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세기 초 미국 문학의 변화
1.1. 청교도주의의 종식과 인간의 성적 욕망 표현
1910년대에는 미국 문학에 있어서 청교도주의에 대한 공격이 일어났다. 이전까지 미국 소설은 지나치게 도덕적이었다고 비판받았는데, 이는 인간의 성적 욕망과 관련된 진실이 배제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미국의 청교도주의적 도덕관은 성에 대한 진실을 숨기고 이에 대한 표현을 금기시했었다.
이디스 워튼(Edith Wharton)과 시오도어 드라이저(Theodore Dreiser)는 이러한 청교도주의적 도덕체계를 무너뜨리기 시작한 대표적인 작가들이다. 워튼은 자신의 소설에서 인간의 감정과 성적 욕망에 대한 부정직성의 주제를 다루었다. 그녀의 소설 속 등장인물들은 사회의 진실하지 못한 면모에 의해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이 짓밟히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녀의 인물들은 여전히 도덕적 선택의 여지를 가지고 있어, 워튼을 순수 자연주의 작가들과 구분시켜준다.
반면 드라이저는 청교도주의적 도덕규범을 공격하기보다는 무시했다. 그의 첫 번째 소설 『자매 캐리』(Sister Carrie)는 1900년 발표되었을 때 당시 독자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는데, 성적 욕망을 자연스럽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드라이저의 다른 소설들에서도 주제는 동일했는데, 삶의 무목적성과 인간 본성에 대한 것이었다. 그는 인간을 사회의 희생양으로 보았고, 선한 행동이 반드시 보상받지는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처럼 1910년대 미국 문학에서는 청교도주의의 종식과 더불어 인간의 성적 욕망에 대한 솔직한 표현이 등장했다. 워튼과 드라이저는 기존의 도덕 체계를 비판하며 인간 본성에 대한 진실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1.2. 마을로부터의 반항 운동과 소도시 문화 비판
1920년대 미국 작가들은 청교도주의에 대한 공격과 함께 마을로부터의 반항 운동과 소도시 문화에 대한 비판을 펼치며 새로운 문학적 변화를 주도했다. 에드거 리 매스터즈의 『스펄라이트 . H.S.』는 청교도 사회의 편협한 생활에 의해 피해를 당하는 사람들을 여러 가지 면에서 보여주었다. 매스터즈는 계속해서 미국 소도시의 편협하고 잔인한 청교도 주의를 공격했으며, 선과 악, 진실과 거짓을 구분 짓는 흑백논리적 세계관의 편협성을 지적했다.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싱클레어 루이스의 『메인 스트리트』는 1920년대에 발표된 또 다른 중요한 작품으로, 미국 중산층의 가치를 심하게 비난했다. 루이스는 소도시의 어리석음과 상업주의에 반대하는 지성인들의 좌절을 다루었지만, 그것을 대체할 다른 가치를 제시하지 않았다. 거기에는 어떤 '구원'도, 즉 탈출구도 없었다. 루이스의 다음 소설 『엘머 건트리』에서도 악으로부터 벗어난 인물이 없었다. 어느 누구도 다른 일련의 가치를 보여주지 못했다.
20년대 미국 작가들의 '마을로부터의 반동'은 새로운 상업문화에 대한 반응이었다. 조나 게일의 『미스 루루 벳』, 플로이드 델의 『문 칼프』는 모두 지성인들의 고향에 대한 불행한 투쟁을 그렸다. 그러나 이들 중에서도 싱클레어 루이스의 『메인 스트리트』가 가장 큰 반향을 일으켰다. 루이스의 목적은 풍자이자 때로는 순수 코메디였다. 그의 방법은 일종의 사진 같은 리얼리즘이었다. 주인공은 사람들을 재교육시켜 그 마을을 개혁하려 하지만 실패하고 다른 모든 사람들과 꼭 같이 순응하게 된다.
이처럼 1920년대 미국 작가들은 마을과 소도시 문화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청교도주의의 편협성과 상업주의 문화에 반대하며, 지성인들의 고립과 좌절을 다루었다. 이는 당시 미국 사회의 변화와 혼란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1.3. 소설에 나타난 모더니즘 기법의 도입
소설에 나타난 모더니즘 기법의 도입은 20세기 초 미국문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셔우드 앤더슨(Sherwood Anderson)은 미국 소설에 모더니즘이라는 기법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기법들은 일상의 구어에 매우 근접한 보다 단순한 문체를 포함하고 있었다. 내용보다는 이야기의 형식을 더 강조하고, 시간을 특수하게 사용했다. 예를 들어 시간의 교란, 사건 순서에 교란 등의 기법을 사용하였다. 많은 젊은 작가들이 앤더슨의 모더니즘 개념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언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의 문체에 앤더슨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또한 윌리엄 포크너(William Faulkner)는 앤더슨을 "우리 세대 작가들의 아버지"라고 불렀고, 토머스 울프(Thomas Wolfe)는 그를 "나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준 유일한 미국인"이라고 불렀다. 이처럼 앤더슨은 많은 젊은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모더니즘 기법의 도입은 20세기 초 미국 소설의 중요한 발전이었다고 할 수 있다.
1.4. 시 부문의 실험적 경향
20세기 초 미국 시 부문에는 새로운 형식과 내용에 대한 실험적 경향이 나타났다. 전통적인 시의 형식을 고수하면서도 현대적인 내용을 표현하고자 한 에드윈 알링턴 로빈슨과 로버트 프로스트가 있었다. 또한 자유시의 형식과 현대적 내용을 결합한 칼 샌드버그와 로빈슨 제퍼슨도 등장했다.
한편 모더니즘 운동을 주도한 거트루드 소타인, 엘리엇, 파운드 등은 의식과 현재에 초점을 맞춘 이미지즘 기법을 개발하여 시의 형식과 내용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소타인은 시 언어의 가치를 강조하며 현재시제를 활용했고, 엘리엇과 파운드는 고전의 전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전통주의적 특성을 보였다.
이들의 영향을 받은 마리안느 무어, 윌리엄 카를로스 윌리엄스, 윌리스 스티븐스, 아치볼트 맥라이시 등은 단순하고 압축적인 언어의 사용, 객관적 묘사를 통한 이미지 전달, 비개성주의적 태도 등 모더니즘 기법을 시에 도입하였다. 특히 윌리엄스와 스티븐스는 상상력과 의식의 문제에 천착했다.
이처럼 20세기 초 미국 시 부문에서는 기존의 운율과 형식에 집착하지 않고 새로운 실험을 시도했으며, 이를 통해 미국 시가 세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잃어버린 세대'의 작가들
2.1. F. Scott Fitzgerald와 '잃어버린 세대'의 정신적 역사
1920년대는 이상하고 경이로운 시대였다. 불확실성의 해였던 1919년은 끝났다. F. Scott Fitzgerald의 소설들은 "잃어버린 세대"에 대한 일종의 정신적 역사를 형성하고 있다."
Fitzgerald는 제1차 세계대전 후의 많은 젊은이들이 그들의 미국적인 이상을 잃었다고 말한다. 동시에 미국은 많은 훌륭한 젊은 작가들을 잃었는데, 그들은 파리로 옮겨 가버렸다. Fitzgerald의 첫소설 은 이 새로운 세대를 묘사하고 있다. 그들은 성인이 되어 모든 신은 죽고 모든 전쟁을 싸웠으며, 인간의 모든 신념이 흔들리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제 그들에게 남은 관심사는 가난의 공포와 성공의 숭배였다. Fitzgerald는 1920년대가 그 자신뿐만 아니라 미국에 있어서 나쁜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는 느낌을 가졌다. 그의 소설들은 20년대에 굉장히 인기가 있었는데, 이유는 현대적이었고 읽기가 쉬웠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1929년에 미국의 경제가 무너지고 말았다. 대공황의 시작이었다. 이때 Fitzgerald 자신에게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의 사후 1945년에 출간된 에서 그는 이 시기의 자신의 곤경을 묘사하고 있다.
Fitzgerald의 소설 와 는 1920년대 초기 무렵의 그의 최고의 단편집이다. 는 이 이야기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으로, 도덕적 타락과 배금주의를 비판하는 소설이다. 이 작품은 변질된 아메리칸 드림을 묘사한다. 주인공은 물질만능의 세계를 그의 환상적 이상의 세계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한다.
그의 후기 단편 중에서 가장 걸작인 은 도덕적, 경제적 몰락 이후의 잃어버린 세대를 묘사하고 있다. 등장인물들은 비극적인데, 그 이유는 게츠비처럼 그들도 현실이 주는 시험에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Fitzgerald는 1920년대가 그 자신뿐만 아니라 미국에 있어서 나쁜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는 느낌을 가졌으며, 그의 소설들은 20년대의 매력과 도덕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