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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유통시장의 외부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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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유통시장의 외부환경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마트 경쟁력 강화 전략
1.1. 서론
1.2. 유통산업의 역사와 특징
1.3. PEST 분석
1.3.1. 정치적 요소
1.3.2. 경제적 요소
1.3.3. 사회적 요소
1.3.4. 기술적 요소
1.4. 온·오프라인 유통에 따른 소비자 행동
1.4.1. 공간 디자인
1.4.2. 쇼핑 공간과 미디어
1.4.3. 정보성
1.4.4. 제품 신뢰도
1.4.5. 편의성
1.4.6. 쇼핑가치
1.4.7. 쇼핑충성도
1.5. 서비스 기업 분석
1.5.1. 3C 분석
1.5.2. SWOT 분석
1.6. STP 및 서비스 컨셉
1.7. 옴니채널·O2O 7P 마케팅 전략
1.8. 결론

2. CJ제일제당의 성장 전략
2.1. 기업소개 및 경영목표
2.2. 기업현황분석
2.3. 외부환경분석(PEST)
2.3.1. 정치적 환경
2.3.2. 경제적 환경
2.3.3. 사회적 환경
2.3.4. 기술적 환경
2.4. 내부환경분석
2.4.1. 보유자원
2.4.2. 내부역량
2.4.3. 강점
2.4.4. 약점
2.5. 기업가정신

3. 마켓컬리의 성장 전략
3.1. 기업소개 및 경영목표
3.2. 기업현황 분석
3.3. 외부환경 분석(PEST)
3.3.1. 정치적 환경
3.3.2. 경제적 환경
3.3.3. 사회적 환경
3.3.4. 기술적 환경
3.4. 사업 초기 홍보전략
3.5. 기업 성장전략
3.6. 벤치마킹 전략
3.7. 친환경 전략
3.8. 마케팅믹스 4P 전략
3.9. 향후 전략 방향 제시(ESG 경영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마트 경쟁력 강화 전략
1.1. 서론

최근 쇼핑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 계층에 따라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은 쿠팡과 같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이커머스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소셜 커머스로 발전하고 있다.

정부(산업통상자원부, 2024)에 의하면, 2019년 유통업체 매출 비율에서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중심이 된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비중이 49.5%이며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은 50.5%로 나타났다. 작년까지만 해도 오프라인의 매출 비중이 더 컸지만, 이제 간편한 결제, 편리한 쇼핑, 빠른 배송을 앞세운 이커머스 유통의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오프라인 매출을 넘어선 것이다. 더욱이 최근 들어서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이커머스 유통업체들의 거센 공세들에 오프라인 매장들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쟁 상황을 맞아 오프라인 매장은 전략적으로 복합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커머스 업체들은 지하철 공간과 같은 물리적 증거를 활용하거나 새벽배송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대응하고 있다. 이런 급격한 변화에 오프라인 유통 업체의 대명사인 이마트가 위기다. 매출 정체에 수입은 급감하고 신용등급도 하락했다. 회사측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사상 처음으로 전사적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비상경영에 나섰다.

이마트가 위기에 직면한 이유는 상술한 소비자의 이커머스로의 이탈이다. 이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대형마트가 쇠락하고 있다. 대형마트는 이마트의 주력 사업으로 온라인 상거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필요한 물건을 가까운 곳에서 사는 구매 패턴이 일반화되면서 가양점 및 성수점과 같은 주요 점포를 매각하거나 문을 닫았다. 그래서 이마트는 G마켓을 인수하는 등 이커머스 부문을 대폭 강화했다. 하지만 경쟁은 너무 치열했고 이마트의 전략은 실패했다. 그 결과 쿠팡은 작년 이마트의 매출을 앞질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오프라인 유통의 강점을 살려 이마트가 화려하게 부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2024년 현재 이마트의 현황과 경영전략, 그리고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시장상황을 분석하여 이마트가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과 경영방향을 수립할 것이다.


1.2. 유통산업의 역사와 특징

유통산업의 역사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 유통산업이 현재와 같은 경쟁 구조를 가지게 된 것은 2003년 전후의 신용카드 대란이다. 내수를 진작시키기 위해 무리하게 신용소비를 조장한 결과 과열된 내수시장이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유통사들이 도산하면서 오늘날의 빅 3 유통업체(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의 초창기가 탄생하게 된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유통업계 빅3의 시장점유율은 무려 80%에 육박하는 과점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 구조는 2023년에 이르러서야 쿠팡이 전통 유통강자인 롯데쇼핑과 현대 백화점을 넘어서면서 빅3가 신세계, 쿠팡, 롯데로 재편되면서 20년만에 뒤바뀌었다.

이마트가 고속성장하던 시기는 한국 경제가 가장 활발하던 시기였고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력 소비계층으로 성장하며 국내 소비시장은 호황을 맞이하게 한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경제위기인 리먼브라더스 사태를 거치며 2010년 이후 한국 유통업은 성장률 둔화를 겪게 된다. 그리하여 2010년 이후 국내 유통업의 성장률은 경제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며 하향 안정 추세로 전환되어 성숙기를 맞이한다.

할인점과 백화점 시장은 포화상태에 근접하면서 신규 출점 여력이 급격히 감소했다. 이러한 현상은 할인점, 백화점, TV 홈쇼핑 등 거의 모든 유통업태에서 나타났다. 이는 한국의 경제성장률 둔화, 인구증가율 정체, 인구고령화에 따른 구매력 저하와 맥락을 같이 한다. 이 시기를 거치며 대부분 업체들은 쇠퇴기를 맞이하기 시작한다. 성장률과 마진은 축소되었으며 롯데와 신세계는 연이어 해외시장 진출을 성공하지 못했다. 이마트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해외점포를 구조조정했으며, 롯데는 여전히 해외사업 부문에서 대규모 적자를 기록 중이다. 이 과정에서 폭발적으로 온라인 커머스가 성장하며 쿠팡이 이 시장의 새로운 지배자로 올라서 오프라인 쇼핑 수요까지 흡수하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대한민국 유통산업의 구조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수 최소의 원리다. 둘째, 변동비 우위의 원리다. 셋째, 집중저장의 원리다. 넷째, 분업의 원리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대한민국 유통산업은 구조적으로 취약하고, 중소유통사의 상권위축이 가속화되며, 유통환경의 전근대성과 규제과다 등의 특징을 보인다.


1.3. PEST 분석
1.3.1. 정치적 요소

마켓 컬리 사업은 대표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유통사업에 속한다. 마켓 컬리의 사업에서 정치적 요인으로 고려될 수 있는 부분은 식품위생법 규정과 환경부의 규제가 존재한다.

첫째, 식품위생품 규정 내용이다. 현재 식품위생품 규정으로 식품회사가 유통회사를 통해 식품을 판매할 시 식품제조업으로 허가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존재한다. 이러한 규정으로 인해 마켓 컬리에 입점하였던 기존 영세 빵집 등이 최근 마켓 컬리 플랫폼에서 제외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해당 규정을 시행하는 식약처의 단호한 입장으로 인해 이러한 규제가 쉽게 풀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환경부의 규제에 대한 내용이다. 최근 환경부에서 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마켓 컬리의 포장 방식에 의문을 표하고, 해당 포장이 과대포장이라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기존의 내용물 파손 방지 등 안정성을 이유로 규제에서 제외하고 있던 유통 포장재에 대한 규제를 검토 중에 있다. 현재까지는 단순 권고 사항으로 법적 제재할 근거는 없지만 해당 부분에 대한 환경부의 적극적인 자세로 인해 사업의 불안정성이 높아진 상황으로 판단된다.


1.3.2. 경제적 요소

현재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 위축과 슈링크플레이션이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음식점/주점업 소매판매액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다. 외식 물가가 치솟아 2분기부터 감소세로 전환되었고, 집밥 수요가 늘어났다. 2023년 3분기 가계 월평균 식료품 지출액은 45만 1,000원으로, 전년 대비 2만 5,000원 증가했다. 이에 즉석조리식품이 대형마트 주요 품목 매출 2위를 차지하며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높은 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식보다 집에서 직접 요리하는 것을 선호하게 된 것에 기인한다. 또한 밀키트 시장 역시 2021년 2,587억 원에서 2022년 3,400억 원으로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고물가 및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위축과 함께 슈링크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또한 최근 고금리와 고물가 기조가 지속되면서, 유통 시장의 생존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2024년 소비 시장 전망'에 따르면 경기 부진으로 2024년 소매 시장 성장률이 1.6%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응답자의 56.8%가 내년 유통 시장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경기 하강 기조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고, 수요가 제한된 상황에서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통기업들은 가격 인상을 통한 수익성 확보보다는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3. 사회적 요소

사회적 환경(Social)은 소비자의 구매 행태와 구매력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1인 가구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들의 특징으로 소형화, 효율화, 안전화, 자기관리를 들 수 있다.

첫째, 소형화의 특징이다. 과거 대가족 중심의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개인주의적 접근을 하는 세대의 특징으로, 특히 1인 가구에서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소포장 식품이나 생활용품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둘째, 효율화이다. 시간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최근 세대들의 특징으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레트로트 식품시장 등이 성장하고 있다.

셋째, 안전화이다. 여성과 고령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정서적, 경제적 안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기관리이다. 1인 가구는 부양가족이 없어 자기관리에 쓰는 돈에 관대한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라 외국어, 운동 등의 성인 학습시장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1인 가구의 특성 변화는 유통업체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고려 대상이 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업체인 마켓컬리의 경우,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4. 기술적 요소

기술적 요소(Technological)는 온라인 쇼핑몰 및 IT 기업들의 위협으로 이루어져 있다. 쿠팡,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온라인 유통 플랫폼들이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이마트를 비롯한 오프라인 유통 업체들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온라인 유통 플랫폼들은 배송 기술 혁신을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크게 높이고 있다. 쿠팡이 선보인 '로켓배송'은 당일배송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기대를 크게 높였다. 또한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도 중국에서 선보인 초고속 배송 서비스를 한국에 성공적으로 도입하며 빠른 배송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더불어 온라인 유통 업체들은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활용해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이마트와 같은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제공하기 어려운 차별화된 서비스다.

특히 중국 온라인 업체들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며 초저가 전략으로 빠른 성장을 거두고 있다. 이들은 중국 내 생산기지의 장점을 활용해 저렴한 제품을 공급하고, 국내 법인 설립과 지역화 전략을 통해 빠르게 현지화에 성공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기술 혁신과 가격 경쟁력은 이마트를 비롯한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마트는 온라인 유통 채널 강화, 배송 서비스 개선, 고객 데이터 활용 등 다양한 기술 혁신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1.4. 온·오프라인 유통에 따른 소비자 행동
1.4.1. 공간 디자인

오프라인 유통 매장은 단지 소극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전시하는 소비 공간이 아닌, 휴식과 여가까지 제공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백화점은 기존의 쇼핑공간에 외식, 영화관람, 운동 등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브랜드들은 플래그십 스토어 형태의 체험 공간을 만들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물리적인 체험을 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이러한 물리적 체험 공간을 제공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온라인 유통업체의 대표 기업인 아마존은 소비자의 접점을 위한 공간으로 미국 내에 임시 매장인 팝업 스토어와 식품 매장인 아마존 고 등 오프라인 유통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미국의 유통 강자들은 온라인 채널을 접목하고, 오프라인 공간에서 쇼핑 경험을 증대시키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다. 국내 연구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이 팝업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프라인 공간을 확대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실체가 없는 이커머스에 있어서 물리적 증거로서 기능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단순한 판매 공간을 넘어서서 문화를 체험하고 공유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기능한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4.2. 쇼핑 공간과 미디어

쇼핑 공간과 미디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에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쇼핑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으로 소비자가 직접 방문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 공간 디자인은 쇼핑의 즐거움과 심미적 경험을 제공하며, 이를 위해 백화점은 외식, 영화관람, 운동 등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브랜드들은 플래그십 스토어 형태의 체험 공간을 만들고 있다. 온라인 유통은 웹 2.0 기반의 미디어를 통해 편리한 정보 수집과 주문이 가능하지만, 제품 체험의 한계가 있다. 따라서 온라인 유통업체들은 소비자의 물리적인 체험을 위해 팝업 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오프라인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유통은 상호 보완적인 특성을 가지며, 공간과 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1.4.3. 정보성

정보성은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최신의, 적합한 정보를, 적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정보성은 최근 온라인 쇼핑이 성장하면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온라인 공간뿐 아니라 일반 유통 매장에서도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는 과거의 수동적인 수용자에서 더 나아가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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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컬리 인사이트, 김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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