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유형과 특징
1.1. 교과중심 교육과정
1.1.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의 개념을 교수과목으로 보는 입장이다. '지식의 체계'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서 학교에서 아동이나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지식의 습득과 이성 계발을 가장 중요시하는 입장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관념형, 진리의 불변성, 교사의 권위를 중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고, 그 지향점은 지적인 인간형성에 두고서 형식도야설(정신도야이론)을 믿고 있다. 내용은 문화유산이 바탕이며 내용 조직방법은 논리성을 강조한다. 이 개념은 교사 중심과 지식이 분명한 교과내용으로 구성되는 점이 특징이다. 교육과정을 교과별, 학년별, 교수내용의 체계라고 간주했던 것이다.
1.1.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이 간단명료하게 구조화되어 이해하기가 쉽고 교수·학습결과의 평가가 용이하며 객관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둘째, 교육과정 개정이 수월하고 중앙집권적 통제가 용이하다. 셋째, 전통적으로 교과중심 교육에 익숙해져 있어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준다"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욕구와 흥미가 무시되고 교사의 가치를 강요할 가능성이 높으며, 학습자의 개인차를 무시한 학습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고,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수업이 되기 쉬워 학습자의 피동적인 수업 참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둘째, 단편적이고 분절적으로 조직되기 때문에 통일성과 연계성이 결여되기 쉬우며, 과거 지향적이어서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소홀해질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민주적인 가치와 태도를 기르기가 어렵다"이다.
1.1.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정신도야이론(형식 도야설)은 볼프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인간의 정신을 구성하는 능력들, 즉 지각, 기억, 상상, 추리 등의 능력을 도야하는 데 교과가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정신도야이론에 의하면 특정 교과는 특정 정신능력을 도야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특정 교과를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이유가 그 교과에 담겨져 있는 구체적인 '내용' 때문이 아니라 그 내용을 배움으로써 얻게 될 '정신능력' 때문이라고 본다. 정신도야이론은 오늘날 설득력을 상실해 가고 있지만, 교과의 정신도야 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다.
1.2. 경험중심 교육과정
1.2.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은 학습자들이 갖게 되는 모든 종류의 경험으로 교육과정을 개념화하는 입장이다. 이는 1930년대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에 회의를 품은 진보주의 사조에 의하여 등장함에 따라 전통적 교육과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아동과 학생들이 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생활과 거리가 멀다는 비판이 일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대체할 교육과정이 검토되었는데, 그것이 새로운 경험중심 교육과정이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실재론, 진리의 상대성, 학습자활동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고, 그 지향점은 전인적 인간형성에 두고서 지덕체의 조화로운 인간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내용은 생활경험이 바탕이며 내용의 조직방법은 심리성을 강조한다. 루소 이후 제창되어 온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생의 직접적인 흥미, 필요, 경험의 체계에 두고 있다. 실용주의, 실험주의 등의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심리주의, 행동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 개혁가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교육의 수단과 목적이 하나의 과정, 즉 경험과 분리될 수 없다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교육과정을 학습 이전에 의도된 계획으로 보기보다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에 의해 경험되는 의미로 보는 입장이다.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으로 계속되는 성장과정의 전인교육을 강조하며, 급격한 사회변화에 적응하는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1.2.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은 학습자의 흥미나 욕구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학습자 스스로가 세운 목표와 계획에 따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며 현실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과정 안에서 사회성, 책임감, 협동심 등 민주적인 태도와 생활방식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이 전개되므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이다.
반면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은 교직에 대한 소양과 지도요령이 부족한 교사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고, 학습자의 흥미 및 욕구에 입각하여 구성하게 되면 교육을 과소평가하는 결과를 낳기 쉽다는 것이다. 또한 행정적으로 통제하기가 어렵고 통일성을 갖기가 어려우며, 구체적 사항이나 경험에 관심이 많은 학습자들의 수준에서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유리하지만 일방적 경험이나 원리적 지식에 관심이 많은 학습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1.2.3.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과 경험론의 연관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과 경험론의 연관은 다음과 같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 과학주의를 배경으로 하여 20세기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교육의 자유화 운동이 진보주의 교육이다. 진보주의는 자연주의에 근거하여 아동중심교육을 내세우고, 실용주의에 근거하여, 실생활중심교육을 표방하게 되었다.
진보주의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생활로부터 유리된 형식적인 교과학습을 그만두고, 경험 또는 생활을 통해 교육을 함으로써 학교와 사회의 직결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이는 실용주의에 근거한 것으로, 실용주의는 모든 지식의 근간이 되는 것은 경험의 축적에 의한다고 하는 영국의 경험론이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의 특징은 경험론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진보주의 교육은 생활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학습 과정을 중요시하며, 이는 실용주의와 경험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즉, 교육에서 실생활과 유리된 형식적 교과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학생들의 경험과 실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진보주의 교육과 경험론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3. 학문중심 교육과정
1.3.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은 지식이나 학문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식이나 학문의 구조는 학습의 전이를 높이며 기억을 오래 가게 할 뿐만 아니라 고등지식과 기초지식 간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1957년 구소련의 스푸트니크 발사의 충격으로 경험주의(진보주의)를 비판하는 움직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