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의전의 개념과 역할
1.1. 의전의 정의와 의의
의전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평안, 평화스럽게 하는 기준과 절차"이다. 즉, 의전은 개인 간의 인간관계를 원만하고 조화롭게 해주며, 사회적 질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지하고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한국에서는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데 있어 형벌보다 예(禮)가 훨씬 더 중시되어 왔으며, 이러한 예가 의전에 반영되어 있다. 오늘날에는 정보통신 및 교통의 발달로 국가 간 문물과 인적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기업체 등에서도 의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국제적 규범에 따른 세련미가 돋보이는 의전행사가 빈번해지고 있다.
1.2. 의전의 기능 및 중요성
의전의 기능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의전은 인간관계를 편하게 하는 절차이며, 인간사회를 조화롭게 엮어주는 윤활유의 역할을 한다. 때와 장소, 처해진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국가사회를 지탱해 주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권위는 이러한 의전을 통해서 창출된다. 즉 의전은 국민을 하나로 통합하는데 매우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전의 기능과 중요성은 특히 현대사회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정보통신과 교통의 발달로 국가간 문물과 인적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민간단체, 기업체 등에서도 정부기관 못지않게 의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1.3. 의전의 유형
의전은 일반적으로 예(禮)와 에티켓에 기반하여 예법이나 규범을 따르는 것으로, 그 유형은 크게 국가나 기관 간의 의전과 개인 간의 의전으로 나눌 수 있다.
국가 간의 의전은 국가원수나 고위 정부 관계자들 간의 의전으로, 국기에 대한 예의, 국민의례, 국가원수에 대한 예절, 외교사절의 파견 등과 같은 것이 해당된다. 이는 국가 간 예우와 관련된 의전으로, 각국의 전통과 관행에 따라 차이가 있다.
기관 간의 의전은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에서 행사나 업무 수행 시 나타나는 의전으로, 주요 인사에 대한 좌석 배치, 도열식 영접, 기념품 증정 등의 행위가 포함된다. 이는 기관의 위계질서와 권위를 나타내는 의례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개인 간의 의전은 일반적인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예의나 예절로, 서열에 따른 호칭 사용, 상하 관계에서의 행동양식 등이 포함된다. 이는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행동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의전의 유형은 국가나 기관 간의 공식적인 의전과 개인 간의 비공식적인 의전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달리 적용되고 있다.
2. 우리나라 기업의 의전 문화 현황과 문제점
2.1. 부적절한 의전문화로 인한 근무 분위기 저해
부적절한 의전문화로 인한 근무 분위기 저해"이다. 일보다 사람중심의 '부적절한 의전문화'로 인해 근무 분위기가 저해되고 있다. 일본식 도열 영접, 꽃다발 증정, 수반 설치, 라운딩 시 도열대기 등 일보다 윗사람에 잘 보이기 위한 과도한 의전문화가 지속되고 있다"이다.
2.2. 올바른 의전 및 신·구세대간 상호 존중 부족
올바른 의전 및 신·구세대간 상호 존중 부족이다. 우리나라 회사에서는 의전 가이드라인이 없고, 직장예절은 1990년대 신규직원에게만 교육하고 있어 의전 및 신·구세대간 상호 존중하는 직장문화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올바른 의전 및 신·구세대간 상호 존중하는 직장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전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직장예절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상호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2.3. 보여주기식 행사로 인한 업무혼란과 심적 부담
보여주기식 행사로 인한 업무혼란과 심적 부담이다. 임원이 입장할 때 박수를 유도하고, 입구 및 엘리베이터 안내직원 배치하며, 이동시 직원 차량 운전 및 이용 등 부자연스럽고 비효율적인 의전이 만연하고 있다. 이러한 보여주기식 행사로 인해 업무에 대한 혼란과 심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3. 바람직한 의전 문화 조성 방안
3.1. 과도한 의전 간소화
과도한 의전 간소화는 부적절한 의전문화를 개선하여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필요하다. 현재 일보다 사람중심의 부적절한 의전문화로 근무 분위기가 저해되고 있으며, 일본식 도열 영접, 꽃다발 증정, 수반 설치, 라운딩 시 도열대기 등 일보다 윗사람에 잘 보이기 위한 과도한 의전문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도열식 영접, 환영 현수막, 수반설치, 과도한 다과 준비 등 비효율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