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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물리학실험 평가 계획
1.1. 평가 목적 및 방침
평가 목적 및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적 사고 능력이나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과학적 원리를 찾아내고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과학적 지식이나 기능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 인식, 과학 학습 참여의 적극성, 협동성,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태도,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한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성취기준 성취 수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그대로 사용하며 부분적으로 재진술이 필요한 경우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셋째, 교과별 학기단위 성취 수준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모두 합산하여 마련한다. 물리학실험 교과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고 학기별 총 100% 비율에 맞춘다.
넷째, 수행평가는 과정중심 평가를 지향하며, 수행 내용과 평가 척도(준거) 및 배점은 학생들에게 미리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을 유지한다. 1학기에는 환산점 100점 중 50%의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다섯째, 결시생, 전입생, 재취학생의 성적 처리와 장애로 인하여 수행평가가 어려운 학생의 성적 처리는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또한 보청기나 인공와우를 착용한 청각장애학생은 듣기평가 대신 지필평가로 대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평가 목적 및 방침을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 실생활 적용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1.2. 평가 기준안
물리학실험 평가 기준안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3단계(A-B-C)로 구분하여 평가하도록 되어 있다. 성취도 평가 기준은 국가에서 제공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성취 수준을 바탕으로 수립되었다.
성취도 A는 물리학실험 교과 내 실험 수행 능력이 매우 우수한 학생으로, 측정 계기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잘 구분하고 유효숫자의 의미를 이해하여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실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잘 나타내고 해석할 수 있으며, 실험 보고서 작성 능력도 우수하다. 다양한 물리량을 적절한 측정 기구를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고, 오실로스코프와 함수 발생기, 컴퓨터와 센서 등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실험 시 변인 통제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으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구분할 수 있다. 다양한 운동 실험, 열 실험, 전기 회로 실험 등을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성취도 B는 물리학실험 교과 내 실험 수행 능력이 보통 수준인 학생으로, 측정 계기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구분하고 유효숫자와 오차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실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기본적인 물리량 측정과 오실로스코프, 함수 발생기, 컴퓨터와 센서 등을 활용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실험 수행 시 변인 통제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으며, 교사의 안내 하에 다양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성취도 C는 물리학실험 교과 내 실험 수행 능력이 다소 미흡한 학생으로, 측정 계기의 정확도와 정밀도를 구분하고 유효숫자와 오차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나타내고 실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기본적인 물리량 측정과 오실로스코프, 함수 발생기를 활용한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실험 수행 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을 구분할 수 있으며, 교사가 제시한 방법에 따라 일부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성취도 기준을 바탕으로 물리학실험 교과의 학기별 평가가 진행되며,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합산하여 학생들의 성취도가 최종적으로 평가된다.
1.3. 평가 방법 및 내용
평가 방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가 종류로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분류하여 실시하며, 학기별 총 100%비율에 맞춰 실시한다. 지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