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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이론
1.1. 다문화의 개념
다문화는 급변하는 지구촌 글로벌한 환경 속에서 각 민족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의 독특하면서 분절된 문화의 형태들이 모여 또 다른 복합적이고 융합적인 조합을 이루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개체적 독특성이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조화에서도 다양하게 역동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화의 조합이다. '다문화(multiculture)'라는 용어는 1941년 미국의 'Herald Tribune' 7월호의 서평에서 사용된 '다문화적 생활양식(a multicultural way of life)'이란 표현의 등장과 더불어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본래 문화의 다양성을 지칭하던 이 용어는 이후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인정과 존중이란 의미를 내포하게 되면서 민족주의에 근거한 편견과 행동을 지양해야 한다는 의도를 표명할 때 사용되었다. 또한 '다문화'란 용어는 다국적 기업들의 경제논리에 따른 '세계화(Globalization 또는 Mondialisation)'정책이 일반화되면서 야기된 값싼 노동력의 이동과 더불어 보편화되었다.
문화는 한 민족의 생활양식의 총체적 표현으로서 공통된 생활양식으로 인하여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귀속감을 가지게 하는데, 최근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서로 만나고 부딪치며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각 민족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의 소멸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생겨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새로운 문화의 조화에 대한 관심 증가로 다문화라는 용어가 생기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다문화이론: 적응방식과 수용·통합하는 방식에 따른 다문화 모델
외국의 다문화가정(사회)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 이후 주로 북미 국가학계를 중심으로 지속적, 점진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외국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연구가 오랜 역사를 거치며 문화의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인류학적 측면의 집단중심의 관점에서 심리학에 기반을 둔 개인수준의 관점으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는 특성을 보였다.
적응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로는 용광로이론(Melting Pot Theory), 샐러드볼이론(Salad Bowl Theory), 모자이크 이론(Mosaic Theory)이 있다. 용광로이론은 미국 사회를 하나의 큰 용광로로 보고 수많은 이민자들을 철광석에 비유하여 이들이 미국사회의 정착화 과정에서 주류인 WASP(White Anglo Saxon Protestans, 앵글로 색슨계 미국 신교도) 문화에 용해되어 '뉴 아메리칸'으로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이다. 샐러드볼이론은 문화적 다원주의를 기반으로 해외 이민자들로 하여금 이들이 갖고 있는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적 유산을 변질시키거나 사라지게 하지 않고 미국사회에 공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기초를 이루고 있다. 모자이크 이론은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여 하나의 통합된 전체 문화를 만든다는 개념으로, 캐나다는 세계 최초로 다문화주의를 국시로 정한 대표적인 국가이다.
수용·통합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로는 동화주의 모형, 차별적 배제 모형, 다문화주의 모형이 있다. 동화주의 모형은 이민자 출신국의 언어, 문화, 사회적 특성을 포기하고 주류사회의 성원들과 차이가 없게 되는 것을 이상으로 한다. 차별적 배제 모형은 특정한 이주민에 대해서는 자국 국민에 준하는 공식적 권리를 인정하는 반면에 그 외의 이주민에게는 일시적 체류 자격만 부여한 채 사회통합 대상에서 배제하고 각종 권리도 인정하지 않는 전략이다. 다문화주의 모형은 이민자들의 문화를 지키는 것을 인정하고 정책목표를 소수민족이 주류사회로의 동화가 아닌 공존으로 동등한 사회참여를 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다문화 사회를 설명하는 여러 이론들이 있으며, 각 국가와 사회가 처한 배경과 맥락에 따라 다양한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최근 들어 급격한 다문화 현상에 직면하고 있어, 이에 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정책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다문화주의 종류와 유형
2.1. 다문화주의의 종류
다문화주의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온건다문화주의"이다. 이는 이국적 음식, 복장, 장신구 등의 생활양식과 소비양식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다양성과 다양한 정체성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표면적인 문화의 다양성은 인정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가치와 정체성에 대해서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두 번째는 "강경다문화주의"이다. 온건 다문화주의의 생활의 변화와 피상적 의미의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개인 또는 소수집단의 민족적·문화적 정체성과 다양성의 공적인 인정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인정과 존중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시장다문화주의"이다. 문화적 재화에 대한 수요가 구매력을 동반할 때 그에 상응하는 공급을 통해 생겨나는 것을 말한다. 즉, 문화적 다양성이 경제적 요인에 의해 생성되고 유지된다는 관점이다.
이처럼 다문화주의는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각 유형마다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대응 방식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2.2. 다문화주의의 유형
다문화주의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온건다문화주의로, 이국적 음식, 복장, 장신구 등의 생활양식과 소비양식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다양성과 다양한 정체성을 수용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강경다문화주의로, 온건 다문화주의의 생활의 변화와 피상적 의미의 다원주의를 극복하면서, 개인 또는 소수집단의 민족적·문화적 정체성과 다양성의 공적인 인정을 요구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시장다문화주의로, 문화적 재화에 대한 수요가 구매력을 동반할 때 그에 상응하는 공급을 통해 생겨난다."
3. 문화사정과 정책지원 방향
3.1. 문화적 다양성과 문화사정
문화적 다양성에 기초한 문화사정은 문화적 역량이 강화된 간호사가 대상자에 맞는 Care를 위하여, 다양한 "문화 자가사정"을 하는 것이 우선이며 이 대상자의 "자가사정"을 통해 그들에 대한 가치관, 태도, 신념, 관습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각 개인이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그 관련성 안에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간호사는 Wellness care 전문가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려면 대상자 중심의 질병관련 맞춤 Care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고 그 기반은 문화가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행복한 삶을 위해서 케어 이후에 자기 생애에 대한 만족감 증진, 건강행위 증진 등에서 고루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대상자 별 맞춤형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6가지 문화적 현상을 사용하여 종교적, 문화적으로 다양한 다문화 대상자들의 문화사정을 한 이 문화사정도구 모델은 문화적 변수들과 그 변수가 건강과 질병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