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고등학교 동아리 발표 한마당
1.1. 목적
교실 수업에서 발생한 지적 호기심을 심화 교과 탐구 활동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자기 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을 강화하고, 동아리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함으로써 지도력을 함양하며 나눔의 가치를 일깨우는 것이 이 행사의 목적이다. 또한 다양한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진로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를 계발하며, 자신이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활동한 동아리 발표를 통해 자아실현의 기회를 얻고 미래의 대학생으로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 행사의 목적이다."
1.2. 일시 및 장소
일시 및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일시 : 2024. 10. 28.~10. 29 10:00~17:00
나. 장소 : 도서관 및 본교 체육관
1.3. 세부 추진 계획
1.3.1. 대회 내용
발표 부문은 자유주제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물을 가지고 보고서로 발표한다. 발표 내용에는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 낸 결과물,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의미, 동아리 활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및 스스로 또는 팀원 간의 협동을 통하여 도움을 받은 내용 등이 포함된다. 발표 방법으로는 PPT나 프레지, UCC 등의 다양한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전시회 부문 역시 자유주제로 동아리 활동을 통한 성과물을 전시한다. 전시 내용 또한 발표 부문과 유사하게 동아리 활동으로 이루어 낸 결과물, 동아리 활동의 필요성 및 교육적 의미, 동아리 활동을 통한 긍정적 변화 및 스스로 또는 팀원 간의 협동을 통하여 도움을 받은 내용 등이다.
1.3.2. 참가 자격
참가 자격은 "○○고등학교 1, 2, 3학년 동아리 팀원"이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에는 학교의 1, 2, 3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팀만 참가할 수 있다.동아리 발표 한마당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진로 개척 능력 강화, 동아리 활동을 통한 지도력 함양과 나눔의 가치 제고, 다양한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한 진로 개발 역량 강화 및 학생 개개인의 꿈과 끼 계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들의 동아리 팀만이 참가 자격을 가진다. 학생들은 자유주제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결과물을 가지고 보고서 형식으로 발표하거나 전시할 수 있다.
1.3.3. 참가 분야 설명회
참가 분야 설명회는 발표 한마당에 참가하고자 하는 동아리 팀들에게 각 분야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는 행사이다. 발표와 전시 2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부문의 참가 분야는 인문·사회, 자연과학·공학, 예술·체육·기타로 나뉜다. 인문·사회 분야에는 문학, 역사, 철학, 사회, 언어, 경제, 경영, 정치, 교육, 심리 등이 포함되며, 자연과학·공학 분야에는 수학, 물리, 융합과학, 생명공학, 지구과학, 화학, 건축, 의학, 기계공학, 전기전자공학 등이 포함된다. 예술·체육·기타 분야에는 음악, 미술, 체육, 방송, 기타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참가팀들은 자신의 동아리 활동이 어느 분야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발표나 전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즉, 참가 분야 설명회는 발표 한마당 참가팀들이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회인 것이다."
1.3.4. 대회 일정 및 운영 안내
대회 일정 및 운영 안내는 다음과 같다. 먼저 동아리 발표 한마당 설명회가 8월 13일(금)과 8월 20일(금) 5교시에 각각 음악실과 도서관에서 개최된다. 이어서 발표 지원서 및 제안서 제출이 8월 17일(화)부터 9월 17일(금)까지 이루어지며, 참가팀 선정은 9월 24일(금)에 이루어진다. 보고서 및 전시물 제출은 10월 21일(목)에 진행되고, 보고서 발표와 성과물 전시는 10월 28일(목)에 도서관과 본교 소운동장에서 각각 진행된다. 마지막으로 입상 순위 결정 및 시상은 11월 5일(금)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동아리 발표 한마당 참가자는 발표 지원서 및 제안서를 자유주제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1.3.5. 심사 기준
심사 기준은 발표 부문과 전시 부문을 각각 심사하며, 창의성, 탐구성(노력도), 전달력(주제 적합성)을 평가 항목으로 한다. 발표 부문은 총 100점 만점이며, 창의성 40점, 탐구성 30점, 전달력 30점 배점을 받는다. 전시 부문도 총 100점 만점이며, 창의성 40점, 탐구성 30점, 전달력 30점 배점을 받는다. 심사 위원단은 발표 및 전시 내용이 학생들의 자유주제를 반영하고 있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한 결과물과 교육적 의미, 긍정적 변화 및 학생들의 협동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할 것이다."
1.3.6. 시상계획
시상계획은 동아리 발표 한마당의 발표 부문과 전시 부문에서 각각 총 10개의 수상 자격을 설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동아리 발표 한마당 발표 및 전시 부문 각각 금상 1팀, 은상 2팀, 동상 2팀씩 총 10팀을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동아리 활동을 발굴하고 격려함으로써 학생들의 발표력과 성과물 전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기대 효과
동아리 발표 한마당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흥미를 고취할 수 있으며, 자아 발전의 계기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선후배 및 동급생 간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유대관계를 존속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업 의지가 고취되어 대학 진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활력을 얻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