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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사 2급 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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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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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임상심리사 2급 암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직업상담학
1.1. 직업상담의 개념
1.2. 직업상담 이론
1.3. 직업상담 기법
1.4. 내담자 사정
1.5.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1.6.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2. 직업심리검사
2.1. 심리검사의 특성
2.2. 심리검사의 분류
2.3. 규준의 개념 및 종류
2.4. 신뢰도와 타당도
2.5. 주요 직업심리검사

3. 직무분석
3.1. 직무분석의 의의
3.2. 직무분석의 방법
3.3. 직무분석의 원칙
3.4.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3.5. 직무평가

4. 경력개발과 직업전환
4.1.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4.2. 경력개발 프로그램
4.3. 경력단계와 경력개발과정
4.4. 직업전환과 직업상담

5. 직업정보
5.1. 직업정보의 의의와 목적
5.2. 민간 직업정보와 공공 직업정보
5.3. 한국직업사전
5.4. 한국직업전망서

6. 직업분류
6.1. 한국표준직업분류
6.2. 직업분류의 목적과 원칙
6.3. 직업분류의 주요 개정 내용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직업상담학
1.1. 직업상담의 개념

직업상담은 개인의 직업적 발달과 그에 따른 진로선택, 직업선택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상담 활동이다. 직업상담은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를 연계시켜 효과적인 직업선택과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업상담의 과정은 크게 다음의 5단계로 구분된다. 첫째, 상담관계 형성 단계로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개방적이고 신뢰로운 관계 형성이 이루어진다. 둘째, 내담자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적 특성 등을 파악하는 진단 및 측정 단계이다. 셋째, 내담자의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넷째, 내담자의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및 개입 단계이다. 다섯째, 이전 단계들에 대한 평가 및 재평가 단계이다.

이러한 직업상담의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촉진적 관계 형성을 위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며,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 상담 태도를 취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상담자는 진솔성, 공감, 무조건적 수용 등의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자아개념을 직업적 자아개념으로 전환시키고, 자신의 경험을 풍부히 하도록 돕는다.

직업상담의 목적은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고,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며,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이성적 생활, 자기 가능성 확인과 활용, 자기 통제력 증진, 자기 특성요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직업 등 외부조건 검토 등을 도와야 한다.

또한 직업상담은 개인상담뿐만 아니라 집단상담의 형태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집단상담은 시간적, 경제적 측면에서 효율성이 있으며, 구성원 간의 자유로운 대화와 관계 증진을 통해 지도성, 사회성, 감정 표현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한 방법이 아니며, 비밀보장의 어려움 등의 단점이 있다.

결국 직업상담은 개인의 직업발달과 직업선택, 직업적응을 돕기 위한 전문적 활동으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형성, 내담자에 대한 이해, 진로목표 설정, 다양한 개입, 평가 및 재평가 등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2. 직업상담 이론

직업상담 이론은 직업상담의 근간을 이루는 다양한 이론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성-요인 이론,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발달적 직업상담, 행동주의 직업상담, 인지적-정서적 상담 등이 대표적이다.

특성-요인 이론은 개인의 능력, 흥미, 성격 등의 특성과 직업이 요구하는 특성 간의 일치도를 강조한다. 파슨스, 패터슨, 미네소타 등의 학자들이 이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직업상담의 과정을 분석-종합-진단-예후-상담-추수지도의 단계로 구분한다. 이 이론은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직업정보의 활용에 초점을 두어 상대적으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상담을 지향한다. 그러나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하여 장기적인 직업발달을 간과한다는 한계가 있다.""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개인의 경험세계를 중요시하며, 진단보다는 라포 형성과 자기이해 증진에 초점을 둔다. 패터슨은 내담자의 자아개념을 직업적 자아개념으로 전환시키고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것을 상담의 목표로 제시했다. 이 접근법은 인격적 관계를 중시하지만 객관적인 진로정보 제공에는 소홀한 편이다.""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은 보딘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개인의 내적 동기와 방어기제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과정에서 명료화, 비교, 소망, 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등을 활용한다. 이 이론은 심리적 원인 탐색에 주력하지만 행동주의 이론에서 간과된 내적 요인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발달적 직업상담은 슈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생애발달 측면에서 진로발달을 설명하며, 성장-탐색-확립-유지-쇠퇴의 단계를 거친다고 본다. 또한 자아개념, 역할, 의사결정 등의 발달과제를 중요하게 다룬다. 이 이론은 진로발달을 역동적이고 종합적인 과정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행동주의 직업상담은 크롬볼츠의 이론에 기반한다. 이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행동이 독특한 학습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따라서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시키는 것이 상담의 목표가 된다. 이 접근법은 직업정보 제공, 의사결정 기술 향상 등을 통해 내담자의 행동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실용성이 있다.""

인지적-정서적 상담은 엘리스의 REBT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이 이론은 인간의 문제가 비합리적 신념체계에서 비롯된다고 보며,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상담의 핵심목표로 삼는다. 상담과정에서 인지적 재구조화, 정서적 변화, 행동수정 등을 활용한다. 이 접근법은 경험적 연구를 통해 효과성이 검증되었으며, 단기상담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직업상담 이론들은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실제 상담 장면에서는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추어 이론들을 적절히 통합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3. 직업상담 기법

초기면담의 유형은 크게 내담자 대 상담자 솔선수범 면담, 정보지향적 면담, 관계지향적 면담으로 구분된다.

내담자 대 상담자 솔선수범 면담은 관계의 시작을 알리는 면접이자 내담자에 대한 필요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받아들이는 면접이다. 정보지향적 면담은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로 시작되는 탐색적 질문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계획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관계지향적 면담은 상담자의 감정이입, 재진술, 반영 등을 통해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초기면담의 주요 요소로는 감정이입,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 직업상담자 노출, 즉시성, 직면, 리허설, 구조화, 반영, 환언, 해석, 유머 등이 있다.

감정이입은 내담자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을 의미한다. 언어 및 비언어적 행동은 미소, 몸짓, 시선 등의 행동을 통해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직업상담자 노출은 상담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적절히 공개하여 내담자와의 신뢰감을 높이는 것이다.

즉시성은 상담 장면에서 일어나는 감정, 인상, 기대에 대해 즉각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직면은 내담자의 행동 특성을 지적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도록 도전하는 기법이다. 리허설은 계약 성립 후 행동을 연습하거나 실천하도록 하여 계약 이행을 돕는 방법이다.

구조화는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조건, 방향 등에 대해 상담자가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다. 반영은 내담자의 말, 행동, 태도에 표현된 기본 감정을 상담자가 새로운 말로 부연하는 기법이다. 환언은 내담자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상담자의 노력을 알려주고 내담자의 생각을 구체화하는 방법이다. 해석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다. 유머는 긴장을 풀어주고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상담 기법이다.

이러한 다양한 초기면담 기법은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형성하고 내담자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데 활용된다.


1.4. 내담자 사정

내담자 사정이란 직업상담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으로, 내담자의 문제점과 욕구,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진로 선택 및 결정을 돕는 단계이다.

내담자의 동기 수준은 진로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구체적인 동기 수준을 사정해야 한다. 내담자의 동기 수준은 진로 선택의 중요성 인식, 자기 효능감, 결과에 대한 확신, 노력 정도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상담자는 진로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내담자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며,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확신을 심어줌으로써 내담자의 동기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역할 내 일치성을 사정해야 한다. 역할 내 일치성이란 현재 직업과 내담자의 적성, 흥미, 가치관 등이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학생, 근로자, 가족구성원 등)과 그에 따른 만족도를 파악하여 진로 선택 시 이를 고려할 수 있다.

가치 사정은 내담자의 자기 인식 발전, 불만족감의 근거 파악, 역할 갈등의 원인 규명, 동기와 성취 수준 확인 등을 위해 중요하다. 상담자는 자기 보고식 가치 사정법을 통해 내담자의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다. 이때 래쓰(Raths)의 가치 명료화 모형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가치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흥미 사정 역시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직업 대안 규명에 도움이 된다. 슈퍼(Super)의 흥미 사정법에 따르면 표현된 흥미, 조작된 흥미, 조사된 흥미 등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 흥미를 파악할 수 있다. 홀랜드의 흥미 유형검사, 스트롱의 직업 흥미검사 등이 대표적인 ...


참고 자료

이경희 외. (2017). 정신건강간호학. 서울: JMK
김조자. 간호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 2008. 서울: 현문사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서울: 현문사
이동숙 외. (2014). 간호과정. 서울: FORNURSE
송경애 외. (2017). 기본간호 중재와 술기. 서울: 수문사
송경애 외. (2017). 최신 기본간호학. 서울: 수문사
강유나. 알기 쉽게 간추린 병리학. 2015. JMK.
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드러그인포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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