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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사업현장실습
1.1. 실습의 목적
실습의 목적은 학생, 학교, 기관 측면에서 각각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학생 측면에서는 실제 현장을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실습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파악하고 성장시키고자 하는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제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학교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학문적 지식을 적용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 이론적으로는 배울 수 없는 실제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의 실효성을 높이고 현장 적응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기관 측면에서는 미래의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우수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여 향후 직원 채용과 연계시킬 수 있는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기관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사회사업현장실습의 목적은 학생의 자아실현과 전문성 향상, 학교의 교육과정 실효성 제고, 그리고 기관의 인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발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2. 실습기관 선정
나의 관심분야와 부합하는 곳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뒤 거리적으로 많이 멀지 않은 곳을 가장 큰 선정기준으로 꼽았다. 이를 바탕으로 '성남시에 위치한 노인종합복지관'을 탐색하였으며, 각 홈페이지를 통해 실습생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총 5곳의 노인종합복지관에 대해 알게 되었고 실습 활동 일정과 내용을 기준으로 삼아 최종적으로 중원노인종합복지관을 선택하여 지원하였다.""
1.3. 실습기관 접촉
실습기관 접촉 과정에서 실습생은 자기소개서와 함께 실습지원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성적증명서 등 제출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성장배경, 장·단점,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졸업 후 진로계획, 지원동기, 기타'로 구성하여 작성하였다"".
실습기관 접촉 시 별도의 자원 및 욕구 조사를 진행하진 않았지만, 기관 인근의 지하철역과 전통시장 등을 통해 클라이언트인 노인들의 접근성이 높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고 실습에 임할 수 있었다"".
실습 전 기관 실무자와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의 목표와 관련된 계약서를 작성하고, 실습 기간 중 실습 개별 목표서를 제출하는 등 실습에 대한 계약과 목표를 수립하였다"".
1.4. 실습생의 준비
교과과정의 이수전공과목에 있어선 자격시험 필수교과인 8개의 과목 중 4과목 이상을 무조건 이수해야 실습 지원이 가능하였다. 또한 본 기관은 특별히 사전 오리엔테이션 시간에 '필링의 인문학'이라는 책을 읽고 올 것을 당부하였는데, 실습 전 이 책을 통해 본 기관만이 갖고 있는 색깔을 엿보며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실습 첫 날, 복지과장과의 만남 때 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하는 규칙 및 준비 사항 등에 대해 교육 받는 시간을 가졌다."
1.5. 기관분석, 지역사회 분석, 욕구/문제 분석
본 중원노인종합복지관은 2007년 9월 18일에 개관한 기관으로, 지역사회 어르신 및 가족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람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저소득 어르신들의 자립 및 자활을 위한 각종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노후생활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 분위기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기관의 사명은 "함께 만드는 가치, 함께 이루는 꿈, 사람이 행복한 세상!"이다. 기관의 특수성은 (1) 디자인: 행복, 변화, 고객중심 서비스, (2) 통합: 가치, 생성, 파급, (3) 에너지: 열정, 도전, 역동, (4) 감성: 열린 태도와 존중의 마음을 사람의 향기가 나는 복지관이다.
지역사회의 특징으로는 수정구와 중원구, 분당구의 거점지에 있어 세 지역의 특성을 비교적 고루 갖고 있다는 점, 전통시장이 있어 이용자의 접근성이 높다는 점,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 등이 있다.
본 기관의 이용자는 크게 세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주간보호센터 노인의 경우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클라이언트들이 주를 이루어 일상생활지원 및 간단한 소프로그램 위주의 서비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노인일자리 및 평생교육 사업에 참여하는 노인의 경우 비교적 건강하며 다양한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있어 여가나 문화, 일자리 등 다방면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재가복지 사업 대상 노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경제적·정서적·신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
1.6. 프로그램 기획 방식
실습일정 중 하나인 '집단 프로그램'을 실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