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 상담 이론과 기법 정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상담 이론과 기법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 개별상담의 필요성
1.2. 청소년 상담의 특징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 이론
2.1.1. 정의적 접근
2.1.2. 인지적 접근
2.1.3. 행동적 접근
2.2. 청소년 개별상담 기법
2.2.1. 기본적 면담 기법
2.2.2. 상담자의 역할과 태도

3.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 인간중심상담
3.1. 인간중심상담의 선택 이유
3.2. 인간중심상담의 주요개념
3.3.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과 기술

4. 결론
4.1. 인간중심상담의 장점 및 활용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 개별상담의 필요성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나타나는 갑작스런 신체, 정신적인 변화에 적응하고, 새롭게 미래를 준비하게 되는 것에 많은 힘을 기울인다. 또한 빠른 속도로 변하는 현대사회 가운데 청소년이 겪고 있는 가치관 혼란 및 갈등은 갈수록 심각해진다. 이런 청소년을 이해하며 그들을 적절하게 도와주는 것은 청소년들 개인을 위한 것 뿐만이 아닌 가정의 안정 및 우리 사회 미래를 위하여도 정말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개별상담은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상담의 특징

청소년 상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의 의존에서 벗어나 심리적으로 독립하며 신체적, 지적, 사회적으로 성인기로 이동하는 과도기이다. 이 시기 동안 청소년은 한 가족의 구성원에서 또래 집단의 구성원이 되고, 독립된 한 인격체로서 성인의 특성을 갖추어간다. 이에 따라 청소년 상담은 성인 상담과 차별적인 특성을 갖는다.

Geldard와 Geldard(1999)에 따르면, 청소년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와의 관계, 상담과정, 상담기술과 전략 면에서 성인 상담과 다르다.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개별화하는 과정 중에 있어 스스로 선택하며 자신의 삶을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기 쉽지 않다. 따라서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는 자율성에 대한 이러한 청소년의 딜레마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청소년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최적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특징을 고려한 독자적인 청소년상담 영역이 전문화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과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요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담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 이론
2.1.1. 정의적 접근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서 느끼고 있는 감정을 변하게 만들어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적 접근은 인간중심상담, 형태주의상담, 실존주의상담, 정신분석적상담 등이 존재한다.

정의적 접근에서는 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고 있을 경우, 그들의 감정을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즉 청소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정서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한다. 예를 들어 자신감이 부족한 청소년의 경우, 상담자는 그 청소년이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능동적이고 성장지향적인 행동을 하도록 이끌어낼 수 있다.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의 개인적 경험과 감정이 중요하다고 보며, 청소년 개인의 독특한 경험과 내적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상담자는 청소년의 관점과 가치관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 스스로 자아를 발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정의적 접근은 청소년의 감정과 내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행동변화를 이끌어내는 상담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은 사고의 방법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것으로, 합리적, 정서적 행동적 치료(REBT)와 교류분석(TA) 등이 존재한다.

REBT는 인지적 접근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엘리스(Ellis)가 개발한 것이다. REBT는 사람들의 문제...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론, 2016, 김향은, 정민사
청소년복지론, 2014, 박정란 외, 양서원
김민경,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한국교육개발원 / 위기학생 지도와 인성교육의 중요성 / 2013년 3월
양명숙, 김동일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3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