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멀티미디어 찬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ICT 기기 활용 유아교육의 현황과 쟁점
2.1. ICT 기기 활용 교육의 개념 및 유형
2.2.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찬반 논의
3. 유아의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분석
3.1.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현황과 실태
3.2.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
4. 유아 발달을 위한 ICT 기기 활용방안
4.1.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ICT 기기 활용
4.2. 부모 및 교사의 역할과 교육 지원 방안
5. 결 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컴퓨터 과학문명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과간·교과내의 통합을 위해 새로운 교육과정의 구축을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할 만큼 교육도구로써 컴퓨터 사용이 현대사회의 교육흐름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초·중·고등학교에서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on Technology)을 활용한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교육 정보화에 대비하고 있다. 이러한 ICT를 활용한 교육은 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현행 유치원 6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컴퓨터 영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세부항목이 제시됨으로써 유아교육에서도 ICT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않았을 뿐 내면적으로는 ICT에 점진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해 보겠다.
2. ICT 기기 활용 유아교육의 현황과 쟁점
2.1. ICT 기기 활용 교육의 개념 및 유형
ICT 기기 활용 교육의 개념 및 유형은 다음과 같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ICT 교육은 크게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ICT 소양 교육이란 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ICT 활용 교육은 단순한 기술적 능력보다는 기본적인 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최대한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는 것이 그 목적이다. 즉, ICT 활용 교육은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이다.
ICT 활용 교육의 유형은 활용 집단의 크기, 활용 주체, 활용 매체, 활용 의도, 활용 역할, 활용 절차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대집단, 소집단, 개별학습 등의 활용 집단의 크기에 따라, 교수자 지도, 학습자 주도, 교수자·학습자 공도 주도 등의 활용 주체에 따라, 인터넷 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소프트웨어 활용 등의 활용 매체에 따라, 지식·개념의 전달, 법칙과 원리의 탐구, 절차의 이해, 문제 해결 등의 활용 의도에 따라, 자원적 활용, 도구적 활용, 교수자로서의 활용, 학습자로서의 활용 등의 활용 역할에 따라, 자료 제시, 탐색, 의사소통, 생산, 표현, 평가 등의 활용 방식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2.2.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찬반 논의
유아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유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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