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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KFL) 개요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개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목표어인 한국어의 사회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소통의 효율성에 있어 순수 언어적 요소보다 문화적 요소가 정확한 의미 파악에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은 언어 교육과 더불어 한국 문화의 이해를 통해 문화 충격을 극복하고 목표 언어 사회에 동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특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급 교재의 경우 중급이나 고급에 비해 문화의 특성이나 내용을 소개하는 일반적인 문화교육에 치중되어 있어 원래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에서 벗어나 있다. 따라서 초급에서도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한 문화 교육 자료와 방안이 필요하다""
둘째, 채택된 문화 항목을 설명 형식으로 접근하고 있어 초급·중급 학습자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지 못한다""
셋째, 교재의 단원을 구성하는 전체 내용 중 문화 부분이 별도로 덧붙여진 경우가 많아 교재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넷째, 문화교육을 위한 선택 항목 중 전통문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일상문화 항목의 반영이 필요하다""
다섯째, 문화교육을 위해 선정·제시된 내용이 교재별, 급별로 매우 다양하여 내용의 공통점을 찾기 어렵다""
여섯째, 선정된 문화 항목에 대한 시각 자료는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보조적 자료에 그치고 있다""
일곱째, 학습자 상황과 단계에 맞는 단원과 주제를 지닌 문화교육 자료의 개발이 요구된다""
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문화교육 현황 및 과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문화교육 현황 및 과제는 다음과 같다.
초급 교재의 경우 중급이나 고급에 비해 문화의 특성이나 내용을 소개하는 일반적인 문화교육에 치중되어 있어 실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을 위한 목적에서 벗어나 있다. 따라서 초급에서도 언어 능력 신장을 위한 문화 교육 자료와 방안이 필요하다"". 교재에서 채택된 문화 항목을 설명 형식으로 접근하고 있어 초급·중급 학습자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교재의 단원을 구성하는 전체 내용 중 문화 부분이 별도로 덧붙여진 경우가 많아 교재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문화교육을 위한 선택 항목 중 전통문화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실제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일상문화 항목의 반영이 필요하다"". 문화교육을 위해 선정·제시된 내용이 교재별, 급별로 매우 다양하여 내용의 공통점을 찾기 어렵다"". 선정된 문화 항목에 대한 시각 자료는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