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1.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준비이다. 교수학습 준비 영역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가 교수학습 실제 활동을 하도록 준비하는 모든 직무가 포함되며, 교육계획과 교재교구 준비, 환경구성과 수업준비, 수업협의로 나눌 수 있다. 교사는 교수학습을 위한 계획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하며, 적합한 교재교구를 선정하고 정리정돈된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교수학습 실제이다. 교수학습 실제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교수학습 실제를 위해 수행하는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등하원지도, 놀이지도, 생활지도, 상호작용, 활동운영 등의 직무가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들의 등하원 과정을 안전하게 지도하고, 유아들의 자유놀이와 교사 주도의 집단활동을 균형있게 지도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의 기본생활 습관을 지도하고, 유아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교수학습 효과를 높여야 한다.
셋째, 교수학습 평가이다. 교수학습 평가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자신이 수업하는 교수학습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모든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유아평가, 수업(교사)평가, 교육 및 보육과정 평가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수업을 반성적으로 평가하며, 교육과정 운영의 적절성을 점검해야 한다.
넷째, 전문성 신장이다. 전문성 신장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행하는 모든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연수와 연구, 장학과 전문가 책무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지속적으로 전문성 개발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장학 활동과 전문가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역량을 높여나가야 한다.
다섯째, 영유아보호관련 업무이다. 영유아보호관련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영유아를 보호하기 위해 수행하는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건강, 청결, 안전 등의 업무가 포함된다. 교사는 영유아의 건강과 위생 관리,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여섯째, 학부모관련 업무이다. 학부모관련 업무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학부모와 함께 일하기 위해 수행하는 모든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부모와의 연계, 부모상담, 부모교육, 가족지원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일곱째, 행사관련 업무이다. 행사관련 업무 영역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기관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행사를 준비, 진행, 마무리하는 업무가 포함된다. 교사는 기관의 행사를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진행하며, 행사에 대한 반성과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덟째, 사무관련 업무이다. 사무관련 업무 영역에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가 기관 운영을 위해 수행하는 직무가 포함된다. 여기에는 문서 작성과 관리, 사무 관리와 물품관리, 운영관리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기관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사무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이와 같이 유치원교사의 직무는 교수학습 준비, 실제, 평가, 전문성 신장, 영유아보호, 학부모관련, 행사관련, 사무관련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유치원교사는 이러한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1.2. 유치원교사의 역할: 교육전문가, 양육과 보호자
유치원교사의 역할은 크게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양육과 보호자로서의 역할로 구분된다.
첫째,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교사는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아동에 대한 관찰자, 참여자 그리고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에 대해 충분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교육활동이 진행되어야 하며,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도 갖추어야 한다. 즉 유아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흥미를 잘 관찰해야 하며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유아들을 신뢰하고, 유아의 가능성에 대해 기대해야 한다. 모방과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도 있는데 교사는 유아들의 동일시 대상으로서 말투와 동작 그리고 태도가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교사는 도덕적, 윤리적으로 건전한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의사결정자 및 조언자로의 역할도 필요하다. 교육현장은 의사결정 상황에 노출된 연속이고 이런 가운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르치는 것뿐 아니라 운영방법과 교육계획에 있어서도 의사결정과 조언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둘째, 양육과 보호자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교사는 부모를 대신해서 대리양육자의 역할을 해야 하며, 기관에 있는 시간동안 유아가 집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바람직한 일상생활의 모델 제공 및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발달단계에서 유아가 교사에게 의존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올바른 인성함양과 올바른 습관형성을 위해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에서는 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가정과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가정에 제공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1.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과 교직주기별 발달단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