 사회성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유아는 그가 태어난 문화, 시대, 성별에 따라 다른 역할을 담당하면서 사회의 규범과 도덕성에 순종하고 창조적으로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을 사회성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유아기에 충분한 음식이 제공되지 않으면 성인이 되어서 권력에 대한 욕심이 많고 지식과 지위를 추구하는 성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즉, 유아기의 경험이 인격이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성인시기의 인격이나 사회성 특징이 유아시기에 벌써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 수준을 이해시키는 이론으로 볼 수 있다.
에릭슨에 따르면 유아기가 되면 영아기 보다 더 넓은 사회 환경과 접촉하게 되면서 더 많은 도전을 맞이하기 위해 목적성이 있는 행위가 더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에게 더 많은 책임감이 요구되는 동시에 죄의식도 생긴다. 요구 되는대로 임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유아기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긍정적인 발달 결과는 창조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고 문제 해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부정적인 발달결과는 처벌을 무서워하고 자기의 행위에 대해 죄의식을 느낀다.
이처럼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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