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택의 기초 및 구조체 분석
1.1. 주택종류 선택
나는 단독주택을 지을 계획이다. 단독주택은 한 건물에 1가구만 거주하는 주택으로, 건축법상 면적 제한이 없다"이다. 단독주택은 여러 종류의 주택 유형 중에서 가장 전형적인 주거 형태로, 개인 주거 공간에 대한 큰 자유와 프라이버시를 누릴 수 있다. 또한 대지 선정의 폭이 넓고 개별적인 주거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계획할 수 있으며, 도시형 단독주택부터 전원주택까지 다양한 유형의 주택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단독주택은 전체적인 건축비가 타 주택 유형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관리 및 운영에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1.2. 대지 선정
1.2.1. 가족 구성원의 취향
가족 구성원의 취향은 다음과 같다. 남자인 집주인은 평생 동안 도심과 서울을 선호하는 반면, 여자인 아내는 노년에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형제들이 사는 지방도시로의 이주를 희망한다. 그러나 집주인의 경제적 권한으로 인해 65세 은퇴 후에도 촉탁으로 근무할 수 있는 옛 직장이 있는 성남 지역에 정착하는 것이 부부의 공통된 의견이다. 아내는 도서관, 산책로, 병원, 시장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운 곳을 선호하지만, 성남 복정동에 있는 주택이 이러한 조건을 대부분 충족시키기에 부부가 만족스러워 하고 있다."
1.2.2. 대지 선정 기준
대지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가족 구성원의 취향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나와 아내는 은퇴 후 생활패턴이 다르지만, 최종적으로는 옛 직장이 있는 곳에 터를 잡고자 한다. 아내는 도서관, 산책로, 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운 곳을 선호하지만, 나는 옛 직장이 있는 성남 복정동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대지 자체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출입로가 확보된 대지를 선정해야 한다. 둘째, 주변에 혐오시설이 없는 대지를 고르는 것이 좋다. 셋째, 산과 물로부터 적절한 거리에 있는 대지를 선택해야 한다. 넷째, 성토나 절토 후 약 3년이 지난 단단한 대지가 적합하다. 다섯째, 저지대나 고지대가 아닌 중간 위치의 대지를 선정한다. 여섯째, 주변에 초고층 건물이 없는 대지를 선택한다. 일곱째, 북쪽이 아닌 대지를 고른다. 마지막으로, 전기, 가스, 수도, 정화조 등 기반시설이 갖춰진 대지를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가족의 취향과 대지의 물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지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자금 계획
1.3.1. 구체적인 항목별 예산 수립
구체적인 항목별 예산 수립은 주택 건축을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주택 건축에는 다양한 항목들이 포함되며, 각 항목별로 세부적인 예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주요 항목별 예산 수립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대지비용은 주택 건축의 기본이 되는 부분으로, 대지 매입 가격과 취득세, 등록세 등이 포함된다. 본 사례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