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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1.1.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 및 목표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청소년의 행동변화 촉진, 적응기술 증진, 의사결정 기술 함양, 인간관계 개선, 잠재력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이다.
1.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1.2.1. 인지-행동적 이론
인지-행동적 이론은 청소년의 사고, 태도, 행동 등을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능률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하고, 건강한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인지적 개입과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이는 청소년의 부정적인 사고나 비합리적인 신념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하여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시험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끼는 청소년의 경우 자신의 생각을 점검하고 합리적인 사고로 전환하도록 돕는다. 또한 공부에 대한 회피 행동을 점진적으로 변화시켜 긍정적인 학습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인지-행동적 이론은 청소년의 역기능적 사고와 행동을 교정하고, 건강한 인지와 행동을 형성하는 데 효과적이다. 상담자는 청소년의 사고 패턴을 면밀히 분석하고,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를 갖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실제 생활에서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1.2.2. 인지-정서적 이론
인지-정서적 이론은 청소년의 정서적인 쟁점과 문제를 다루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감정 인식, 감정 조절, 자기통제 등을 강화하기 위해 상담을 진행한다. 정서적인 지원과 자기인식의 증진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 적응과 웰빙을 증진시켜나간다. 이는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정서적 문제, 예를 들어 우울, 불안, 분노 등을 인지적 접근과 정서적 지원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것이다. 상담자는 청소년의 내적 감정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한편, 적절한 자기 조절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신의 정서를 건강하게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되어, 전반적인 적응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1.2.3. 가족 시스템 이론
가족 시스템 이론은 청소년의 문제를 가족 시스템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결하는 상담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의 문제는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상호작용, 가족 시스템의 패턴 등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가족 시스템 이론은 가족을 하나의 통합된 전체로 보며, 가족 내 각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가족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인 시스템이며, 가족 구성원의 행동이나 변화는 다른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문제는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가족 전체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상담자는 가족 시스템 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문제를 가족 관계와 가족 역동성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가족의 의사소통 패턴, 역할 분담, 경계, 권력 구조 등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문제를 가족 체계 차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고, 가족 전체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청소년의 문제 해결을 돕는다.
가족 시스템 이론에 기반한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