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지역센터 축구교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지역센터 축구교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방과 후 과정의 특성 및 유형, 효과 및 장단점
2.1. 방과 후 과정의 특성
2.2. 방과 후 과정의 유형
2.3. 방과 후 프로그램의 효과
2.4. 방과 후 프로그램의 장점

3. 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3.1. N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3.2. A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4.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4.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4.2.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방식 요약

5.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5.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5.2. 중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내용(구성) 요약

6.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6.1.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
6.2.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차이점

7. 결론

8.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8.1. 사회복지 현장의 개념
8.2.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특성

9. 거주지 사회복지시설 조사
9.1. 기관명
9.2. 설립목적
9.3. 조직 구성
9.4. 종사자 유형 및 인원
9.5. 주요 사업 내용
9.6. 사회복지사의 역할

10.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함의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은 먼저 방과 후 아동지도를 통해 아동을 어떤 인간으로 키울 것인가를 생각하는 데서 시작한다.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어떠한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는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또한 방과 후 아동지도의 역할과 기능, 지역적 특성, 아동의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의 내용의 선정과 조직도 달라진다. 방과 후는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뜻하지만,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시간적 범위를 의미하고 있어 학교가 시작되기 전이나 휴일 및 방학도 포함시키고 있다.


2. 방과 후 과정의 특성 및 유형, 효과 및 장단점
2.1. 방과 후 과정의 특성

방과 후 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컴퓨터, 음악, 뮤지컬, 로봇창의, 자연탐구, 배드민턴, 축구, 음악줄넘기, 영어, 피아노, 바이올린, 창의수학, 미술, 논술, 도예 등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맞벌이 가정, 저소득계층 자녀, 일반 아동들도 양질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많이 신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방과 후 보살핌, 보호, 선도 기능을 확대함으로써 학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도모한다"".

둘째, 사회복지관의 경우 문화센터처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과 후 1~2시간을 아동대상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거나 공부방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로 전환하여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지원을 받으면서 운영하고 있다"".

셋째, 보육시설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자녀 등, 방과 후 보호가 필요한 초등학생 저학년을 중심으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방학기간에는 종일제 운영이 가능하며 학습지도, 인성교육, 특기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넷째,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보호와 교육을 통해 건전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2.2. 방과 후 과정의 유형

방과 후 과정의 유형에는 초등학교 방과 후 아동지도, 사회복지관의 방과 후 아동지도, 보육시설 방과 후 아동지도,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아동지도 등이 있다.

초등학교 방과 후 아동지도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 음악, 뮤지컬, 로봇창의, 자연탐구, 배드민턴, 축구, 음악줄넘기, 영어, 피아노, 바이올린, 창의수학, 미술, 논술, 도예 등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맞벌이 가정, 저소득계층 자녀, 일반 아동들 모두 양질의 방과 후 프로그램을 많이 신청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방과 후 보살핌, 보호, 선도 기능을 확대함으로써 학교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생활지도 및 학습지도의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사회복지관의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경우, 주중 1-2시간 동안 아동 대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공부방 및 지역아동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아동복지법에 근거하여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보육시설 방과 후 아동지도의 경우, 맞벌이 부부의 자녀 등 저학년 아동을 중심으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시간 이상의 보육서비스와 함께 학습지도, 인성교육, 특기교육 등이 진행된다. 학기중과 방학중 모두 운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아동지도의 경우, 저소득층 아동들을 대상으로 개별적인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여 건전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2.3. 방과 후 프로그램의 효과

방과 후 프로그램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맞벌이 가정이나 소득수준이 낮은 가정의 자녀들에게 안전한 보호와 돌봄을 제공한다. 교사의 지도 아래 아동들이 건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범죄, 약물 남용, 10대 임신 등의 위험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한다. "

둘째, 학업성적이 향상된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아동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교과 보충 및 특기적성 활동을 통해 아동의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우관계 개선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셋째, 부모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킨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부나 한부모 가정의 자녀들에게 안전한 보호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돌봄 부담을 줄여준다. 이는 가족의 안정성을 높이고 부모의 경제활동 참여를 지원한다."

넷째, 아동 발달을 크게 향상시킨다. 다양한 교과 및 특기적성 활동, 체험학습 등은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학업성취 향상 뿐만 아니라 사회성, 창의성, 정서 등 아동 발달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4. 방과 후 프로그램의 장점

방과 후 프로그램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습관이 더 나아진다.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규칙적인 일과를 가지게 되고, 숙제 및 자율 학습에 대한 습관이 생기게 된다. 이는 정규 수업에서의 학습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 향상으로 이어진다."

둘째, 친구와의 관계가 더 나아진다. 방과 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활동에 함께 참여하면서 또래 관계가 증진되고 사회성이 발달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바람직한 대인관계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셋째, 적응력이 더 높아진다. 방과 후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의 유연성과 적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사회에 대해 반감을 덜 가진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와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초등학교에서 ...

...


참고 자료

김매희, 유정은, 이남정 외 2명,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2008
김혜경,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창지사. 2008
김성철, 사회복지실천론, 2017, 학지사
사회복지법인 경동원 홈페이지 – http://www.kdchild.or.kr/4_1.ph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