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셜벤처란?
1.1. 벤처기업과 소셜벤처의 개념
벤처기업은 개인 또는 소수의 기업가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하여 설립한 신생기업을 말한다. 이들은 높은 위험 부담을 감수하지만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 이익을 예상할 수 있다. 모험적 사업에 도전하는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되며, 전통적 기업의 대안 모델로서 지식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네트워크형 구조를 갖는다.
소셜벤처는 벤처기업의 개념에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 모델이 결합된 형태이다. 즉, '기존 벤처 기업의 도전적인 기업 형태에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 형태를 결합한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벤처는 사회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상업화하기 위해 설립된 신생기업으로, 사회적 목적이 지속 가능하게 이루어지는 모범적인 사업에 도전하는 창의적 기업가 정신을 가진 기업가에 의해 주도된다.
소셜벤처와 사회적 기업의 목적과 운영 원리는 유사하지만, 정부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 사회적 기업과 달리 소셜벤처는 사회적 기업 인증제도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사업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1.2. 소셜벤처 육성과 지원제도
소셜벤처 육성과 지원제도는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기업 인증제도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에 대한 재정지원, 경영 컨설팅, 판로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는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소셜벤처 펀드, 그리고 소셜벤처 경진대회 등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사회적기업 육성법을 통해 사회적기업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되면 재정 지원, 경영 컨설팅, 판로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는 예비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소셜벤처 육성 바우처 사업과 소셜벤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의 초기 자금 및 기술 지원,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민간 차원에서는 임팩트 투자 활성화와 소셜벤처 생태계 육성을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임팩트 투자 기관들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는 소셜벤처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 창업 지원 기관, 대학 등에서도 소셜벤처 육성을 위한 다양한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SK 행복나눔재단의 'SK 행복나눔 소셜벤처 그라운드', 한국사회투자의 '소셜 임팩트 스퀘어', 서울시 '서울혁신센터 소셜혁신랩'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들은 초기 투자 유치, 전문가 멘토링, 네트워킹 기회 등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정부와 민간 부문 모두 소셜벤처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소셜벤처 기업들이 활발히 등장하고 있다.
2. 소셜벤처 우수사례 기업 개요
2.1. 트리플래닛
트리플래닛은 모바일과 웹 게임으로 나무를 키우면 실제 숲을 만들어 주는 나무 심는 소셜벤처이다. 트리플래닛은 2011년 UN 사막화 방지 협약 공식 앱으로 "트리플래닛 1-불타는 사막"을 출시하였고, 이후 한화 태양의 숲에서 2012년부터 5년간 몽골 사막 지역에 23만 그루, 중국 마오쓰 사막에 20만 그루의 사막 버드나무를 심는 등 사막화 방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트리플래닛은 현재까지 전 세계 4개국에 11개의 숲을 조성하여 26만 그루의 실제 나무를 심었으며, 44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트리플래닛의 게임 속에서 70만 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었다. 최근에는 스타의 팬클럽이 모금을 통해 숲을 조성하는 '스타 숲' 사업에도 진출하여 2NE1숲, 신화숲 등을 조성하여 팬클럽의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트리플래닛은 미세 먼지의 증가와 함께 등장했으며, 처음에는 나무를 기부하여 심는 사업으로 시작하였지만, 점점 산불로 인한 나무 소실, 여러 가지 환경적 문제, 중국 사막화 등의 자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환경적 가치가 있도록 숲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리플래닛은 수입금의 50%를 수익금으로 마련하며, 실제 반려 식물을 사서 기부하겠다는 곳에 식물을 심을 수 있고, 게임 내에서 나무를 구매하는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2.2. 루미르 조명
루미르 조명은 빛을 의미하는 "루미"와 세상을 의미하는 "미르"를 더해 사명으로 "세상을 밝히자"라고 하는 목표를 내포하고 있다. 루미르의 박제환 대표는 인도 여행 도중 현지의 심각한 정전 문제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인도뿐만 아니라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양초로 어둠을 밝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에 박제환 대표는 양초 하나만으로 외부 전원 없이 작동하는 LED 램프를 개발하였다.
루미르 조명의 핵심 기술은 열에너지를 전기로 바꾸는 Seebeck 효과를 응용한 것이다. 작은 양초에 불을 붙이고 루미르 제품을 올리면 상단의 LED가 켜지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양초만 있으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루미르 조명은 전기가 부족한 개발도상국과 정전이 잦은 국가를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다. 이들 국가에 전기 대신 양초 하나로도 빛을 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전기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등유와 양초를 이용하지만 이산화탄소 배출과 연료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어 환경적으로도 지속가능한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루미르 조명은 주로 NGO 및 구호단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개발도상국 등에 조명을 보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명 기기를 구매할 수 없는 빈곤층에게 양초 하나로도 전등을 켤 수 있게 하여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전기가 없어 어두운 환경에서 생활하는 이들에게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루미르 조명은 단순히 조명 기기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전기가 부족한 지역의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소셜벤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조명이라는 기본적인 생활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빈곤과 에너지 부족 문제에 직면한 개발도상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2.3. 에누마
에누마(Enuma)는 실리콘밸리의 교육 스타트업으로, 2013년 6월 수학 학습 앱 '토도 수학'을 출시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었다"이다. 에누마의 이수인 대표는 초기 아동 개인의 학습 장애에 맞춰 제품을 만들었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다양한 이유로 학습이 어려운 아이들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한다. 그 중에는 영어를 모르고 학교에 입학한 이민자 가정의 아이부터 빈곤 가정에서 태어나 학교에 가 본 적 없는 아이들까지 포함되어 있었다. 이에 에누마는 기존의 교육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에누마의 주요 고객층은 교육을 받기 어려운 경제적 여건의 아이들과 그들의 부모이다. 에누마는 이들에게 무료로 교육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에누마의 핵심 가치는 교육의 기회를 누구나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개발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