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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직 적응과 교직 환경 변화
1.1.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수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교사는 교육과정과 학습 내용을 구체화하여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전달하며,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발달을 도모한다.""
한편 교사는 학급 담임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생활 지도와 상담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돕는다. 또한 교사는 학부모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학교 행정 업무 수행을 통해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지원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교육 철학, 교과 내용 지식, 교수-학습 기술, 학생 이해 및 생활 지도 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갖추어져야 한다. 교사는 지속적인 연수와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1.2. 학생 변화와 새로운 교육정책
학생 변화와 새로운 교육정책은 교직 환경 변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은 교육정책과 학생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우선 학령기 아동의 변화를 살펴보면, 학생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는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로 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점점 감소하고 있다. 또한 다문화 학생 수도 증가하고 있어 교사들은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학생 변화에 따라 교육정책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교육부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을 공통적인 지표로 삼아왔다.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정책이 도입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 공교육 정상화 정책, 자유학기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정책 등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성취평가제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간의 괴리, 교사의 준비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들의 주도적인 교육과정 재편성과 수업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
공교육 정상화 정책의 일환으로 선행학습 규제 정책이 시행되었다. 반배치고사 금지, 대학별 고사의 정규 교육과정 외 실시 금지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를 필기시험 없이 자율적인 체험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하는 정책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 개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자유학기제 평가는 기존의 지필시험 위주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의 평가로 이루어진다.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정책은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화, 진로교육 확대, 행정·재정지원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통해 일반고의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육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학생 변화와 새로운 교육정책은 교직 환경 변화의 핵심 축을 이루고 있다. 교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교육 현장을 혁신해 나가야 할 것이다.
1.3. 교과 교육과정 개편 및 자유학기제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성취평가제는 1997년 제7차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수준별 교육과정, 선택중심 교육과정, 재량활동 등의 변화를 더욱 확대하여 실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내용과 방법, 학생 평가 등에서 보다 유연성과 다양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사이의 괴리, 교육과정 적용 환경의 미비, 교원 연수의 문제 등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의 충분한 준비 없이 추진되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주도적인 수업 개선 노력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정책은 반 배치고사 금지, 특성화중·특목고·자사고의 이전 단계 교육과정 범위 내 입학전형 실시,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등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와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지적 발달과 정의적 학습능력 제고,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완화 등의 효과를 얻고자 하였다.
한편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필기시험 없이 독서, 예체능, 진로체험 등 다양한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적성 개발을 지원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자유학기제를 통해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수업 방식, 평가 등이 변화되고 있는데, 교과 간 연계 교육과정 편성, 활동 중심의 수업, 과정 중심의 평가 등이 그 핵심 내용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1.4.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 폭력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예방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의 핵심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와 학교폭력 전담기구의 구성 및 운영이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피해학생 보호조치 및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징계조치를 결정하는 심의기구이다. 또한 학교폭력 전담기구는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조사와 예방프로그램을 구성·실시하며, 학교장 및 자치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활동 결과를 보고한다.
이를 통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학습권과 안전권을 보장하고, 또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을 예방하고자 한다. 더불어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와 보호 조치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한편,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교육부에서 제시한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라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학교 폭력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해학생에 대한 심리치료와 폭력성 개선 프로그램 운영,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 및 치유 지원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은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학교, 가정, 지역사회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1.5.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와 학부모 역량 강화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와 학부모 역량 강화는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강화를 통한 학교교육의 질적 향상과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는 정책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는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교원들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된다. 평가 종류로는 학생만족도조사, 학부모만족도조사, 동료교원평가가 있으며, 이 결과는 교원 능력을 신장하는데 활용되지만 인사 등과는 연계되지 않는다.
학부모 역량강화 정책은 교육의 주체로서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역할을 정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가정의 교육력 강화와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사교육비 부담 증가 등을 해소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추진 방향으로는 학부모교육의 참여 활성화, 학부모교육 지원 확대, 학부모 지원 서비스 강화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학부모가 자녀교육의 주체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협력이 강화되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수업과 장학 활동
2.1. 수업 계획 및 설계
수업 계획 및 설계는 교사가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교육 목표,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 평가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립하는 활동이다.
먼저, 교수-학습 목표 설정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