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관련중 디자인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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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근현대사 관련중 디자인의 변천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대 건축물과 역사
1.1. 근대사와 근대건축
1.2. 20세기 우리 건축의 시대사
1.3. 한국 건축과 도시의 변천
1.4. 근대 건축물의 가치와 보존

2. 서대문형무소 역사관
2.1. 대상 선정의 동기
2.2. 사전 준비와 진행과정
2.3. 현장에서 새롭게 느낀 내용
2.4. 오늘날 그 현장이 지니는 의미

3. 중국의 문화정책과 한반도
3.1. 동북공정의 개요
3.2. 동북공정의 연구과제와 목적
3.3. 한복에 대한 중국의 인식과 주장
3.4. 중국의 국가전략과 문화패권주의

4.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
4.1. 우리 문화의 특성과 독창성
4.2. 문화정체성 확립과 새로운 융합
4.3. 문화 콘텐츠의 활용과 세계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근대 건축물과 역사
1.1. 근대사와 근대건축

우리나라의 근대 건축은 1876년 개항 이후 외세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다. 개항 이전의 우리나라는 전통적인 목조 건축이 주를 이루었지만, 개항 이후 서양식 건축물이 도입되면서 근대 건축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개항 이후 서양인들이 대거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종교시설, 학교, 병원, 사무실, 주택 등 다양한 목적의 건축물들이 세워졌다. 이러한 건축물들은 당시 서양 각국의 건축가들이 자국의 건축 기법을 가져와 새로운 건축 양식을 선보인 것으로, 이를 "이양 건축"이라고 부른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 목조 건축은 서구화와 왜식화의 물결 속에 아름다움을 잃어갔다.

특히 일제 강점기에는 일본의 건축 양식이 서구화된 형태로 도입되면서 그릇된 인식이 생겨났다. 즉, 일제가 건축한 건물들을 서구식 건축으로 잘못 여기게 된 것이다. 이는 우리 건축에 큰 혼란을 야기했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나라의 근대 건축은 외국 건축가들의 영향으로 발전해왔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의 전통 건축이 퇴색되고 왜곡된 인식까지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 근대 건축의 역사는 서양 건축의 도입과 수용, 그리고 그에 따른 우리 건축의 변화와 정체성 혼란이 맞물려 있는 복잡한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다.


1.2. 20세기 우리 건축의 시대사

20세기 우리 건축의 시대사는 크게 개화기, 일제 강점기, 광복 이후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개화기 시기에는 서양 문물의 유입으로 인한 새로운 건축양식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1876년 개항 이후 서양인들이 들어오면서 교회, 학교, 병원, 관공서 등 다양한 목적의 건축물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때 도입된 건축물들은 이양건축이라 불리며, 우리의 전통 목조건축과 대비되는 서양식 구조와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일제는 식민지배를 위해 동화정책의 일환으로 우리 건축에 일본식 양식을 강요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건축물의 전통미가 점차 훼손되어 갔다고 할 수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식민지배 정책에 따라 주로 관공서, 학교, 병원, 은행 등 공공기관 건축물들이 지어졌다. 이때의 건축물들은 근대화의 상징이었지만 동시에 일제의 식민통치를 위한 수단이기도 했다. 특히 경성 시가지의 건축물들은 일본식 양식이 강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일제가 우리나라를 문화적으로 동화시키고자 한 의도가 반영된 것이었다. 그리고 일부 개화기 서양식 건축물들도 이 시기에 대폭 증축되거나 개조되면서 일본식 건축양식이 가미되었다.

광복 이후에는 기존의 일본식 양식에서 벗어나 우리나라 고유의 건축 양식을 회복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하지만 전쟁과 빈곤으로 인해 건축기술 및 자재 부족 등의 어려움이 있었고, 이로 인해 서구 및 일본식 건축 양식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었다. 특히 1960년대 이후 경제 성장과 더불어 고층 빌딩 등 새로운 유형의 건축물들이 등장하면서 건축 양식의 다양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에는 전통 건축 양식과 현대 건축의 조화를 추구하는 등 우리 건축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


1.3. 한국 건축과 도시의 변천

우리나라의 건축과 도시는 근대화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다. 개항 이후 외국 문물의 유입과 함께 신식 건축물이 들어서기 시작한 것이 근대 건축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1876년 개항 이후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서양식 건축물이 도입되었다. 초기에는 종교 관련 시설, 학교, 병원, 사무실,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양 건축이 유입되었다. 이렇게 유입된 건축물을 우리는 '이양 건축'이라 부른다. 당시 우리의 전통 목조 건축이 서구화, 왜식화의 물결에 밀려 아름다움을 잃어갔다는 점은 안타깝다.

20세기 초반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를 겪게 된다. 이 시기 우리 건축은 크게 변화했다. 일제는 우리나라에 자신들의 양식을 강요했고, 전통 건축은 파괴되거나 변형되었다. 그러나 이 시기에도 우리나라 건축가들은 신식 건축 기술을 배워 나갔다.

해방 이후에도 우리 건축은 부침을 겪었다. 1950년대 6·25전쟁으로 많은 건축물이 파괴되었고, 1960년대에는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전통 문화재가 훼손되기도 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전통 건축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존과 복원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처럼 우리 건축과 도시는 근대화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를 겪었다. 외국 문물의 유입, 일제 강점기, 전쟁, 산업화 등 우리나라가 겪어온 역사적 사건들이 우리 건축과 도시의 변천에 큰 영향을 미쳤다. 비록 그 과정에서 많은 전통 문화재가 훼손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이에 대한 관심과 보존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1.4. 근대 건축물의 가치와 보존

근대 건축물의 가치와 보존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근대건축물들은 단순한 건축물이 아니라 역사와 문화가 배어있는 귀중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이들 근대 건축물은 일제강점기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것으로, 그 당시의 시대상과 건축 기술을 보여주는 살아있는 역사적 증거물이다.

이러한 근대 건축물들은 현재 단순한 도시 경관의 일부로 여겨지거나, 개발 및 재건축의 대상으로 취급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이들 건축물의 가치와 보존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근대 건축물들은 그 자체로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시의 장소성과 정체성을 보여주는 핵심적인 요소이기 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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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별님, 2020, 뉴스포스트, 한복이 중국 옷?’ 문화로 번지는 ‘동북공정’의 그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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