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토큰경제 실제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행동주의와 토큰경제
1.2. 토큰경제의 정의와 적용
2. 토큰경제의 개념
2.1. 토큰(Tokens)
2.2. 대체 보상 강화물(Back-up Reinforcers)
2.3. 목표 행동(Specified Target Behaviors)
3. 토큰경제의 적용 절차
3.1. 목표행동 결정
3.2. 기초선 결정
3.3. 지원강화물 선정
3.4. 토큰 선정
3.5. 토큰 수 결정
3.6. 협조자 확보
4. 토큰경제의 사례
4.1. 정신분열증 환자에게 적용하는 사례
4.2. 아동 교육에 적용하는 사례
5. 토큰경제의 장단점
5.1. 장점
5.2. 단점 및 유의사항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주의와 토큰경제
행동주의와 토큰경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이 외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에 따르면 행동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의해 결정된다"
파블로프와 스키너 등 행동주의 학자들은 외부 자극이 주어졌을 때 그에 따른 반응이 강화되는 양상을 연구하였다. 특히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발전시켜 토큰경제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토큰경제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행동 수정 기법이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대상자에게 약속된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토큰을 제공하여, 토큰을 모아 적절한 보상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올바른 행동이 강화되거나 문제행동이 소거되도록 도모한다.
즉, 토큰경제는 행동주의의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토대로 하여, 외부에서 제공되는 보상을 통해 대상자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하는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1.2. 토큰경제의 정의와 적용
토큰경제의 정의와 적용은 다음과 같다.
토큰경제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가 반영된 행동 수정 기법이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약속된 올바른 행동을 할 때마다 스티커와 같은 형태의 토큰을 제공한다. 이러한 토큰은 일정한 수량이 모일 때마다, 적절한 보상과 교환할 수 있도록 한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제시하는 보상의 개념에 토큰을 도입함으로써 내담자에게서 올바른 행동의 강화 또는 문제행동의 소거가 이루어지도록 도모하는 것이다.
토큰경제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를 활용하면서도 직접적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토큰을 지급하고 보상과 교환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즉각적인 강화, 편리한 시행, 다양한 강화물 제공 등의 장점을 갖는다. 특히 영유아 및 아동교육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토큰경제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목표행동 결정, 기초선 결정, 지원강화물 선정, 토큰 선정, 토큰 수 결정, 협조자 확보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정신분열증 환자나 아동 등의 대상에게 토큰경제를 적용할 수 있다.
2. 토큰경제의 개념
2.1. 토큰(Tokens)
토큰(Tokens)이란 토큰경제 시스템 내에서 제공되는 보상 또는 벌점의 수단을 의미한다. 보통 물리적인 형태의 객체나 상징물, 예를 들어 스티커, 동전, 포인트 등을 토큰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토큰은 그 자체로는 특별한 가치가 없지만, 대체 보상 강화물과 교환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토큰경제 모델에서 토큰은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목표 행동을 수행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받게 되고, 일정 수량의 토큰을 모으면 선호하는 강화물과 교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강화물을 얻기 위해 지속적으로 목표 행동을 실천하게 된다.
토큰의 종류와 특성은 토큰경제 시스템을 설계할 때 매우 중요하게 고려된다. 토큰은 다루기 쉽고, 위조가 불가능하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양의 토큰을 사전에 준비해 두어야 한다. 토큰의 수량과 토큰에 대한 보상 기준을 명확히 정하여 참여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토큰경제에서 토큰은 중립적인 자극이지만, 다른 강화제와 반복적으로 연결되면서 강화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바람직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토큰은 물질적 강화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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