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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기사로서의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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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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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속기사로서의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실습 사전학습
1.1. 간호관리 용어
1.2. 질 향상 활동 자료분석 도구
1.2.1. 인과관계도
1.2.2. 흐름도
1.2.3. 히스토그램
1.2.4. 파레토 차트
1.2.5. 런 차트
1.2.6. 레이더 차크
1.3. 핵심기본간호술
1.3.1. 입원관리하기
1.3.2. 통증 관리
1.3.3. 낙상 관리
1.3.4. 욕창 관리

2. 간호 관련 정책 -간호법 제정-
2.1. 간호법의 정의
2.2. 간호법 입법을 위한 노력
2.3. 외국의 간호단독법 현황
2.4. 간호법 제정에 관한 쟁점 사항
2.4.1. 간호사법안에 대한 의협 의견서
2.4.2. 간호사법에 대한 한국간호조무사협회의 의견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실습 사전학습
1.1. 간호관리 용어

간호관리(management)는 간호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간호인력의 기술과 노력, 자원활용 등 계획을 수립하여 간호사의 활동을 합리적·효율적으로 조직하고 지휘하며 통제하는 과정이다. 간호사가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효율적·효과적으로 제공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상자의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기획(Planning)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지를 미리 결정하는 것이다.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기획이며, 계획은 기획을 통해 산출된 결과를 의미한다.

조직(organization)은 인간의 집합체로서 특정한 목적의 추구를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된 사회적 단위이다.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하고, 상호간에 협조하여 수행하는 사람들의 집합체이다.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는 조직목절 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조달, 개발, 유지 및 동기부여를 위한 일련의 관리활동이다. 간호인적자원관리는 간호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간호인력을 계획, 확보하여 개발 및 보상, 유지를 위한 관리체계이다.

지휘(directing)는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목표의 달성을 향해 자신들의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기능이다. 목적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집단행동의 전체를 통솔하는 기능이다.

통제(control)는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해 미리 정한 표준과 실제 조직 구성원들이 행한 업무수행 간의 차이를 교정하는 것이다. 계획된 방향으로 업무가 진행되도록 확인하고 감독하는 행위이다.

간호전달체계(Nursing Care Delivery System)는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분담을 통하여 간호업무를 전달하고 업무수행을 하는 모델이다. 사례방법, 기능적 분담방법, 팀간호방법, 일차간호방법, 모듈방법, 사례관리 등의 종류가 있다.

포괄수과제(diagnosis-related group, DRG)는 제공한 의료서비스 항목이나 수량에 직접 관계없이 진료비를 지불하는 방법으로, 진단명이나 질환의 심각성, 자원 소용에 관계없이 건당 정액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마케팅 믹스(Servise Marketing Mix, 4P)는 간호서비스의 특성 및 고유성을 충분히 인식한 기반 위에 간호서비스가 고객과 바람직하고 효율적으로 교환되도록 하기 위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 등 일체의 모든 제반활동을 말한다.

환자분류체계(parent classification system)는 각 환자에게 요구되는 간호의존도에 따른 간호시간, 양, 복잡성에 따라 환자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간호인력 산정의 근거로 사용된다.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s)는 업무중심의 직무요건을 일정한 양식으로 기술한 문서이며,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조직구성원의 지식, 능력, 기능, 행동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는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기본전제나 가치, 신념체계로, 조직 내 구성원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조직변화(Organizational Change)는 조직이 현재 상태에서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바람직한 상태로 이동하는 것으로, 긍정적일 경우 조직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지고 부정적일 경우 축소와 소멸로 이어진다.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MBO)는 관리자가 일방적으로 구성원에게 목표를 지시하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고 동기부여하는 관리방법이다.

질향상(quality improvement, QI)은 핵심적인 진료 과정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으로, 현재의 진료 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발견하여 새롭고 나은 방법을 실행에 옮기는 활동이 포함된다.

의료기관인증제도(hospital accreditation)는 보건의료기관들이 인증기관에서 제시한 기준 및 지속적인 질 개선을 위한 적용방법과 관련하여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이 실행되고 있음을 보장해 주는 과정이다.


1.2. 질 향상 활동 자료분석 도구
1.2.1. 인과관계도

인과관계도는 발생 가능한 모든 문제 요인을 찾아내고 규명하여 도식화함으로써, 문제의 근본 원인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질 향상 활동 자료분석 도구이다. 이를 통해 문제의 핵심요인을 파악할 수 있어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즉, 나타난 현상보다는 그 원인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인과관계도의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응급실 환자의 입원 지연 문제에 대한 인과관계도를 작성하면, 그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1.2.2. 흐름도

흐름도는 특정 프로세스의 단계를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흐름도를 사용하면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과정 안에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참고 자료

정명숙 외. 「알기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4판」. 현문사. 2020
윤은자 김숙영 김옥순 소향숙 서연옥 이은남 이은자 석소현 박연환 류은정 방영미 백명화 외 공저. 「아홉번째판 성인간호학 Ⅰ, Ⅱ」. 수문사. 2019
양선희 원종순 백훈정 조현숙 강정희 이정인 김영주 박진희 신미경 외 공저. 「기본간호학 Ⅰ.Ⅱ」. 현문사. 2019
http://health.na.go.kr/health/etc/total_search.do
간호신문, 2004. 7. 22.
http://www.legislation.gov.uk/ukpga/1997/24/contents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2&nNewsNumb=00234310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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