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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1세 2학기부모면담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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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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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1세 2학기부모면담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생활습관
1.1. 식습관
1.2. 배변습관
1.3. 수면습관

2. 신체운동 및 건강
2.1. 대근육 발달
2.2. 소근육 발달

3. 의사소통
3.1. 언어 발달
3.2. 의사 표현

4. 사회관계
4.1. 또래 관계
4.2. 교사와의 관계

5. 예술경험
5.1. 음률 활동
5.2. 미술 활동

6. 자연탐구
6.1. 탐색 활동
6.2. 규칙 인지

본문내용

1. 생활습관
1.1. 식습관

만 1세 유아의 식습관은 다음과 같다.

편식 습관이 조금 있으나 대체로 모든 음식을 잘 먹는 편이다. 반찬을 가리지 않고 즐겁게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주로 숟가락과 포크로 스스로 밥을 먹지만, 젓가락을 사용하여 반찬을 먹기도 한다. 편식이 심하긴 하지만 교사의 격려를 통해 새로운 음식을 맛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먹어보고 싶지 않은 음식은 식판에 놓여있는 것도 거부한다. 하지만 교사가 적절한 도움을 주며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식사 시 정해진 양만큼 빨리 먹는 편이지만,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도를 통해 천천히, 즐겁게 식사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다.만 1세 유아의 식습관은 점차 발달하며 개선되는 모습을 보인다. 초기에는 편식이 심하고 음식 섭취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교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부모의 협조 속에서 점차 골고루 다양한 음식을 즐겁게 섭취하게 되었다. 스스로 숟가락과 포크 등의 도구를 사용하며 능동적으로 식사에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또한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도 감소하고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식습관 개선은 교사와 부모의 지속적인 관찰과 세심한 지도, 그리고 유아의 능동적인 노력이 함께 어우러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2. 배변습관

배변습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유아들은 배변 의사 표현과 실제 배변에 어려움을 겪는 편이다. 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배변 의사를 밝히고 스스로 화장실에 가며 배변을 하는 능력이 점차 발달하게 된다.

문서1을 보면, OOO의 경우 아직 기저귀를 착용하고 배변 의사를 표현하지는 않지만,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수 있다고 언급된다. 즉, 대변에 대한 배변 의사는 아직 표현되지 않지만, 소변에 대한 배변 의사는 어느 정도 표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서2에서는 OOO가 아직 기저귀를 착용하고 있지만, 팬티로 갈아입고 화장실에 가서 볼일을 보고 스스로 물을 내리는 등 배변 의사를 표현할 수 있다고 언급된다. 이를 통해 OOO는 배변 자체에 대한 불편함은 인지하고 있으며, 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배변을 하려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서3에서는 OOO가 아직 배변 연습 중이지만, 거의 실수 없이 배변 연습을 하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OOO가 배변에 대한 의사를 표현하고, 실제로 배변을 하려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유아들은 배변 습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배변 의사를 표현하고 스스로 배변을 하려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문서에 언급된 OOO, OOO, OOO 역시 이러한 발달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사와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통해 유아들의 배변 습관 형성을 도울 수 있을 것이다.


1.3. 수면습관

유아의 수면습관은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교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유아들이 정해진 낮잠 시간에 안정적으로 잠들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고 한다.

한 유아는 "잘 잤어요"라며 미소를 지으며 일어나는 등 낮잠 후 기분이 좋은 모습을 보인다. 또한 또래보다 잠들기까지의 시간이 조금 지연되는 편이지만, 일단 잠이 들면 깊이 잠들고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유아들은 낮잠 시간에 기복이 있어 간혹 잠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교사의 도움으로 잠들 수 있었다. 또한 낮잠 후 잠투정 없이 기분좋게 일어나는 편이라고 한다.

전반적으로 유아들의 수면 상태는 안정적이며, 교사와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로 점차 개선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신체운동 및 건강
2.1. 대근육 발달

대근육 발달은 유아기 신체발달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 시기 유아는 대근육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신체활동을 시도하고 발달시켜 나간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유아들은 걸을 때 친구의 손을 잡고 바르게 걸을 수 있으며, 신체를 움직이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즐긴다. 또한 미끄럼틀을 오르내리거나 공을 던지는 등 다양한 대근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한 유아는 "블록을 높이 쌓고 'OO야'하고 부르자 블록을 보며 기어왔다. 높게 쌓여진 블록을 손으로 만져서 무너뜨리고 하나를 집어 입에 가져갔다. 교사가 다른 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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