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교사로서 자신의 자부심 상태를 진단해보고 더욱 유능한 유아교사로 성장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요건과 보육실 운영전략
1.1. 보육교사의 자질
1.2. 보육교사의 역할
1.2.1. 전문성과 인간성
1.2.2. 의사소통과 성격 차이 인정
1.2.3. 자율성의 존중
1.3. 보육실 운영전략
1.3.1.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1.3.2. 부모와 자녀의 참여를 통한 계획
1.3.3. 영유아 중심의 놀이 중심 어린이집 운영
1.3.4.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 유지
2.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
2.1. 교사와의 상호작용의 관계
2.2. 영아-교사 간 상호작용
2.2.1. 중요성
2.2.2. 세부 전략
2.3. 유아-교사 간 상호작용
2.3.1. 중요성
2.3.2. 세부 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교사의 요건과 보육실 운영전략
1.1.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자질은 보육교사가 좋은 보육을 하기 위해 관련 직무와 역할을 수행하는 자질이며, 현장 경험을 통해 보육경험을 쌓아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보육교사는 전문성과 인간성을 갖춰야 좋은 보육교사가 될 수 있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교사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계속할 가능성이 높으며, 교사가 긍정적인 태도로 자질을 높인다면 전문성과 인간성을 갖춘 훌륭한 보육교사가 될 수 있다.
1.2. 보육교사의 역할
1.2.1. 전문성과 인간성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인간성은 좋은 보육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자질이다. 전문성 있는 보육교사는 관련 직무와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장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쌓아나가야 한다.
보육교사는 전문성과 더불어 인간성을 겸비해야 한다. 긍정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을 가진 교사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계속해서 교사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성과 인간성을 갖춘 교사는 훌륭한 보육교사가 될 수 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영유아를 행복하고 안전하게 돌보며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능력이다. 또한 영유아의 감정 표현과 긴장 완화를 도와 내부 갈등을 해결하는 치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정보와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유아들의 기술 개발을 돕는 교육적 역할도 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인간성은 영유아를 이해하고 공감하며 애정을 가지고 대하는 태도를 의미한다.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서 신뢰와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기여할 수 있다.
결국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과 인간성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의사소통과 성격 차이 인정
성격 차이를 인정하는 것은 보육교사에게 중요한 능력이다.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내에서 쉼 없이 이루어지는 보육활동 중 작은 결정이든 큰 결정이든 지속적인 과정을 겪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사고방식과 교육 과정이 어린이집 정책과 상충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교사의 의견이 잘 반영되지 않아 갈등이 생기거나, 경험이 많은 교사와 생각의 차이로 인해 갈등을 느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 교사들의 성격이 달라 말하는 방식이 다르고, 심지어 나쁜 감정으로 직장을 그만두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자신과 타인의 성격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와 내가 가르치고 생각하는 방식의 차이를 인식하여 어린이집 교사 자신이 행복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는 자신의 고유한 성격과 특성을 인정받으며, 타 교사들과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성격 차이를 인정하는 보육교사는 어린이집 내에서 더욱 조화롭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
1.2.3. 자율성의 존중
셋째, 자율성이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나 자신은 수직적 관계보다는 수평적 관계를 이루는 것을 좋아하고, 교사의 중심인 육아보다 아이들의 중심인 육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있어야 할 상태가 되는 것보다 함께 선택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율성은 존중되어야 한다. 어린이집...
참고 자료
강문희. (2003). 유아를 위한 놀이속의 움직임 교육. 북스
백혜리. (2006). 보육과정. 창지사.
나종혜 ‧ 김송이. (2018). 보육학개론. 파워북
김경혜 ‧ 서영숙. (2007) 보육학개론. 양서원
곽노의. (2007). 영유아발달. 양서원
신동주 ‧ 이영자. (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김영광. (2010). 교육학 신이론. 어학마을.
김진한.(2015).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학지사
김나영 외(2005). 영유발달. 서울 : 양서원.
김나경(2007). 만 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선영(2003).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인식과 역할수행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양미영(2013).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미(2010)『교사의 반응성 교수전략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송영선(2015)『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에 따른 영아의 사회, 인지 놀이 행동』,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