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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읽어주는 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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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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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음을 읽어주는 미술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정의
1.1. 미술치료의 정의
1.2. 미술치료의 특징
1.3.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

2. 미술치료의 발달 과정
2.1. 역사적 배경
2.2. 주요 이론가들의 기여

3. 미술치료의 장점

4.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4.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4.2. 성격구조 및 발달
4.3. 방어기제

5. 진단을 위한 미술치료 기법
5.1. 미술작품 속 상징성
5.2. 투사검사의 종류

6. 치료를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6.1. 초기, 중기, 말기 프로그램

7. 미술치료사의 자질
7.1. 인성적 자질
7.2. 전문적 자질

8. HTP에 의한 심리진단법
8.1. HTP 검사의 효과
8.2. 집, 나무, 사람 그림 해석

9. KHTP에 의한 심리진단법
9.1. KHTP 검사의 개요
9.2. KHTP 검사 실시방법
9.3. 상징 해석

10. 미술활동 및 기법
10.1. 인위적 재료
10.2. 자연적 재료

11. 집단미술치료
11.1. 개념 및 의의
11.2. 장점
11.3. 주의점

12. 투사적 그림검사 평가의 기본 지침

13. HTP(집, 나무, 사람검사)
13.1. 상징과 해석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개념과 정의
1.1.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는 "다양한 예술매체 중에서 미술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게 하고, 그 속에 갇혀있는 잠재된 창조적인 가능성을 자극함으로써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이다.""


1.2. 미술치료의 특징

미술치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내담자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심리상태를 드러낼 수 있는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언어적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들도 자신의 내면을 표현할 수 있다. 내담자의 저항과 방어를 낮출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둘째, 미술치료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내담자가 그린 그림이나 만든 작품은 내담자의 심리상태와 감정을 나타내는 유형의 자료가 되므로, 치료사가 이를 분석하여 내담자의 내면을 이해하고 개입할 수 있다.

셋째, 미술작품은 영속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적 표현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지만, 미술작품은 지속적으로 보존되어 내담자의 변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

넷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 미술작품 속에서 내담자의 심리적 공간과 그 공간 내의 대상 간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내면세계와 행동양식을 이해할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미술치료에서 내담자는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내적 에너지와 긍정적 정서를 발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자기표현을 용이하게 하고, 심리상태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변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1.3.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은 매우 다양하다. 정신질환자, 심신장애인, 비행청소년, 이혼부부, 가족관계 개선, 근친상간, 성폭행 피해자, 섭식장애, 학업 부진, 시험 불안, 교우관계 및 인간관계 개선, 자아성장 프로그램, 산업 상담, 주의력결핍장애, 등교 거부증, 노인 치매, 노인 상담, 신체질병자 등 매우 광범위한 대상에게 적용된다. 이들은 주로 보건소, 종합병원, 정신병원, 학교, 교도소, 사회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장애인 복지관 및 재활원, 상담소, 교회 등 다양한 기관에서 미술치료를 받는다. 이처럼 미술치료는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문제를 가진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접근법이 되고 있다.


2. 미술치료의 발달 과정
2.1. 역사적 배경

미술치료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선사시대부터 미술작품이 갖는 치료적 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선사시대의 동굴벽화나 기타 미술작품들은 주술적이고 종교적인 목적으로 제작되었지만, 이를 통해 당시 사람들이 마음의 안정을 얻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미술치료의 근원은 선사시대의 종교적, 정신적 의식이 담겨있는 동굴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미술행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인식에 대해 기록한 바 있다. 이는 미술치료의 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미술작업이 치료적 측면에서 수용되기 시작했다. 아동과 정신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미술치료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1887년 이탈리아의 시인 Ricci와 Barnners의 "아동화의 한 연구"가 발표되면서 미술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이후 프로이드와 융의 현대 정신의학이 발달하면서 상징화의 중요성이 부각되었고, 미술치료는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1940년대에는 나움버그가 즉흥적이고 자유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도입하였고, 심리치료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 이용하기 시작했다. 1950년대에는 크레이머가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의 개념을 제시했다. 1960년대에 울만은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려 노력했으며,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자체가 치료가 된다는 관점을 융합했다. 1970년대에 루빈은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했고, 라빈스는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로 작품이 상실된 초기대상 및 대상관계 대처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2.2. 주요 이론가들의 기여

나움버그(Naumburg)는 1940년대에 즉흥적이고 자유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미술치료에 도입하였다""

크레이머(Kramer)는 1950년대에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의 관점에서 미술을 치료의 수단으로 보았다""

울만(Ulman)은 1960년대에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려 노력하며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그 자체가 치료라는 관점을 융합하였다""

루빈(Rubin)은 1970년대에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서 가능한 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라빈스(Robins)는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로서 작품 과정에서 상실된 초기대상 및 대상관계 대처에 주목하였다""


3. 미술치료의 장점

미술치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미술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의 감정을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보다 쉽게 드러낼 수 있게 된다.

둘째,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경우에도 미술을 통해 내면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미술치료에서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내담자가 그린 작품은 즉각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가 되며, 이를 통해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미술작품은 자료의 영속성을 지니고 있다. 내담자가 작품을 남기게 되면 이를 통해 치료 과정을 지속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상태를 공간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여섯째, 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내담자가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잠재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심리적 에너지가 촉발될 수 있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키고, 구체적인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으며, 작품의 영속성과 공간성을 활용할 수 있고, 창조성을 자극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4.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4.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현재 사건에 의해 발생하거나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생물학적 본능과 생애 초기의 심리에 의해서 결정된다"" 프로이드는 사람의 성격구조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로 구분하였다. 원초아는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이자 본능을 나타내며, 자아는 현실 세계와 대응하는 기능을 한다. 초자아는 도덕적 판단자로써 작용한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성격 발달은 비정상의 행동이나 정신병리의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출생 초기 6년 동안의 경험이 중요하다. 이 시기 해결되지 못한 갈등으로 인해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심각한 신뢰 부족, 낮은 자존감, 심각한 적대감, 부...


참고 자료

김태은 외.(2021). 미술치료 대학원생의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실습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합성. 질적연구학회
김인자(2012).아동미술치료에 대한 미술치료사들의 치료접근방법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이에스더(2014). 공교육에서의 학령기 아동을 위한 예술치료 활용의 의미와 필요성. 한국예술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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