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인간상, 목표, 영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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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인간상, 목표, 영역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누리보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2.1. 누리보육과정
2.2. 표준보육과정

3. 누리보육과정에서 중점되는 부분

4. 표준보육과정에서 중점되는 부분
4.1.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
4.2.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4.2.1.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4.2.2.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인 내용
4.2.2.1. 0세~1세 보육과정
4.2.2.2. 2세 보육과정
4.2.2.3. 3세~5세 보육과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공통의 교육·보육 과정'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총칭, 2020년 3월 시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체가 된 놀이를 통한 통합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유아 중심 · 놀이 중심 2019 개정의 누리과정을 말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과정 해설서, 현장지원 자료 놀이이해자료, 놀이 실행자료, 놀이운영사례집 5종, 누리과정 지원 누리 집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0-5세 영유아의 연령 간 연속적 교육 경험 및 발달 연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적용을 고려하여 제 2차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중 0-1세와 2세 보육과정의 내용이 개정되었다. 그리하여2013년에 제 3차 표준보육과정이 고시되어 동년 3월에 시행되었다. 이후12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 2019 개정 누리과정으로 개정되어 보육현장에 반영되면서 유아중심과 놀이중심, 교사의 자율성 강화라는 누리과정의 기본방향성을 적용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연령 간의 교육과정 연계를 위하여 0-2세 영아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보육과정 또한 「제 3차 중장기 보육 기본 계획 [2018 ? 2022]」에 따라 개정되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표준보육과정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기본 방향과 동일한 내용의 제 4차 표준보육과정으로 보육과정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그리하여 2020년 9월 1일부터 2021년12월 현재까지 보육현장에서는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실행되고 있다.


2. 누리보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2.1. 누리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공통의 교육·보육 과정'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을 총칭한 것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되었다.

본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체가 된 놀이를 통한 통합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유아 중심·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교육과정 해설서, 현장지원 자료 놀이이해자료, 놀이 실행자료, 놀이운영사례집 5종, 누리과정 지원 누리 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은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의적 사고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을 필요로 하기에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놀이 중심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하였다.

둘째, 유아는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을 중요하게 여겼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하였다. 또한 교사가 유아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셋째, 교사는 유아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으로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지원하며 유아와 함께 성장하고 배워나가며, 국가 수준의 공통 기준을 최소화하여 교사의 자율성과 다양성을 존중하였다.

결과적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참고 자료

김영옥(2019). 유아중심 관점의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사유(思惟). 유아교육연구.
오채선(2019). 누리과정, 놀이와 교육의 변증법적 이해. 유아교육연구.
임부연(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와 교육내용의 연계성 탐구. 어린이교육비평.
김신재 (2019).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진. (2017).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아동 중심 교육 방법론 연구. 한국교육학 연구, 55(2), 77-99.
정미영, 김혜진. (2016). 영유아 교육과정의 현황 및 발전 방향: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발달학회지, 24(3), 213-230.
김신재(2019),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보육진흥원 홈페이지 (https://www.kcp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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