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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촌한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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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평촌한림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병원 소개
1.1. 서울아산병원
1.1.1. 비전
1.1.2. 미션 및 공유가치
1.1.3. 병원윤리강령
1.1.4. 환자의 의무와 권리
1.2. 동탄한림대성심병원
1.2.1. 비전
1.2.2. 미션 및 공유가치
1.2.3. 병원윤리헌장
1.2.4. 환자의 의무와 권리
1.3. 한림대학교성심병원(평촌)
1.3.1. 비전
1.3.2. 미션 및 공유가치
1.3.3. 병원윤리헌장
1.3.4. 환자의 의무와 권리
1.4. 삼성서울병원
1.4.1. 비전
1.4.2. 미션 및 공유가치
1.4.3. 병원윤리강령
1.4.4. 환자의 의무와 권리

2. 의료사회복지 실무
2.1. 인사관리
2.1.1. 채용공고
2.1.2. 직원구성
2.1.3. 부서별 로테이션
2.2. 재정관리
2.2.1. 내부예산
2.2.2. 외부후원
2.3. 정보관리

3. 개선과제
3.1. 의료사회복지사 인원 확충
3.2. 병원 측의 의료사회복지사에 대한 인식개선
3.3. 일자리 확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병원 소개
1.1. 서울아산병원
1.1.1. 비전

서울아산병원의 비전은 "누구에게나 가장 신뢰 받는 병원,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끼는 병원, 창의적 연구와 충실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병원, 건실한 경영으로 성장, 발전하는 병원, 최적의 의료를 제공하는 병원"이다. 서울아산병원은 다른 병원들보다 직원의 행복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직원의 행복과 긍지, 나눔과 배려, 공동체 중심사고 등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1.1.2. 미션 및 공유가치

서울아산병원의 미션 및 공유가치는 다음과 같다.

미션은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높은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를 성취함으로써 인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이다. 이는 서울아산병원이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는 병원의 사명을 잘 나타내고 있다.

공유가치로는 "나눔과 배려, 미래지향, 공동체 중심사고, 정직과 신뢰, 사실 및 성과중시"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서울아산병원의 가치 지향점을 보여주는데, 직원들 간의 협력과 지원,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 등을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나눔과 배려, 공동체 중심사고"는 서울아산병원이 직원 모두가 행복하고 긍지를 느끼는 병원을 지향하는 것을 잘 보여준다. 이를 통해 서울아산병원이 단순한 의료기관을 넘어 구성원들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공동체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병원윤리강령

서울아산병원은 윤리강령을 통해 병원의 정체성, 진료, 연구, 교육, 경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윤리성과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윤리강령 1. 정체성: 생명존중과 의료선교
1)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에 대한 경외심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2) 우리는 생명에 대한 봉사정신으로 의료선교활동을 한다.
3) 우리는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윤리강령 2. 진료: 환자 우선의 전인치료
1) 우리는 환자의 보호자를 위하여 전인치료에 힘쓴다.
2) 우리는 상호 협력하여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한다.
3) 우리는 환자와 보호자를 가족과 같이 따뜻한 마음으로 대한다.

윤리강령 3. 연구: 윤리에 기초한 창의적인 연구
1) 우리는 연구와 업무수행에서 CMC 기본윤리를 준수한다.
2) 우리는 질병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창의적인 연구에 적극 동참한다.
3) 우리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개선과제를 연구한다.

윤리강령 4. 교육: 성숙하고 역량있는 전문 인력 양성
1) 우리는 지속적인 내면적 성숙과 신뢰받는 인격함양을 추구한다.
2) 우리는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여 업무에 활용한다.
3) 우리는 CMC인으로서 자긍심을 가지고 인재양성에 힘쓴다.

윤리강령 5. 경영: 상호신뢰와 윤리경영
1) 우리는 부서 간 업무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상호존중하고 신뢰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한다.
2) 우리는 경영의 투명성을 위해 부당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3) 우리는 공동체임을 인식하고 기관 활동에 적극 동참한다.

이처럼 서울아산병원의 윤리강령은 생명존중, 봉사정신, 상호협력, 창의적 연구, 전문성 개발, 경영 투명성 등을 강조하며 의료기관으로서의 정체성과 사회적 책임을 제시하고 있다.


1.1.4. 환자의 의무와 권리

환자의 의무와 권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는 자신의 건강 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계획을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리에 있어 의료진과 함께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 하고,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 환자는 의료기관과의 신뢰관계를 위해 정직성을 지켜야 한다.

셋째, 환자는 병원 내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직원과 다른 환자를 존중하여야 하며, 병원과 체결된 재정적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한다. 환자는 의료기관의 질서와 규범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넷째,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와 증진을 위하여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갖고, 성별·나이·종교·신분 및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 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환자는 차별없이 진료받을 권리가 있다.

다섯째, 환자는 담당 의사·간호사 등으로부터 질병 상태, 치료 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부작용 등 예상 결과 및 진료비용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자세히 물어볼 수 있으며, 이에 관한 동의 여부를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환자는 자신의 치료에 대한 알 권리와 자기결정권이 있다.

여섯째,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건강상의 비밀과 사생활의 비밀을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거나 법률에서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발표하지 못한다. 환자는 진료정보에 대한 비밀보장을 받을 권리가 있다.

일곱째, 환자는 의료서비스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에 상담 및 조정 신청을 할 수 있다. 환자는 불만이나 분쟁 발생시 이를 해결할 권리가 있다.

이처럼 환자는 의료기관에 대한 의무와 권리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환자와 의료기관 간의 상호 이해와 신뢰가 형성될 수 있다.


1.2. 동탄한림대성심병원
1.2.1. 비전

동탄한림대성심병원의 비전은 "세계적 경...


참고 자료

사회복지행정론 학지사 김영종 저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한인영, 최현미, 장수미 저
의료사회복지론 신정 홍영수 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http://www.kamsw.or.kr/
한림대학교성심병원 hallym.hallym.or.kr/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블로그 http://blog.naver.com/hallym00/150027841595
들뫼꽃 카페 http://cafe.daum.net/dulmeafiower
DIT @의무행정@ http://cafe.naver.com/rhia
나의사연 http://club.cyworld.com/ghk8910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 이미숙 (주성대학)論文集. 제19집 (2010년 12월), pp.93-107
의료사회사업의 실태와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 이경복경희대 행정대학원
종합병원 의료사회사업의 실태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장은정 초당대 산업대학원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의료전문직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성기원 이화여대 사회복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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