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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말하기 교육과 정확성과 유창성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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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한국어 말하기 교육과 정확성과 유창성의 개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개요
1.2. 한국어 교육에서의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2. 말하기 교육의 변천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2. 직접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3.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4. 공동체 언어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2.5.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3. 현재 말하기 교육의 방향
3.1. 정확성과 유창성을 균형있게 추구
3.2. 듣기 교육과 연계한 말하기 교육
3.3.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교육
3.4. 문맥 중심의 발음 지도
3.5. 담화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3.6. 실제적 과제 중심의 수업
3.7. 학습자 간 상호작용 활성화

4. 말하기 교육의 구체적 목표
4.1. 교육과정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목표
4.1.1. 학문 목적
4.1.2. 직업 목적
4.1.3. 여성결혼이민자
4.2. 숙달도에 따른 말하기 교육의 목표
4.2.1. 초급 수준
4.2.2. 중급 수준
4.2.3. 고급 수준

5. 말하기 교육의 내용
5.1. 문법적 능력
5.2. 사회언어학적 능력
5.3. 담화적 능력
5.4. 전략적 능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개요

말하기는 음성언어로 의사소통하는 표현 영역이며 언어와 비언어적 도구를 사용하여 화자가 자신의 생각, 감정, 정보 등을 표현하는 기능이다. 구인환(2006)에 따르면 말하기는 화자가 생각과 감정을 청자에게 음성언어나 신체언어로 표현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음성언어는 입말로 표현하는 구어이며, 신체언어는 표정, 손짓, 발짓, 몸짓 등으로 표현하는 몸말을 의미하는데, 대개의 경우 이 둘이 동시에 사용된다.

말하기는 의사소통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혼자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담화 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상호교섭 속에서 메시지의 의미가 계속해서 창조되고 재정의되며 협상 가능해지므로 의미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담화 참여자들이 서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정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말하기는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도구이자 수단으로서 언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1.2. 한국어 교육에서의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말하기는 의사소통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혼자서는 이루어질 수 없고 담화 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상호교섭 속에서 메시지의 의미가 계속해서 창조되고 재정의되며 협상 가능해지므로 의미협상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담화 참여자들이 서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정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말하기는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도구이자 수단으로서 언어 교육에서 말하기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2. 말하기 교육의 변천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19세기 유럽에서 시작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문법을 익혀 번역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이 교수법에서는 학습 목적이 문학적인 텍스트를 읽으며 교양과 지식을 쌓는 것이었다"" 자연스럽게 번역을 위한 문법, 어휘, 철자쓰기 중심으로 읽기와 쓰기가 강조되었다"" 반면에 말하기와 발음은 중요하지 않았으며 수업도 모어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학습법은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당시 다른 언어권의 사람들과 상호교류가 많지 않았던 점을 고려하면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2.2. 직접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19세기 중반 국제교류와 무역이 활발해지고 문법 번역식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견해가 생김에 따라 실제로 말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새로운 학습자의 요구가 생겼다"

이에 따라 "직접식 교수법(direct method)"이 등장하였다. 직접식 교수법은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에 초점을 맞추었고, 의사소통적 말하기가 강조되었다. 특히 발음을 중시하며, 듣기, 말하기 표현 활동을 한 후에 읽기, 쓰기의 이해 활동을 하였다. 즉 말하기 연습을 우선으로 한 후 읽기와 쓰기 연습이 이루어졌다.

외국어 학습의 과정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과정과 같다는 관점 하에 수업은 교사가 목표어로만 진행되었다. 학습자는 원어민의 발음을 모방하고 정확한 표현을 구사할 수 있어야 했고, 교사는 이를 위해 학습자의 오류를 즉각 수정하였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일어나지만 의사소통 수준은 아니었다.

즉, 직접식 교수법은 교육 목표가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으로 초점이 바뀌었고 의사소통적 말하기가 강조되었다. 특히 발음을 중시하고 말하기 표현 활동을 우선으로 하였다. 이는 외국어 학습의 과정이 모국어 습득 과정과 유사하다는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의사소통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이다.


2.3.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말하기 교육은 1940년대 2차 세계대전 중 정치적/군사적 목적으로 단기간에 목표어 학습에 대한 요구와, 1940~50년대 이후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으로 등장했다. 언어의 일차적인 매개체는 문자가 아닌 구어라는 구조주의 언어학의 관점과 모방과 습관형성으로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으로,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반복적이고 통제된 문형연습을 통한 습관형성과 모방에 의한 발음 습득, 구어적 유형 연습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는 교사의 발화를 듣고 따라하고 이어서 교사의 질문에 응답을 반복하는 과정이다. 짧은 대화를 제시하고, 연습과 발음, 유형 연습과 대화 연습등이 이루어진다. 교육 초기부터 말하기와 듣기에 중심을 둔 교수법이지만 언어 사용의 유창성보다 정확성에 더 초점을 두었고 정형화된 패턴의 모방만으로는 실제 의사소통으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점에서 완전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실행했다고 하기에는 아쉬움이 있다. 그러나 구어적 특성을 반영하고 학습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요구했다는 점과 학습자의 반응이 성공적이면 교사가 즉각적인 강화를 준다는 점에서 현재의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에 ...


참고 자료

구인환(2007), 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신화문화사
서울대학교 한국어 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카넷
이다연 외(2022),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 동향 분석, 새국어교육 132호, 한국국어교육학회
양지선(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진철(202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다연 외(2022), 한국어 말하기 교육방안 연구 동향 분석, 새국어교육, 132.
임화정(2009), 과제 중심의 한국어 말하기 지도 방안: 초급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15-1.
한국어 교육론 1 ㅣ 민현식 ㅣ 한국문화사 ㅣ 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ㅣ 안경화 ㅣ 한국문화사 ㅣ 2005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2 ㅣ 장용원 ㅣ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ㅣ2014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1 ㅣ 정승철 ㅣ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ㅣ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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