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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생애 주기(life cycle, 生涯週期)는 사람의 생애를 개인이나 가족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다란 변화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한 단계로 구분하는 과정이다. 또한 각각의 생애 주기 단계마다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역할이 있는데, 이를 발달 과업이라고 한다. 개인 생애 주기는 개인의 발달 단계에 따라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등으로 구분된다. 그중 청소년기는 만 12~19세에 해당하는 연령대로,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을 제2 성장 급등기라고 하는데 이는 급속한 신체 변화, 성적 성숙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급속한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면서 정서나 대인관계 및 이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변화를 갖게 된다. 청소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 과업으로는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신체적·지적·사회적·도덕적으로 균형 있는 발달을 이루며,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렇듯 각 시기의 발달 과업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서 한 단계에서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다음 단계에서 과업 수행이 원활해질 수 있다. 그래서 각 생애 주기에 따른 단계별 발달 과업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잘 적응해 나가는 것이 개인이나 가족 구성원으로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청소년기의 특성
2.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성장 비율이 이전 시기보다 2배 정도 빨라지고, 키와 몸무게가 급격하게 늘어나며 골격과 근육, 소화기, 폐, 심장과 같은 내부 기관도 발달한다. 이렇게 커다란 신체 변화를 겪게 되면서 남녀의 성호르몬 분비로 인해 2차 성징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성적 성숙이 급격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외모에 관심이 높아진다."
2.2. 심리적 발달
청소년기는 심리적 발달의 측면에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 있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며 자신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자기를 찾아가는 과정을 겪게 된다. 즉,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개인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어하며, 자신의 개성과 독립성을 추구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이에 따라 부모와의 갈등이 생기는 "제2의 반항기"를 겪게 된다. 또한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아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이 있어, 마치 무대의 주인공처럼 자신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관중으로 인식하는 특성을 보인다.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들은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행동의 배경이 되기도 한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기분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며 정서적 불안정성이 높은 청소년기의 특성은 학교폭력, 비행, 자살 등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자아정체성 형성을 돕고 부모-자녀 간 갈등을 해소하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3. 사회적 발달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인간관계의 범위가 확대되고 부모로부터의 독립을 원하는 과정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이 생기는 "제2의 반항기"를 겪게 된다. 청소년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