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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지혜문학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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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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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 지혜문학의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약지혜문학의 이해
1.1. 지혜의 정의와 방법론
1.1.1. "성서적 지혜"의 정의와 방법론
1.1.2. 지혜가 지닌 특성들(경향성)
1.2. 고대 근동지방의 지혜문학
1.2.1. 이집트의 지혜문학
1.2.2.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1.2.3. 가나안과 동방 나라 사람들의 지혜문학
1.3. 솔로몬의 지혜서, 아가서(Song of Songs)
1.3.1. 명칭
1.3.2. 저자 및 정경 상의 위치
1.3.3. 아가서의 역사적 해석과 서사적 비평
1.3.4. 아가서의 해석 문제
1.4. 지혜문학에서 드러나는 고난이해
1.4.1. 잠언
1.4.2. 욥기
1.4.3. 전도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약지혜문학의 이해
1.1. 지혜의 정의와 방법론
1.1.1. "성서적 지혜"의 정의와 방법론

"성서적 지혜"는 수많은 잠언들, 훈계들, 그리고 상징적 언어와 같은 특정한 문학적 형태들과 속죄보다는 창조에, 신적인 사역보다는 인간적인 경험과 이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주제들, 외적으로 질서정연한 세계 속에서 사는 법은 무엇이고 그 질서가 깨어질 때 대처하는 법은 무엇인가? 등의 문학적 주제들을 함축하고 있다" 성서적 지혜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신앙규범들은 궁극적으로는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 귀결되고 있으며, 형식과 내용의 결함이 이루어질 때 그것이 곧 지혜문학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연구에 엘리트 집단으로서의 지혜자들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 집단이 이스라엘 사회 안의 다른 집단에도 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1.1.2. 지혜가 지닌 특성들(경향성)

지혜가 지닌 특성들(경향성)은 다음과 같다.

지혜문학은 하나님의 구원사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국가로서의 이스라엘에 대한 무관심을 보인다. 대신 신정론, 인생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이끄는가에 대한 관심, 우주적인 경험에 대한 큰 관심, 창조와 창조자에 대한 묵상 안에서 즐거움 등에 주목한다. 이러한 주제들에 대하여 지혜문헌들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혜문학의 특징은 이스라엘 신앙의 본질적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구약 시대 신앙고백의 기둥이라 볼 수 있는 것들은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 출애굽 사건, 율법, 약속의 땅 등이지만, 지혜문학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찾아볼 수 없다. 율법이 언급되긴 하지만 시내산 언약의 맥락이 아닌 삶의 지혜로서의 율법을 언급할 뿐이다. 이와 같은 특징들로 인해 지혜문학은 구약성서의 나머지 책들과 구별되어 변두리로 취급되는 경향이 있다.


1.2. 고대 근동지방의 지혜문학
1.2.1. 이집트의 지혜문학

이집트의 지혜문학은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전통적인 도덕률과 실제적인 교훈을 가르치려고 애쓰는 본문들과, 삶을 크게 위협하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것들에 도전하는 본문들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는 스보예트(sboyet: 가르침)라는 특별칭호를 가진 문헌 층이 속하고, 후자에는 염세주의에 관한 문헌 층들이 속한다.

전자에 속하는 지혜의 가르침들은 주전 2,800년에서 주전 100년에 이르기까지 걸쳐 있는 것으로 고대 이집트의 종교적이고 사회적인 가치 체계들을 잘 알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가르침들은 실제적인, 또는 잠재적인 귀족 계층을 상대로 하고 있다. 이집트의 지혜의 배후에는 언제나 "마아트"(ma at) 라는 기본 개념이 있다. 이 용어는 정의, 질서, 진리 등으로 번역될 수 있는데, 이집트 사람들이 이것을 장려한 취지는 마아트 즉 질서, 규칙을 가르침으로써 젊은이가 행복을 누리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려는 것이었다. 즉 이러한 가르침의 목표는 학생들, 즉 젊은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삶을 지배할 수 있게 하는 데에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지혜의 가르침들에는 프타호텝, 카겜니를 위한 가르침, 메리카레를 위한 가르침, 아멘엠헤트의 가르침, 아니의 가르침, 아멘엠오페트의 가르침, 통속적인 가르침들, 서기관전승, 논쟁문학 등이 있다.


1.2.2.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징조문학(Omen Literature)이 발달하였다. 상서로운 징조들을 탐구하는 활동과 불길한 징조들을 가능한 한 완전히 격리시키려는 욕구는 메소포타미아 종교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주술적인 사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한 징조수집물들은 왕권을 안전하게 지키는 수단으로 기능하며 그럼으로써 일반 백성들의 번영을 보증하는 질서와 연속성을 확보해 준다. 이러한 메소포타미아의 지혜문학에는 "샤마쉬 찬양시"(The ama Hymn), "나는 지혜의 주를 찬미하리라"(I Will Praise the Lord of wisdom)등이 있다.

수메르의 서기관들은 이집트인들과는 달리 격언들을 독립된 시선집 형태로 정리하였다. ...


참고 자료

제임스 L. 크렌쇼 저, 강성열 역,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1. 제임스 L.크렌쇼 지음, 강성열 옮김,『구약지혜문학의 이해』,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2. 그레엄 골즈워드, 『복음과 지혜』,
3. 데릭 키드너, 『어떻게 지혜서를 읽을 것인가?』,
4. 오지범 지음, 『로마서와 아가서 연구』서울: 성광출판사, 1989
5. 이학재, 『구약성경에서 배운다』. 서울: 이레서원, 2001.
6. 데릭 키드너(유윤종 역), 『어떻게 지혜서를 읽을 것인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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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폴 R. 하우스(장세훈), 『구약신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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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R. E. 클레멘트(황승일 역), 『고대 이스라엘의 세계』.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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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Bloch, Ariel, and Bloch, Chana. 『The Song of Songs: A New Translation with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New York: Random House, 1995.
17. Carr, G. Lloyd. 『The Song of Solomon』. TOTC. Downers Grove. IVP.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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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개요 Proverbs”. 유튜브 비디오, 08:11.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21. https://youtu.be/WPAs3uHoPDI“욥기 개요 Job”. 유튜브 비디오, 11:08.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14. https://youtu.be/SoOSMWGuDxk
“전도서 개요 Ecclesiastes”. 유튜브 비디오, 8:11. ”바이블프로젝트 BibleProject-Korean“,2020.07.24. https://youtu.be/8bnFXIKuq3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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