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상담사 1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08.23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상담사 1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
1.2.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
1.3. 연구 목적

2. 본론
2.1. 청소년지도자의 유형과 분류
2.1.1.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
2.1.2. 지도성격별 분류
2.1.3. 지도대상별 분류
2.1.4. 담당업무별 분류
2.1.5. 성능별 분류
2.1.6. 참여 정도별 분류
2.1.7. 자격보유별 분류
2.2.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의 비교
2.2.1. 청소년지도사의 자격 및 역할
2.2.2. 청소년상담사의 자격 및 역할
2.3.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2.3.1.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자로서의 역할
2.3.2. 동기유발자로서의 역할
2.3.3.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
2.3.4. 평가자로서의 역할
2.3.5. 청소년지도자의 필요 역량
2.4.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
2.4.1.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의 개념
2.4.2.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의 필요성
2.4.3.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향상 과제

3. 결론
3.1. 종합적 시사점
3.2.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가운데 자아정체감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된다. 왜냐하면 인격적 모방 또는 동화의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삶의 방향 까지도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타자는 곧 학습과 동화의 대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에는 역할모델로서 부모, 교사의 지위와 위치가 중시되었지만 이제는 사회변화와 더불어 이들의 역할이 약화되고 있다. 어쩌면 지역사회 내에서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타자"로 자리 잡을 만한 성인들이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즉 1차 사회에서 2차 사회로 변화되고 서로의 익명성과 복잡성이 강조되면서 지역사회 성인을 "중요한 타자"로 보는 관점은 더욱 줄어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한 타자"로서의 역할을 누군가가 인위적으로 해 주어야 할 필요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맥락에서 나타난 개념이 바로 청소년지도자이다. 청소년지도자를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는 사람들이라고 포괄적으로 정의한다면 청소년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사람들 중에서 중요한 타자가 되는 주변인물이라 할 수 있다. 즉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형태로든 영향을 미치면서 이들이 향후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사람이면 누구나 청소년에게 중요한 타자이면서 동시에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

사회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오늘날 우리 청소년의 가치관과 행동양식,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등으로 점점 더 청소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년기의 과도기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발달단계에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학입시에 가려져 그들의 목소리를 내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청소년들의 문화, 가치관, 행동양식 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이들이 건강한 가치관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건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청소년지도자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과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및 분류,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의 비교, 청소년지도자의 역할과 역량,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에 대해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지도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청소년은 자아정체감이 불분명한 중요한 시기이지만, 입시에 매몰되어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건강한 가치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청소년지도자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를 도출하고,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의 발전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청소년지도자의 유형과 분류
2.1.1.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

청소년지도자의 유형 중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는 다음과 같다.

정부기관 지도자에는 내무부소속 지방공무원, 소년경찰, 법무부 소속 소년원교사, 감별관, 보호관찰관, 교육부 교도교사, 보건사회부 아동복지지도원과 부녀상담원, 농촌진흥청 4-H담당 지도사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정부기관에 소속되어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를 담당한다.

민간기관 지도자에는 청소년단체지도자, 청소년육성위원, 청소년지도위원, 소년선도위원, 보호위원, 종교지도위원, 경찰 선도위원, 학교상담봉사자, 아동복지시설종사자, 아동위원 등이 포함된다. 이들은 민간기관에 소속되어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를 담당한다.""


2.1.2. 지도성격별 분류

청소년지도자는 지도성격에 따라 "청소년전문지도자, 청소년일반지도자, 청소년자원지도자, 청소년상담지도자"로 분류된다""

청소년전문지도자는 청소년을 주된 대상으로 하여 전문적인 지도활동을 수행하는 지도자를 말한다. 이들은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의 기획, 실행, 평가 등 청소년 관련 전문적인 활동을 주요 업무로 한다.

청소년일반지도자는 청소년을 주 대상으로 하지는 않지만 청소년 활동에 참여하여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 교사, 복지기관 종사자, 자원봉사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청소년자원지도자는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고 협조하는 자로서, 주로 자원봉사자 형태로 활동한다. 전문성은 높지 않지만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 협력하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상담지도자는 청소년의 심리, 정서, 행동 등을 이해하고 상담을 통해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지도자를 말한다. 주로 청소년상담사, 전문상담교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2.1.3. 지도대상별 분류

지도대상별 분류에 따르면, 청소년지도자는 학생청소년지도자, 근로청소년지도자, 농어촌 청소년지도자, 장애 청소년지도자, 비행청소년지도자, 복무청소년지도자, 무직 미진학청소년지도자 등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다양한 특성과 환경에 적합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각 대상에 맞는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2.1.4. 담당업무별 분류

담당업무별 분류로는 수련활동지도자, 각 고유영역별 고유업무 담당지도자, 상담지도 교정기능 담당지도자, 청소년행정담당공무원 등이 있다"" 이...


참고 자료

경기복지재단(2011). 경기도 사회복지이용시설 종사자 처우 실태파악 및 개선 방안 연구. 경기복지재단.
길은배, 문성호, 이미리(2005), 청소년지도사 근로실태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 청소년개발원.
김선호(2008), 청소년지도사의 처우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청소년수련시설 종사자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제선(2013). 사회복지사 등의 보수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 보수실태조사의 논 쟁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맹영임(2010), 청소년시설 지도인력의 역량 강화 및 복지 개선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박선영(2011), 청소년지도자 역량강화 및 양성 방안에 대한 고찰.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2호. 한국청소년학회.
변용찬·이민경·허수정·이승기·남기룡(2010).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인건비) 실태 및 제도개선방안 연구.
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부(2013). 사회복지시설 관리안내. 보건복지부.
서울시복지재단(2013).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및 인사관리 체계 마련 연구. 서울특별시·서울시복지재단.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2014). 2014년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지급기준(안) -이용·생활시설-.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복지건강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2013).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시행 1년 성과와 과제 정책토론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이용재·원훈희·강명희(2014). 사회복지사 처우 및 지위향상의 위한 지방자치단체 조례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임동호‧류동수‧성시한‧이경민‧장정란‧최용희, 2019, 청소년육성제도론, 지식공동체
김윤나‧정건희‧진은설‧오세비, 2019, 청소년활동론, 신정
권일남, 2020,청소년활동의 본질과 이해(2019년 하반기호). 청소년단체협의회
청소년지도사 종합정보시스템 https://www.youth.go.kr/yworker/usr/index.do
청소년지도자 연합회 http://www.kyla.kr/bbs/board.php?bo_table=s_03&wr_id=27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https://www.youthcounselor.or.kr
청소년지도방법론, 성열준 외, 양서원, 2011
핵심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은하출판사 편집국, 은하출판사, 2012
생활지도와 상담, 임은미, 교육과학사, 2013
청소년지도사론, 한국청소년지도사협회, 백산출판사, 2006
최세영, 최미경 2020청소년복지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성열준 외, 양서원, 2011
핵심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은하출판사 편집국, 은하출판사, 2012
생활지도와 상담, 임은미, 교육과학사, 2013
청소년지도사론, 한국청소년지도사협회, 백산출판사,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