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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에 관한 외식사업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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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점포에 관한 외식사업컨설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식산업 마케팅
1.1. 홍보 및 판촉
1.2. 외식업 판촉의 특성
1.3. 장기적인 홍보, 판촉 수립
1.4. 다양한 마케팅 전략

2. 점포개발
2.1. 점포설계의 순서
2.2. 물건의 정보수집
2.3. 정보수집의 실행방법
2.4. 건물 현황 조사
2.5. 임대차건물 소유주의 신용조사
2.6. 임대차계약서
2.7. 임대차계약시 유의사항

3. 프랜차이즈 시스템
3.1. 프랜차이즈의 개념
3.2. 프랜차이즈의 특성
3.3. 프랜차이즈의 유형
3.4. 프랜차이즈의 사업개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식산업 마케팅
1.1. 홍보 및 판촉

식당은 개업 때 고객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주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첫 이미지가 좋고 손님이 많으면 성공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점포 인테리어 공사도 완료하고 주방기기 설치 및 종업원 채용, 원자재 입고 및 제반 인허가 사항 등이 차질 없이 완료되면 개점을 하게 된다. 이때 점포개점을 알리기 위해서 어떤 형태로든지 홍보 판촉활동이 필요하다.

홍보 판촉은 점포의 위치, 대도시와 중소도시, 교외점포와 시가지점포 체인점포와 개인점포 점포의 규모 차이에 따라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거나 점포 이미지를 개점 초기부터 고객에게 강하게 심어줄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잔치집은 거지든 부자든 누구라도 와서 떠들썩하고 재미있고 시끌벅적하다. 개업하는 집은 구경꾼이라도 몰려와서 북적되는 분위기가 한결 축복받는 느낌을 준다. 그래서 "무슨 일이 났나?"하며 호기심이 생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성공적인 개업이다. 동네에서 시선을 가장 끌기 쉬운 방법은 역시 청각적인 것이다. 이와 같이 잔치 분위기는 모든 준비가 끝나고 완벽하다고 느낄 것이다.

대부분 보면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위와 같은 이벤트를 하게 되면 고객을 유인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들아 버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주방에 있는 직원은 어디에 물건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데, 음식을 준비하라고 하면 음식이 제대로 나오겠는가, 홀은 홀대로 컵은 어디에 있는지 물컵은 어떻게 정리하는지 전혀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고객을 맞이하면 좋은 서비스가 가능한가. 이처럼 준비상태가 부족한 상태에서 개점하는 게 오늘날 외식업계의 현실이다.

이벤트를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의 홍보 효과와 매출의 차이는 엄청나다. 일반적인 개업일 매출과 이벤트를 했을 때를 비교해 보면 이벤트의 경우, 그 비용만큼 추가 매출이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눈 앞에 보이는 돈 계산만 하지 말고 투자한 만큼 번다는 논리를 기억하자.


1.2. 외식업 판촉의 특성

외식업 판촉의 특성이란 외식업이 타 산업과 다른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고객이 경험하지 않았던 메뉴는 선택하지 않으려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판촉의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즉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이 경험을 하는 것이 마케팅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대부분의 식당들이 판촉은 영업실적이 부진해지기 시작할 때 실시하는데, 아무리 강력한 판촉을 실시해도 매출이 계속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셋째, 판촉은 영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더욱 더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영업이 잘 될 때 이벤트, 메뉴 개발 등을 최대로 활용하여 매출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넷째, 판촉은 필요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특성이 있다. 돈을 투자하여 매출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은 당연하나, 너무 조급하게 그 효과에 지나치게 얽매이게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다섯째, 판촉은 연간, 분기별, 월별로 일정한 프로그램에 의해 계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특성이 있다. 여섯째, 판촉은 불특정다수 고객을 타깃으로 하기보다는 점포 컨셉에 적합한 타깃을 설정하고 그 타깃에 맞는 판촉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외식업은 타 산업과 다른 여러 가지 판촉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장기적인 홍보, 판촉 수립

CI/BI 디자인 업무내용과 응용디자인은 장기적인 홍보와 판촉 수립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CI/BI 디자인 업무에서는 우선 로고, 심벌, 캐릭터 등의 기본 디자인 작업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기업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응용디자인에서는 간판류, 포장류, 서식류, 메뉴류, 차량류, 유니폼, 기물류 등 다양한 매체에 CI/BI 요소를 적용하여 통일된 이미지를 구축한다. 이러한 노력은 장기적으로 고객들의 기업 인지도를 높이고 호감도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체계적인 홍보와 판촉 프로그램 수립도 중요하다. 개점 초기 단순한 판촉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연간/분기별/월별 단위로 계획을 수립하여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특히 불특정 다수 고객이 아닌 타깃 고객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결국 장기적인 홍보와 판촉 수립을 위해서는 기업 이미지 구축,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타깃 고객 중심의 전략 등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 인지도와 호감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4. 다양한 마케팅 전략

다양한 마케팅 전략에는 연계 마케팅, 쿠폰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문화 마케팅, 선행 마케팅, BOGO(Buy One Get One) 마케팅, 가격 마케팅 등이 있다"

연계 마케팅은 불황기에 외식업체들이 많이 활용한 마케팅 기법으로, 경쟁업체가 아닌 지역 내 연관업체와 공동으로 판촉을 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시너지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백화점 고객, 여행사 단체고객, 카드회사 고객 등과 제휴하여 마케팅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쿠폰 마케팅은 경기침체로 ...


참고 자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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