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사회적 변화와 더불어 교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개인의 평생학습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개인은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자아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교육기관에서도 평생학습 체계 구축과 지원을 통해 개인의 교육 기회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평생학습 시대의 도래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교육경험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교육목표와 전략을 수립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평생학습 시대에 개인의 교육경험과 향후 계획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 결정 요인
2.1. 연구문제
연구문제는 첫째,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 여부와 관련한 변인들을 탐색하고 이에 대한 설명력을 구명하는 것이다. 둘째, 구명된 변인들을 토대로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 여부가 예측되는 비율을 구명하는 것이다. 즉,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의 대학원 진학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을 탐색하고 그 영향력을 분석하여 대학원 진학 선택 가능성을 예측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2.2. 연구대상 및 방법
한국 4년제 대학 재학생 중, 6학기 이상을 마친 4학년 이상의 학생(졸업예정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해 조사했다. 표집방법은 "대학의 질적 수준, 학과의 유형(순수-응용학문), 취업률, 성비" 등 6개 대학의 24개 학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2008년 10월 20일부터 11월 6일까지 방문 및 우편, e-mail을 활용하여 조사가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총 720부가 배포되었고 578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80.3%).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한 문항이라도 응답하지 않은 경우, 혹은 표집단에서 벗어난 케이스(학과 및 학년 기준)는 제외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