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일반 혈액 검사 (Complete Blood Cell Count)
1.1. 목적
일반 혈액 검사(Complete Blood Cell Count)의 목적은 혈액 질환의 진단, 치료 및 추적 관찰, 경과 관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 적응증을 갖는 가장 기본적인 혈액 검사로 혈구의 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혈액질환, 빈혈, 적혈구 증가증, 혈액종양(골수 증식 종양, 골수형성이상 증후군, 백혈병) 등을 진단할 수 있다."
1.2. 부위
일반 혈액 검사의 부위는 정맥혈이 있는 부위, 주로 상완부위에 정맥을 천자하는 것이다."생화학 검사의 부위 또한 정맥혈이 있는 부위, 주로 상완부위에 정맥을 천자하여 검체를 채취한다."
1.3. 준비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으며 채혈실이나 병실에서 검사용 용기에 소량 채혈한다""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채혈 전 채혈 부위의 정맥 상태를 확인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 등이 있는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는 것이 주요 준비사항이다.
1.4. 검사 전 간호
일반 혈액 검사(Complete Blood Cell Count)의 검사 전 간호는 다음과 같다.
검사 전 채혈 부위의 정맥 상태를 확인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 등이 있는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검체 채취 전 반드시 손위생을 실시하며, 환자에게 채혈 이유를 설명한다. 채혈 주위를 70% 알코올로 먼저 손소독한 후 베타딘으로 다시 닦는다. 배양 횟수는 보통 2회 실시하며 30분 간격으로 채혈한다. 채혈기구, 카테터가 망가지거나 막힌 곳이 있는지 관찰하고 용도에 맞게 선택한다. 정맥 천자 시 꼬이거나 경화가 있거나 전에 정맥염이 있었던 부위는 제외한다."생화학검사의 검사 전 간호 역시 일반 혈액 검사와 유사하다. 검사 전 약물의 제한과 식이나 음료가 있는지 확인하며, 정맥 천자할 경우 정맥의 상태를 관찰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이 있는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검체 채취 전 반드시 손위생을 실시하고, 환자에게 채혈 이유를 설명한다. 채혈 주위를 70% 알코올로 먼저 손소독한 후 베타딘으로 다시 닦는다. 배양 횟수는 보통 2회 실시하며 30분 간격으로 채혈한다. 채혈기구, 카테터가 망가지거나 막힌 곳이 있는지 관찰하고 용도에 맞게 선택한다. 정맥 천자 시 꼬이거나 경화가 있거나 전에 정맥염이 있었던 부위는 제외한다."
1.5. 검사 후 간호
모든 혈액검체는 채혈 후 즉시 검사실로 운반되어야 하며 검사실에서는 즉시 검사하거나 혈청 분리 후 보관 처리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분리된 검체를 냉장보관 후 검사한다."" 전혈구 검사의 경우 보라색 뚜껑의 항응고제가 담겨있는 EDTA 채혈관에 2cc 이상 채혈하여 응고되지 않도록 가볍게 흔들어 준다."" 채혈 후 주변을 정리하고 손을 씻는다."" 바코드는 제품화된 Anaerobic bottle에 붙이고 기존 bottle에 이름을 부착한다."" 출혈이 멈출 때까지 천자부위를 압박한다."" 지혈 후 천자 부위에 반창고를 붙인다."" 대상자가 과도한 통증을 느끼거나 어지럽다고 할 경우 누워서 휴식하도록 한다."" 감염이나 오염에 의한 패혈증 발생 가능성을 사정한다."" 빈맥, 저혈압 등의 shock이나 과도한 불안감 등의 증상을 사정한다.""모든 혈액검체는 채혈 후 즉시 검사실로 운반되어야 하며 검사실에서는 즉시 검사하거나 혈청 분리 후 보관 처리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분리된 검체를 냉장보관 후 검사한다."" 채혈 후 주변을 정리하고 손을 씻는다."" 바코드는 제품화된 Anaerobic bottle에 붙이고 기존 bottle에 이름을 부착한다."" 출혈이 멈출 때까지 천자부위를 압박한다."" 지혈 후 천자 부위에 반창고를 붙인다."" 대상자가 과도한 통증을 느끼거나 어지럽다고 할 경우 누워서 휴식하도록 한다."" 감염이나 오염에 의한 패혈증 발생 가능성을 사정한다."" 빈맥, 저혈압 등의 shock이나 과도한 불안감 등의 증상을 사정한다.""
2. 생화학 검사
2.1. 목적
생화학 검사의 목적은 간, 신장 등의 중요한 장기의 기능을 알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영양상태 등의 전신상태 등의 전신상태의 판정을 할 때 이용하는 것이다."생화학 검사는 다양한 임상 검사 중 하나로, 간, 신장 등의 중요한 장기 기능과 영양상태 등 전반적인 전신 상태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간 기능 검사로는 총단백, 알부민, alkaline phosphatase, aspartate aminotransferase, alanine aminotransferase 등이 측정되며, 신기능 검사로는 BUN, 크레아티닌, 요산 등이 활용된다. 또한 혈청 전해질, 지질, 당 대사 지표 등을 통해 전신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생화학 검사 결과는 질병의 진단, 치료 경과 모니터링, 예후 예측 등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생화학 검사는 통합적인 건강 상태 평가를 위해 필수적인 검사라고 할 수 있다.
2.2. 부위
생화학 검사의 부위는 주로 정맥혈이 있는 부위, 특히 상완부위에서 정맥을 천자하여 채혈한다"이다.
채혈 전 채혈 부위의 정맥 상태를 확인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 등이 있는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2.3. 준비
생화학검사를 위한 준비는 특별한 준비사항은 없으며 채혈실이나 병실에서 검사용 용기에 소량 채혈한다.""채혈 전 채혈 부위의 정맥 상태를 확인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 등이 있는 부위는 피하도록 한다.""
2.4. 검사 전 간호
검사 전 간호 활동은 검사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생화학 검사의 검사 전 간호 활동은 일반 혈액 검사와 유사하다.
먼저 검사 전 약물의 제한과 식이나 음료 섭취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특정 약물은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12-24시간 동안 복용을 중단한다. 또한 식이나 음료 섭취 역시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정맥 천자를 통해 검체를 채취할 경우 정맥의 상태를 관찰하여 부종, 발적, 정맥염 등이 있는 부위는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