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기관 및 기간
실습생은 000지역아동센터에서 22.00.00부터 22.00.00까지 실습을 진행하였다. 지역아동센터는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습생은 해당 기관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보고서 작성 등의 실습 업무를 수행하였다.
1.2. 실습 목표 및 내용
실습 목표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요양원 실습에서는 여러 가지 병환으로 인해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한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하였다. 또한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습 목표는 사회복지사로서 요양원의 이론적 부분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그리고 요양원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 것에 대한 구체적 실천이었다.
지역아동센터 실습에서는 아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하였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들은 기존 직원들이 직접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점에서 매우 존경심이 들었다. 실습 목표는 아동에 대한 개입을 통해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2. 실습 평가
2.1. 실습 일정 및 기간 평가
실습생은 실습기관인 요양원에서 6월 1일부터 6월 14일까지 총 2주간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일정에 대해 원만하게 진행되었다고 평가하였다. 실습기관에서 제공한 실습 계획서에 맞춰 체계적으로 실습에 임할 수 있었으며, 지각이나 결석 없이 실습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언급하였다. 다만 실습생은 2주의 실습 기간이 짧게 느껴졌다고 하였는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실습 시간이 제한되었던 점이 아쉬웠다고 토로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중 직접실습으로 160시간을 다 채웠다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을 것이라 아쉬워하였다.
2.2.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는 다음과 같다.
요양원의 주요 업무는 여러 가지 병환으로 인해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하신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또한,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만능이어야 한다고 느꼈다"".
인재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많이 했다. 아동복지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기존 직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점에서 매우 존경심이 들었다"".
3. 실습목표 달성도
3.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실습생은 실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실습에 임했다. 첫째, 아동에 대한 개입을 통해 매일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둘째,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실습생은 이러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실습에 임하여 실천대상인 아동들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 역량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3.2. 목표 달성 여부
목표의 달성 여부
우선 아동에 대한 개입을 통해서 매일 관찰일지를 작성했는데, 이 관찰일지는 실천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실천가로서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실천가로서의 목표를 위한 프로그램이 있어 목표설정이 적절했다고 보여진다. 인재지역아동센터에 배치되어 역할이 주어지면서 딱히 어려운점 없이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과 자신감을 얻었다. 비록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스스로 완벽하게 마무리 하지는 못했지만, 이 또한 실천가로서 하나의 계기를 마련하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요양원 실습생의 경우에도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에 따라 성실히 실습에 임하여 일정 수준의 목표 달성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실습생은 요양원 실습을 통해 노인복지의 실천적 측면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 특히 어르신들과의 상호작용과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통해 노인복지 실천가로서의 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 다만 일부 영역, 예를 들어 유관기관과의 관계 형성과 기록 능력 등에서는 한계를 보였는데, 이는 실습 기간의 제약과 개인의 역량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실습생은 구체적인 목표 아래 성실히 실습에 임하여 소기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4. 서비스 실천 및 정책·행정 실습 평가
4.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실습생은 요양원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하며 클라이언트인 노인과 아동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