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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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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문학의 갈래
1.1. 한국문학의 정의와 특성
1.2. 구비문학
1.3. 한문학
1.4. 국문문학
1.5. 한국문학의 율격

2. 한국 구비문학의 주요 장르
2.1. 신화
2.2. 노동요
2.3. 의식요
2.4. 아리랑
2.5. 판소리

3. 한국 고전산문문학의 주요 작품
3.1. 몽유록
3.2. 동명왕편
3.3. 여행록
3.4. 열하일기
3.5. 가전

4. 한국 고전시가의 주요 갈래
4.1. 향가
4.2. 속요
4.3. 평시조
4.4. 사설시조
4.5. 가사

5. 한국 고전소설의 주요 작품
5.1. 판소리계 소설
5.2. 가문소설
5.3. 홍길동전
5.4. 허균
5.5. 춘향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문학의 갈래
1.1. 한국문학의 정의와 특성

한국문학은 한국인 작자가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이다. 한국인은 타민족과 섞이지 않고 민족적 특색이 분명하며, 단일언어인 한국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작자와 수용자가 한국인인지 여부를 가리는 것이 쉽다. 이러한 한국문학은 민족국가 문학의 좋은 예시로서, 민족국가 문학의 형성과 발전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인다. 한국문학은 남북으로 분단된 오늘날에도 서로 간의 언어 이질성, 정치체제, 이념 차이 등을 제외하면 기본적인 형식이나 양상이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해외로 이주한 한국인이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도 넓은 의미에서 한국문학에 포함된다. 이러한 한국문학의 주요 갈래로는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이 존재한다.


1.2.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한국 문학의 가장 오래된 영역으로, 주로 구전을 통해 전승되어 온 문학 작품들을 일컫는다. 구비문학의 세부 장르로는 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설화 등이 있다.

구비문학은 고대부터 민중들 사이에서 구전되며 발전해왔다. 구비문학은 건국 영웅을 찬양하는 서사시로 시작하였고, 점차 다양한 소재와 양식으로 발전해왔다. 구비문학의 작품들은 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으로 전해져 왔기 때문에, 시대와 지역에 따라 변화와 변형을 거듭해왔다.

한국의 대표적인 구비문학으로는 건국 신화, 농요, 무속 의식요, 아리랑, 판소리 등이 있다. 건국 신화에는 고조선의 , 고구려의 , 백제의 , 신라의 등이 있다. 이들은 각 나라의 시조가 되는 인물들의 탄생과 업적을 다루고 있다.

농요는 농업 노동을 돕는 노래로, 와 가 대표적이다. 이들은 4음보 2행의 분련체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선창과 후창의 형식으로 노래하였다.

무속 의식요는 마을굿, 장례식, 신앙의식 등에서 불린 노래로, 가 대표적이다. 이는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리랑은 한국을 대표하는 민요로, 이별과 그리움의 정한을 노래한다. 전국 각지에서 지역별 특색을 가지고 불려왔으며, 등이 그 예이다.

판소리는 광대가 관중들 앞에서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길게 이야기를 구연하는 구비 서사시이다. 가장 유명한 다섯 마당은 , , , , 이다.

이처럼 한국 구비문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민중의 삶과 정서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다. 구비문학은 한국 문학의 근간을 이루며, 오늘날까지도 다양한 방식으로 계승되고 있다."


1.3. 한문학

한문학은 한국어가 아닌 중국어를 글로 적은 문학이다. 하지만 한국 한문학은 한국의 작자가 한국의 독자를 상대로 창작하고, 한국인의 생활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등, 한국문학으로 분류되기에 충분한 고유성을 지닌다. 한문학은 한국어 기록문학의 시초이며, 한문학은 구비문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함께 발전했다.

한문학은 기원 전후 한문을 받아들이고 5세기 이후 적극적으로 보급되었다. 초창기 한문학은 구비문학과 달리 서사시가 아닌 서정시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후 한문학은 중세에 한문소설 등으로 국문소설과 경쟁하였으며, 근대문학의 시작과 함께 중심적인 지위에서 퇴장하게 되었다.

한문학은 한국의 문화와 사상을 담아내는 중요한 통로였다. 특히 불교 사상이나 유교 철학 등 동양 사상이 한문학을 통해 한국 사회에 깊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또한 한문학은 한문을 바탕으로 한 문자 문화의 중심이자 지식인 계층의 소통 수단이었다.

한문학의 주요 갈래로는 시가, 산문, 소설 등이 있다. 시가 영역에서는 한시, 악부가 발달했고, 산문 영역에서는 제문, 기, 序, 論 등의 갈래가 있었다. 소설 부문에서는 한문소설이 등장했는데, 이는 한국적 상황을 바탕으로 하되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은 작품들이었다.

한문학은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하는 지배계층의 문학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다양한 계층과 주제를 포괄하게 되었다. 특히 조선 후기에는 한문학이 민중의 삶과 고민을 반영하는 등 그 저변이 확대되었다. 이처럼 한문학은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 왔으며, 오늘날까지 한국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데 기여해 왔다.


1.4. 국문문학

국문문학은 한국인 작자가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을 의미한다. 국문문학은 중세에 처음에는 한자를 이용한 향찰에서 시작되어, 15세기에 한국어를 직접 표기하는 훈민정음을 기반으로 발전했다. 이에 힘입어 17세기에는 한문학과 대등한 위치를 지니게 되었으며, 근대로의 이행 이후 국문학이 완전한 주도권을 쥐게 되었다.

과거 제도 폐지와 국문을 공용의 글로 삼은 것이, 한문을 버리고 국문만 사용하는 언문일치를 용이하게 하였다. 국문문학은 한문학의 사상과 구비문학의 표현을 수용해 구성되고 발전했으며, 장형 교술시, 국문소설, 사설시조 등 다양한 세부갈래의 문학 작품을 탄생시켰다.

근대로의 이행 이후에는 염상섭, 현진건, 이광수 등에 의해 많은 국문으로 된 소설과 시 등이 탄생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문문학은 한국인 작자가 한국어로 창작한 문학으로, 중세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한문학과 구비문학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1.5. 한국문학의 율격

한국문학의 율격은 정형시라 해도 한 음보를 이루는 음절 수가 변할 수 있고, 음보 형성에 모음의 고...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문학이론, 한국 문학의 흐름, 2020.11.05, 접속일자 2021.05.28
문화포털, 예술지식백과, 문학, 접속일자 21.05.29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문학, 접속일자 21.05.3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시조, 접속일자 21.05.3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가사, 접속일자 21.05.31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악장 연구, 태학사, 1997.
성호경, 고려시대 시가 연구: 체계적 이해를 위한 모색, 태학사, 2006.
송종흠, 속요 형식론, 박문사, 2010.
유종국, 「〈정석가〉의 편사에 대한 양식비평적 고찰」, 국어문학 43, 2007.
임현석, 「고려가요 <쌍화점>의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11.
장성진, <思母曲>의 의미와 변용, 문학과언어학회 Vol.20 No.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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