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1. 비고츠키에 대한 이해
1.2. 비고츠키의 발달에 대한 접근
1.3.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 용어
1.3.1. ZDP(근접발달영역)
1.3.2. 사적 언어(prevate speech)
1.4. 비고츠키의 발달 기제
1.5.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4단계
1.6.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 발달이론 비교
1.7.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7.1.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1.7.2.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1.1. 비고츠키에 대한 이해
비고츠키는 구소련의 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러시아에서 태어나 러시아 혁명을 겪으며 사회주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발달심리학 분야를 시작으로 폭넓은 분야에서 수많은 실험, 이론적 연구를 하다가 37세의 젊은 나이에 결핵으로 사망하였다.
비고츠키는 아동과 사회와의 관계에 큰 비중을 두고 있었다. 그는 아동을 타인과의 관계 사이에서 영향을 받고 성장하는 사회적인 존재로 보았다. 또한 아동의 학습에 있어 사회문화적 성질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에 따르면 아동의 학습은 성인의 안내 혹은 유능한 동료와의 공동노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1.2. 비고츠키의 발달에 대한 접근
비고츠키의 발달에 대한 접근은 개인의 정신이 다른 사람들의 정신과 분리되어 있지 않고 결합되어 있다고 보았다. 즉, 개인의 사고와 행동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한다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발달을 개인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물학적 성숙의 결과로 보지 않았다. 대신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매개체를 발달의 주요 요인으로 간주하였다. 그에 따르면 아동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의 학습에 있어서도 사회문화적 특성을 강조하였다.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인지적 활동은 역사적·문화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마음, 언어, 기억 등의 상위 정신 기능은 개인 내부가 아니라 사회적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즉, 개인의 정신은 다른 사람의 정신과 분리되어 있지 않고 상호 영향을 주며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비고츠키의 발달에 대한 접근은 개인의 발달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는 아동이 주변 환경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적으로 발달한...
참고 자료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용호 저, 정신건강론, 공동체, 2007
아동, 청소년, 가족 상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