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공유경제 개념과 등장
1.1. 공유경제의 정의
공유경제란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타인에게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제품이나 공간, 서비스까지 나눠 쓰는 사회적 경제 모델로써 개인, 기업, 공공기관 등이 유휴자원을 일시적으로 공유하는 활동도 공유경제에 포함된다"이다.
1.2. 공유경제의 등장배경
공유경제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8년 미국발 경제위기로 인한 경기침체와 함께 가난과 취업난 등 사회적 문제가 심각해지자, 과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자는 인식이 생겨났다. 이에 따라 공유경제는 "자신의 것"만이 아닌 "함께 사용"하는 개념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즉, 대량생산 및 대량 소비로 특징 지어지는 전통적인 경제체계에 대한 대안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자원의 희소성이 증가함에 따라 자원을 함께 공유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개인과 기업이 가지고 있는 유휴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경제활동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셋째, 과거에는 버려지거나 활용되지 않았던 잉여 생산물들이 공유경제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게 되었다. 이러한 잉여 생산물의 활용은 과잉 생산으로 인한 자원 낭비를 줄이는 데 기여하였다.
넷째, 기존의 대량생산, 대량소비 체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공유를 통한 자원 활용 극대화로 환경문제에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다섯째, 내구성이 높은 자원들이 공유경제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공유경제가 등장하게 되었다. 책, 자동차 등과 같이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내구재들이 공유경제의 주요 대상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IT 기술과 SNS의 발달로 인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연결이 가능해짐에 따라 공유경제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이 성장하게 되었다.
이처럼 공유경제는 경제 저성장, 자원 희소성 증가, 잉여 생산물의 활용, 환경오염 문제, 내구성 높은 자원, IT 기술 발달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등장하게 되었다.
2. 공유경제의 유형 및 사례
2.1. 제품 공유
제품 공유는 공유경제에서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다. 공유 대상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물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물건 공유는 공유경제에서도 가장 활발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분야이다. 개인 간 판매, 대여, 교환, 기부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인 물건에서부터 돈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대상이 거래된다. 물건 공유 사례에서는 개인 대 개인 거래, 쌍방 간 사용권 교환, 소유권 교환, 사용권 제공의 방식이 모두 포함된다.
공유경제 기업 중 대표적으로 이베이(eBay)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사이버공간에 벼룩시장과 경매 방식을 도입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베이는 개인 대 개인 거래를 통해 개인이 소유하고 있지만 더 이상 필요 없는 물품을 타인에게 판매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물품의 사용가치를 극대화하고 자원의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이처럼 제품 공유는 공유경제의 핵심 특징인 '소유'에서 '사용'으로의 전환을 잘 보여준다.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물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제공함으로써 물품의 활용도를 높이고, 새로운 물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기존의 물품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품 공유는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2.2. 공간 공유
공간 공유는 집, 사무실, 주차장, 텃밭 등의 특정 장소 및 공간을 개인이나 기업이 소유하고 있지만,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