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과 아동권리
1.1. 아동의 권리 이해
1.1.1. 유엔아동권리협약
유엔아동권리협약은 1989년 9월 2일에 통과된 국제인권조약으로, 18세 미만의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협약은 국제 인권조약 중 가장 많은 가입국을 보유한 조약으로, 아동의 권리 보장을 위한 가장 포괄적인 국제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명시하고 있으며, 이 권리들을 실현하기 위해 각국 정부의 의무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존권은 기본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 보호권은 유해한 것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발달권은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권리, 참여권은 자신의 나라와 지역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한다. 이처럼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아동 최상의 이익을 우선 원칙으로 하고 있다.
1.1.2. 아동권리침해와 옹호
아동권리침해와 옹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에 대한 아동권리침해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발생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아동권리침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옹호 활동이 필요하다. 아동권리 옹호 활동에는 관련 법 개선 및 제정 추진, 아동권리 연구, 캠페인, 협조체계 구축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옹호 활동을 통해 아동권리침해의 근본 원인에 접근하고 아동권리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또한 아동권리 모니터링 활동이 필요하다. 아동권리를 침해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확인하고 평가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권리가 실질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육 현장에서는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영유아에 대한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없어야 하며, 영유아의 권리가 침해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보육교사의 윤리 강령
1.2.1. 윤리의 기본 개념
윤리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 비관적 숙고 및 도덕을 의미한다". 윤리는 개인과 사회가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규정하는 규범적 기준을 의미한다. 이러한 윤리의 기본 개념은 개인의 내면적 가치와 신념체계를 형성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요구되는 도덕적 행위 기준을 제시한다. 윤리는 특정 사회나 집단이 공통적으로 공유하는 행동 규범으로 작용하며, 개인의 삶과 행동을 규율하는 지침이 된다. 개인과 사회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위해서는 윤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