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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인간과 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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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조선대 인간과 동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의 역사와 애견의 분류
1.1. 개의 역사와 가축화
1.2. 현대 사회와 개
1.3. 애견의 분류

2.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인적 고찰
2.1.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2.2. 고대의 행복이론
2.3. 현대의 행복이론
2.4. 행복에 대한 개인적 정의
2.5. 행복을 위한 조건과 태도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와 과학적 인간관
3.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3.2.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4.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이해
4.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의 역사와 애견의 분류
1.1. 개의 역사와 가축화

개는 최초로 가축화된 동물이다. 개의 조상인 마이어시스는 약 6천만 년 전 족제비나 스컹크를 닮은 작은 포유류였으며, 이 동물이 3천 5백만 년 전쯤 개과로 진화하였다. 그중 사이노딕티스 동물이 유일하게 살아남아 현재의 개의 조상이 되었다.

개의 가축화는 약 1만 2천 년에서 1만 4천 년 전 유라시아 대륙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개는 인간 사회에서 가장 오래된 가축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원시인들은 개를 기르면서 무덤에 개를 함께 묻는 등 개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 고대 벽화 속에서도 반려동물로 개가 등장하는 등 개의 가축화는 매우 오래전부터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가축화의 주된 목적은 사냥, 제물, 애완 등이었다. 원시인들은 사냥에 실패한 경우 개를 키워 안정적인 식량을 확보할 수 있었고, 제사에서 제물로 개를 사용하기도 했다. 또한 개와 정서적으로 교감하며 정신적 위안을 얻기 위해 개를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했다.

가축화 과정에서 개의 외형과 습성이 변화하였다. 날개가 축소되고 주둥이가 짧아지는 등 사람의 이익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화했다. 또한 번식계절이 상실되고 산자수가 증가하는 등 변화가 있었다. 이는 사람이 개의 습성을 인위적으로 통제하고 선별하여 번식시켰기 때문이다.

이처럼 개는 오랜 역사를 거치며 가축화되어 왔으며, 사냥, 제물, 애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인간사회에 이용되어 왔다. 개의 가축화는 인간과 개 사이의 유대관계 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1.2. 현대 사회와 개

현대 사회에서 개는 애완동물로 여겨지며 실내에서 기르는 경우가 많아졌다. 개는 크기가 소형이거나 귀여운 모습을 가진 품종들이 선호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파트 문화로 인해 소형견이 많이 기르지만, 외국에서는 전원주택 문화로 인해 중형 및 대형견도 많이 기르고 있다.

애완견은 산업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사람들이 겪게 된 소외감과 외로움을 해소할 수 있는 상대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애완견은 반려동물로서 사람들에게 정서적 위안을 주고 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의 인격형성이나 노인들의 건강 및 고독감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반려동물의 역할은 체계적으로 적용되어 "동물매개치료" 분야로 발전하게 되었다. 동물매개치료란 개와 고양이는 물론 말이나 돌고래와 같은 동물을 이용하여 정신적·심리적 치료를 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현대 사회에서 개는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닌 인간에게 정서적 지지와 치료의 역할을 하는 중요한 동반자가 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애견의 분류

애견의 분류는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용도에 따른 개의 분류로는 목양견, 파수견, 호위견, 사역견, 엽견, 애완견 등이 있다. 미국 AKC(공인애견단체)는 개의 품종을 스포팅 그룹, 하운드 그룹, 워킹 그룹, 테리어 그룹, 토이 그룹, 논스포팅 그룹으로 나누고 있다. 한편 세계애견연맹(FCI)은 개를 1그룹부터 10그룹까지 분류하고 있는데, 1그룹은 스포팅 그룹, 2그룹은 사역견 그룹, 3그룹은 테리어 그룹, 4그룹은 닥스훈트 견종, 5그룹은 스피츠와 프라이미티브 견종 등으로 나뉜다. 이처럼 개의 분류는 매우 다양하고 세분화되어 있는데, 이는 각 견종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라 구분되어 왔기 때문이다.


2.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인적 고찰
2.1.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

행복이론의 주관주의와 객관주의는 역사적으로 제기되어 왔던 행복에 관한 이론을 분류하는 방식이다. 행복을 외부로부터 주어진 것으로 보는지, 아니면 주관적인 것으로 보는지에 따라 접근법이 다르다."

주관적 접근법은 행복을 개인의 심리상태에 초점을 맞추어 접근하는 이론으로, 쾌락주의와 욕망충족이론 등이 이에 해당한다. 개인마다 행복에 대한 정의와 조건이 다르다고 보는 것이다.

객관적 접근법은 개인의 욕구나 주관적 즐거움과는 별개로 행복의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는 이론으로, 객관적 목록 이론이 대표...


참고 자료

인간과교육.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3년 07월 25일
김민성(2017), 조선대학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26권 4호. 88-89p
이경원(1995), 도덕교육전공,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hlberg's Congnitive Moral Development Theory” 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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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진(2012), 총신대학교, “루터의 인간이해에 대한 철학적 사고” vol. 64.
김철(2009), 경기대학교, “Buber와 Bollnow의 인간관과 교육관 - 실존적 만남으로서의 교육을 중심으로” vol.23, no.3.
김민성(2017), 조선대학교,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특성에 기반한 인성교육의 원리” 26권 4호.
박만준(2014), 동의대학교, “우리는 왜 도덕적인 존재가 되었는가?” vol. no.74.
이경원(1995), 도덕교육전공,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Kohlberg's Congnitive Moral Development Theory” Vol.5.
송선영(2020), 경상대학교, “도덕성 발달에 관한 윤리교육이론 연구 동향과 과제” vol. no.55.
Dashsodnom Altantuya(2018), 강남대학교, “지리적 환경에 따른 몽골청소년 도덕발달 수준의 차이 : Kohlberg의 도덕발달 이론 중심으로” 52권 52호.
김상돈(2020), 경성대학교, “도덕과교육은 어떤 도덕성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vol. no.55.
인간과교육.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3년 07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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