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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이나 브랜드 중 상권 및 입지전략에 성공한 사례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와 그 상권이나 입지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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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매장이나 브랜드 중 상권 및 입지전략에 성공한 사례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와 그 상권이나 입지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타벅스 기업 분석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1.2.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
1.3. 스타벅스 SWOT 분석
1.3.1. Strength
1.3.2. Weakness
1.3.3. Opportunity
1.3.4. Threat
1.4.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

2. 스타벅스 한국시장전략 분석
2.1. 브랜드전략 분석
2.2. 차별화 전략
2.3. MD상품 판매전략
2.4. 표준화전략
2.5. 매장입지선정 전략
2.6. 홍보전략
2.7. 마케팅전략

3.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제언

4. CJ 올리브영 마케팅 경영 전략 사례 분석
4.1. CJ 올리브영 기업 분석
4.2. 7P 전략 분석
4.2.1. Product
4.2.2. Price
4.2.3. Place
4.2.4. Promotion
4.2.5. People
4.2.6. Process
4.2.7. Physical Evidence
4.3. 마케팅 경영 전략 성공 요인 분석
4.4. 시사점

5. 더 현대 서울 마케팅 전략 분석
5.1. 관심기업/브랜드 선정과 이유
5.2. 기업 및 브랜드 개요
5.3. 5C 분석
5.3.1. 고객(Customers)
5.3.2. 회사(Company)
5.3.3. 협력자(Collaborators)
5.3.4. 경쟁자(Competitors)
5.3.5. 맥락(Context)
5.4. STP 분석
5.4.1. 시장분석(Segmentation)
5.4.2. 목표시장(Targeting)
5.4.3. 포지셔닝(Positioning)
5.5. 마케팅믹스
5.5.1. 제품(Product)
5.5.2. 가격(Price)
5.5.3. 판매촉진(Promotion)
5.5.4. 유통경로(Place)
5.6. 성공사례의 과정과 요인에 대한 분석
5.7.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타벅스 기업 분석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에서 커피원두 판매하는 소매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전세계 고급원두커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커피를 비롯한 차, 주스, 디저트, 머그, 텀블러 등을 판매하며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글로벌기업이 되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1999년에 신세계와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된 합작 법인으로 시작하였다. 국내 첫 테이크아웃 커피매장인 스타벅스 이대 앞점을 오픈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시장에 진출하였고 현재 전국 175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2.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

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성공비결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원칙 중시 경영이다. 스타벅스는 일관되게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며, 고객을 위한 서비스와 운영에 있어서도 원칙을 지키고자 노력해왔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새로운 문화에 대한 변화 욕구를 충족시켰다. 당시 한국에서 커피숍 문화가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스타벅스는 커피 외에도 차, 주스, 디저트 등 다양한 메뉴와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문화를 선도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스타벅스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셋째, 단순한 커피 비즈니스의 도입이 아닌 문화의 도입이었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판매하는 것 이상으로, 고객들에게 여유와 휴식을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단순한 커피 구매를 넘어서 스타벅스만의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넷째, 철저한 입지선정과 과감한 투자를 하였다. 스타벅스는 매장 위치 선정에 있어 수익성과 이미지 관리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특히 김포공항, 테헤란로, 광화문 등 전략적인 지역에 매장을 집중 배치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접근성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다섯째, 전문적인 직원교육 및 관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였다. 스타벅스는 직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보상제도를 운영하며, 고객 응대 능력을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매장 방문 시 일관된 품질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었다.

여섯째, 때론 원칙을 깨는 유연성을 보였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표준화된 메뉴와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한국 고객의 기호에 맞는 신메뉴 개발과 매장 운영 방식의 변화를 시도했다. 이러한 유연성을 통해 한국 고객들의 니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었다.

일곱째, 꾸준한 사회활동의 실천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했다. 스타벅스는 별도의 홍보 없이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편안한 한국식 매장 운영으로 고객 몰입도를 높였다. 스타벅스는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를 매장 인테리어에 반영하여 고객들에게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스타벅스 매장에서 단순한 커피 구매를 넘어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스타벅스는 한국 시장 진출 시 원칙을 지키면서도 유연성을 발휘하고, 고객과의 일체감을 형성하는 등 다각도로 접근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


1.3. 스타벅스 SWOT 분석
1.3.1. Strength

스타벅스의 강점은 소비자들에게 최상의 맛을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점이다. 스타벅스는 자사만의 차별화된 노하우로 최고의 커피 맛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

구체적으로, 스타벅스는 직접 커피 원두를 재배하고 엄격한 품질 관리 하에 로스팅과 블렌딩 작업을 거쳐 최상의 맛을 선별한다. 또한 신선한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1주일이 지난 원두는 사용하지 않으며 당일 볶은 원두만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맛의 커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끊임없이 신메뉴와 신상품을 개발하여 신선함을 잃지 않고 있다. 한국 시장의 경우 미국 매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메뉴와 상품들도 개발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의 탁월한 품질 관리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은 스타벅스만의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1.3.2. Weakness

스타벅스의 제품들은 타 커피전문점의 제품들 보다 확연히 더 비싸다. 이는 더 좋은 재료로 커피를 만들겠다는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가격정책이지만,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가격(Price)는 소비량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가격이 높은 제품에 대한 지불 의사가 낮아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즉, 스타벅스의 고급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전략이 오히려 전반적인 매출 하락을 초래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스타벅스는 제품의 품질 대비 가격을 적절히 조정하여 소비자들의 지불 의사를 높일 필요가 있다. 가격과 품질 사이의 최적의 균형점을 찾아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3. Opportunity

과거에는 카페의 개념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한 곳이었다면, 최근 카페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형태의 커피숍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스타벅스는 대부분의 20~30대들이 비즈니스나 공부를 목적으로 방문하여 사무실이나 도서관의 목적으로 많이 이용한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의 다양한 용도 때문에 커피 전문점을 찾는 고객들도 더욱 다양해지고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벅스 매장이 이용되는 방식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해서가 아닌 사무실이나 공부 공간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면서 새로운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20~30대 고객들이 스타벅스를 주로 방문하면서 해당 연령대의 고객층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스타벅스는 업계 최대 기업인 만큼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1.3.4. Threat

스타벅스의 위협요인 (Threat)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의 성공으로 커피전문점의 총 시장크기가 커짐에 따라 기업들의 각축전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각 기업 간의 경쟁이 점차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태이다. 대기업들은 막강한 자금력과 마케팅을 앞세워 해외 유명 커피 제조업체들과의 제휴 또는 독자브랜드 개발의 형태로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실제로 두산-Nestle(스위스), 롯데-Java Coffee(미국), 대상-로즈버드 (독자브랜드) 가 현재 시장에 진출했으며, 동서물산-가베관(일본)이 시장진출을 추진 중에 있다. 이렇듯 대기업들이 막강한 자금력과 브랜딩 능력을 앞세워 시장에 진출하면서 스타벅스를 비롯한 기존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이러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스타벅스는 이에 대한 새로운 대응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4.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

스타벅스 기업 가치사슬분석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의 기업 하부구조는 수많은 매장 운영, 전 매장 본사 직영 운영, 테마를 가진 매장 운영, 다변화 전략으로 구성된다. 전 세계에 약 30,000개 매장을 운영하는 스타벅스는 모든 매장을 직접 운영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매장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매장마다 차별화된 테마를 구축하여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커피와 연계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다각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다양한 메뉴 개발, 각 메뉴의 칼로리 및 영양성분 제공, 계절별 한정 음료 개발, 그리고 수프, 샌드위치, 과일, 디저트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통해 고객 니즈에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인사관리 측면에서는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어 통합적인 인사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바리스타 직원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과 함께 다양한 직원 보상 제도를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고객에게 일관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스타벅스는 체계적인 기업 하부구조, 혁신적인 기술개발, 우수한 인적자원 관리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글로벌 커피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스타벅스 한국시장전략 분석
2.1. 브랜드전략 분석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듯이,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여유와 휴식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현대적이며 트렌드에 강하고, 자존감이 강하며, 상류층인 사람들이 소비하는 브랜드로 여겨지고 있다.

커피의 산도, 향, 농도 등의 측면에서 스타벅스의 커피는 커피마니아들에게 맛과 향이 좋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는 엄격하게 통제된 품질 기준에서 비롯된다.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아라비카 커피를 구입하기 위해 전 세계적 차원에서 조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스타벅스만의 노하우인 로스팅과 블렌딩, 쿨링까지 맛을 위한 품질 기준이 최고 수준에 맞춰져 있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원두 선별부터 로스팅, 블렌딩 등 전 과정에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최상의 커피 맛을 구현하고 있다. 또한 매장 분위기와 서비스 품질 등 고객의 전반적인 경험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커피 전문점을 넘어 하나의 브랜드,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2. 차별화 전략

스타벅스는 녹색 눈금이 그려진 커피잔을 선보이면서 타 커피 전문점과는 차별화 전략을 펼쳐 성공했다. 커피는 같은 종류의 원두라도 원료를 배합하는 비율에 따라 그 맛이 달라지며,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커피맛의 표준화를 이뤄내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수많은 매장에서 동일한 커피맛을 내기 위해 커피잔에 눈금을 그려 넣었다. 이는 타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스타벅스의 맛과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또한 스타벅스는 커피 이외에도 차, 주스, 디저트, 머그, 텀블러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이 아닌 "커피를 파는 곳이 아닌, 고객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안정시켜주는 여유와 휴식을 판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다.


2.3. MD상품 판매전략

스타벅스의 MD상품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사용하여 MD상품을 이용한 굿즈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연 30~35차례 신상품이 출시되며 전체매출의 10% 수준(1,600억)이나 성장률은 연 20% 수준으로 음료나 푸드보다 높다. 이러한 MD상품의 인기비결은 무엇일까?

첫째는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 반영을 이유로 들 수 있다. 전 세계 중 스타벅스 디자인팀이 있는 나라는 미국과 한국밖에 없다. 한국 팀을 신설하면서 연평균 출시되는 400여종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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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하이엔드' 친밀도 1위…롯데·신세계백화점 순”,스트레이트뉴스, “2022년9월6일수정”, 2023년7월8일접속”, https://www.straigh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6756
네이버 국어사전
“대전 신세계 오픈 1년, 대구·센텀시티 매출 넘었다“,뉴스핌,” “2022년 09월 14일 수정”, 2023년 7월 8일 접속”,https://www.newspim.com/news/view/*************6
“[기획] MZ세대를 통해 바라본 한국 사회의 세대 구분“,여론속의 여론,” “2022년04월05일수정”, 2023년7월8일접속”, https://hrcopinion.co.kr/archives/21422
김난도,”더현대서울 인사이트”,다산북스(2022), p6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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