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미래소비사회와 상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최초 생성일 2024.08.22
7,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미래소비사회와 상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1.2. 연구 목적 및 중요성

2.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2.1. 코로나19 이전 소비 패턴
2.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
2.3. 온라인 소비 증가
2.4. 지역화된 공급망

3. 미래 소비사회의 변화 예측
3.1.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
3.1.1. 3D 프린팅 기술
3.1.2. 가상현실(VR)
3.2. 비즈니스 및 휴먼 가치의 변화
3.2.1.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 모호
3.2.2. 아이디어 경제 부상
3.3. 단점 및 해결 과제

4. 새로운 소비사회 대비 아이템 제안
4.1. 물적 아이템
4.2. 서비스 아이템

5. 결론
5.1. 요약 및 시사점
5.2. 향후 연구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새로운 유형의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현재 백신이나 치료제가 부재한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법으로 접촉에 의한 감염을 막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면서 대면 소비보다는 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소비공급이 가속화되었고, 중국은 경기부양책을 펼치며 소비저하에 대응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소득감소로 인한 저가 소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어 거리가 짧아졌다. 이에 미국 정부는 향후 리쇼어링 정책을 검토 중이다.


1.2. 연구 목적 및 중요성

연구 목적 및 중요성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소비 아이템을 제안하는 데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소비시장 전반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비대면 소비 증가, 온라인 소비 확대, 지역화된 공급망 구축 등 소비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미래 소비사회의 양상을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기술 발전에 따른 소비 형태의 변화, 생산자와 소비자의 경계 모호화, 아이디어 경제 부상 등 소비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적합한 새로운 소비 아이템을 도출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 목적이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상황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소비사회를 구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 변화
2.1. 코로나19 이전 소비 패턴

코로나19 이전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주로 대면 소비를 선호하는 것이었다. 대면 소비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직접적인 구매 및 체험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과 사용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매장 방문을 통해 쇼핑 자체를 하나의 여가활동으로 즐기기도 하였다. 이처럼 대면 소비는 소비자들에게 구매 만족도와 경험적 가치를 제공하는 주된 소비 방식이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대면 소비 외에도 소비자들은 온라인 구매를 병행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제품 정보 검색, 가격 비교, 구매 편의성 등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특히 패션, 가전, 여행 등의 분야에서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었다. 그러나 전체 구매에서 온라인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면 소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 이전의 소비 패턴은 대면 소비와 온라인 소비가 공존하는 형태였으며,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과 편의성을 고려한 구매 행태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2.2.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변화는 다음과 같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 행태가 큰 변화를 겪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부에서의 대면 소비가 위축되었고, 대신 비대면 배송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소비가 크게 증가하였다. 미국에서는 가격 인하와 무료 배송 등의 혜택으로 온라인 소비가 가속화되었고, 중국에서도 소비 부진으로 인한 경기 침체 극복을 위해 경기 부양책을 펼쳤다. 독일의 경우 소득 감소로 인해 저가 제품 소비로 전환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국가 간 이동이 제한되면서 지역 내에서의 소비 공급망이 더욱 강조되었다. 미국 정부는 향후 리쇼어링 정책을 검토하는 등 공급망의 지역화가 나타나고 있다"이다.


2.3. 온라인 소비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행태의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온라인 소비 증가이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대면 소비가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및 접촉 제한 정책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가 크게 늘어났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6.5% 증가했으며, 특히 50대 이상 연령층에서의 온라인쇼핑 증가율이 두드러졌다. 전년 대비 50대는 53.9%, 60대는 87.2% 각각 증가하여 기존에 오프라인 소비에 익숙했던 고연령층에서도 온라인 소비가 크게 확산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출자제가 소비행태의 급격한 변화를 이끌어낸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중국의 경우에도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소비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온라인 소매 판매액은 전년 대비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류, 화장품, 가전 등의 온라인 판매 비중이 크게 늘어났는데, 이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 중단에 따른 온라인 채널 의존도 증가와 함께 비대면 소비 선호도 확산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 소비 증가는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소비 선호로 인해 기존 대면 중심 소비행태가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이는 단순히 일시적인 변화가 아니라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들의 온라인 유통채널 확대와 관련 인프라 투자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4. 지역화된 공급망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간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공급망이 더 지역화되고 거리가 짧아졌다"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검색, (2020.04.05)
“코로나 19 그 이후, 다섯 가지의 변화”. 주간조선, (2020.03.23.[2600호])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nNewsNumb=002600100009&ctcd=C02
코로나19 소비 트렌드 ‘저가격+기능성’ 주목, CNCNews, (2020.04.02)
http://www.cncnews.co.kr/news/article.html?no=5289
리쇼어링: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네이버 지식백과, 리쇼어링[reshoring]), (2020.04.05)
기획재정부, "‘21.6월 세계은행(World Bank)「세계경제전망」발표", 2021.6.9.
기획재정부, “2020년 1월 세계은행(World Bank)「세계경제전망」”, 2020.1.9.
박상영,"올해 세계 성장률 5.6% 80년 만에 가장 강력한 경제 회복 속도지만…",경향신문,2021.6.10, https://www.khan.co.kr/economy/economy-general/artcle/20*************
이지원, “매장서 사야 안심하던 50대까지 … 코로나가 바꾼 쇼핑 백태”, 더스쿠프, 2020.4.3.
전익호,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및 전망”, 해외경제 포커스 제2014-30호,2014.7.13~7.19.
PwC, “Megatrends: 5 global shifts changing the way we live and do business”, https://www.pwc.co.uk-/issues/megatrends.html
PwC, “Learning from the impacts of COVID-19 and leading the recovery”,https://www.pwc.com/gx-/en/issues/crisis-solutions/covid-19.html
산업비전연구팀, “한국 산업발전 비전 2030”, KIET산업연구원,2019.12.5.
Greg Nichols, “Welcome to 2030: Are you ready for the internet of the senses?”, ZDNet, 2019.12.12. https://www.zdnet.com/article/are-you-ready-for-the-internet-of-the-senses/
구본권, “ 스마트폰 시장 축소됐지만, 웨어러블•태블릿 큰폭 성장”, 한겨레신문,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968494.html#csidx82c07adb04f3ff19a0f4fea91093295
조성신, “"이게 말이 되나"…지난 5년간 소득 14% 늘때 집값 52% 뛰었다”, 매일경제, 2021.7.27, https://www.mk.co.kr/news/realestate/view/2021/07/721730/
김민제, “‘생분해 플라스틱’은 여전히 자연으로 돌아가지 못한다”, 한겨레신문, 2021.1.26., https://-www.hani.co.kr/arti/society/environment/980416.html#csidx2f37ccb67d14f7682b5484d2051a910
“가상세계시장, 2030년 1700조원 성장”, 뉴스종합,http://mbiz.heraldcorp.com/view.php?ud=*************5
[사회] 최근 소비의 다양한 형태와 그것의 의미/김종흠/대학원신문/2021
소유에서 공유로,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따른 공유소비지속이용의도 연구: 지각된 가치와 신뢰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최미연/광고연구/202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