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국제환경법
1.1. 국제법과 국제환경법
국제법은 국가 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법으로서, 역사적으로는 주로 국가 간의 관계만을 다루어왔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국제사회의 조직화와 국제교류의 확대에 따라, 국제법의 적용 영역이 크게 확장되었다. 특히 국제인권법과 국제환경법이 중요한 분야로 발전하였다.
국제환경법은 환경오염으로부터 지구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구의 생물 또는 무생물 자원을 보전할 목적으로 국가 행동을 규제하는 국제규범이다. 국제환경법은 국제법의 일부이지만, 기존의 국제법만으로는 점증하는 국제환경문제에 충분히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특별히 발전된 법체계이기도 하다.
국제환경법은 과학지식의 발전, 새로운 기술의 적용과 그 영향에 대한 이해의 고양, 환경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정치적 자각, 국제사회의 법질서와 제도의 구조적 변화 등을 배경으로 발전하였다. 국제환경법은 개별적인 환경문제에 대한 공통의 규제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으로 시작되었으나, 오늘날은 인류의 전반적인 경제활동에 있어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처럼 국제환경법은 국제법의 중요한 일부 분야로 자리 잡아왔으며, 지구 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법체계라고 할 수 있다.
1.2. 국제환경법의 발전
국제환경법의 발전은 과학지식의 발전, 새로운 기술의 적용과 그 영향에 대한 이해의 고양, 환경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정치적 자각, 국제사회의 법질서와 제도의 구조적 변화 등을 배경으로 이루어졌다. 20세기 이후 국제사회의 조직화와 국제교류 확대를 배경으로 국제법의 적용영역이 크게 확장되었는데, 그 일환으로 국제환경법이 국제법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국제환경법은 처음에는 독자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점차 국제법 전반에 대한 영향력을 높여 갔다. 국제통상법, 국제인권법 등 새로운 법 분야와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자신의 법 규칙을 이행함에 있어 다른 분야에 의존하기도 했다. 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