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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식 교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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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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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장식 교육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4.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2.1.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1.1. 생리적 욕구
2.1.2. 안전의 욕구
2.1.3. 소속과 애정의 욕구
2.1.4. 자기존중의 욕구
2.1.5. 자아실현의 욕구
2.2.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와 교육적 시사점
1.1. 주입식 교육관
1.1.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육 방식이다.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 등을 반복적으로 익히도록 하는 과정이다. 교육의 수준은 높지만 질은 좋다고 볼 수 없다. 주입식 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교사가 가진 지식과 기술만을 전달받아야 하는 수동적인 입장에 놓여있다. 주입식 교육관은 사회나 집단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방식을 배우게 하며, 개인의 흥미와 개성보다는 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한다는 특징이 있다. 현대 교육관 중 대표적인 주입식 교육관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라고 볼 수 있다.


1.1.2.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교육이 '교육자가 이미 축적된 지식이나 기술·가치를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교육의 성패는 교육자의 가르치는 능력에 달려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교수능력 개발이 필요하다.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지식과 기술은 사회가 이미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 학습내용의 타당성을 확인해야 한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기초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에 따르면, 교육자의 행동과 학습활동이 중성자극으로 작용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교사의 교수방법이 조건자극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수업활동과 학습 사이에 궁극적인 연관성을 발전시키는 일에 노력해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따르면, 스키너(Skinner)는 수업 내용의 논리적 계열에 따라 소단위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습자의 반응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기 위해 프로그램 수업(programmed instruction)을 개발하고, 교수기계(teaching machine)의 사용을 주장하였다. 이후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 CAI)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교육자는 이러한 프로그램 수업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자료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루소(J, J. Rousseau)는 주입 위주의 강압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제시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적 교육관은 프뢰벨과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에 의해 전개된 19세기 유럽의 신교육 운동의 바탕이 되었으며,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 교육은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와 개성에 따라 자기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자아실현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과정이며, 학생 스스로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주는 과정이다. 따라서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고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지식을 배워나가는 과정을 중시한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 지식은 절대 확실하고 보편타당한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감정이나 욕구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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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정ㆍ김재춘, 교육과정,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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