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광고산업에 대해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 광고산업의 규모와 현황
2.1. 한국 광고시장의 변화 추이
2.2.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
3. 광고의 구성요소와 변화
3.1. 광고 미디어의 변화 양상
3.1.1. 전통적 광고 미디어의 변화
3.1.2. 디지털 광고 미디어의 등장
3.2. 광고 소비자의 변화 양상
3.2.1. 프로슈머의 영향력 증대
3.2.2. 소비자 참여형 광고의 확산
4. 광고 산업의 위기 및 위협 요소
4.1.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
4.2. 사회적 요구 변화에 따른 과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광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판매 촉진을 하여 이윤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이러한 광고 산업은 끊임없이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미디어의 발전과 함께 광고 시장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전통적인 광고 매체의 비중은 감소하는 반면, 디지털 광고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역할과 영향력도 점차 커지고 있어, 기업들은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추어 다양한 광고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광고 산업의 현황과 추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레포트에서는 우리나라 광고 산업의 전반적인 규모와 동향, 그리고 광고 미디어와 소비자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 광고산업의 규모와 현황
2.1. 한국 광고시장의 변화 추이
한국 광고시장의 변화 추이는 다음과 같다.
최근 우리나라 광고시장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총 광고비는 전년 대비 20.4% 증가한 13조 9,88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1973년 제일기획이 총 광고비 집계를 시작한 이래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특히 2021년에는 방송, 인쇄, 옥외 광고 시장 등 주요 매체들이 모두 전년 대비 성장을 기록하며, 2011년 이후 10년 만에 4개 매체가 동반 성장했다.
광고 매체별로 살펴보면, 방송 광고 시장은 13.4% 성장하며 4조 2억 원의 규모를 기록했다.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17.6% 증가한 1조 3,659억 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0년 48년 만에 도입된 중간광고 허용 등의 규제 완화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이다. 2021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31.5% 성장하며 사상 최초로 7조 원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국내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도 처음으로 50%를 넘어 53.7%를 기록했다. 디지털 광고 내에서는 검색형 광고와 노출형 광고가 각각 24.1%, 39.3% 성장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이처럼 국내 광고시장은 디지털 광고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고 소비자 행동이 변화함에 따라 앞으로도 광고 산업의 지형이 계속해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2.2.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
매체별 광고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다.
방송 광고 시장은 2021년 13.4% 성장한 4조2억원을 기록하며 2016년 이후 5년 만에 4조원대 시장 규모로 다시 회귀하였다. 지상파 TV 광고 시장은 지난해 48년 만의 중간 광고 시행 등 규제 완화 영향으로 17.6% 증가해 1조3659억원을 기록하였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2021년 31.5% 성장하며 사상 최초로 7조원을 돌파하였고, 광고 시장 점유율도 처음으로 과반을 넘어 53.7%을 기록하였다. 검색형 광고는 이커머스 기업 및 중소형 광고주의 쇼핑 검색 광고 증가로 24.1% 성장한 3조6165억원을 기록했으며, 노출형 광고는 39.3% 증가한 3조8953억원을 기록하였다. 유튜브 등 디지털 동영상 이용 시간 증가로 동영상 광고가 크게 성장했고, 세밀한 타겟팅과 실시간 입찰을 제공하는 포털의 디스플레이 광고도 중소형 광고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쇄 매체 광고는 신문과 잡지를 중심으로 2%대의 완만한 성장을 보였다. 옥외 광고 시장 역시 코로나 이후 회복세를 보였으며, 2021년에는 19.1% 증가한 9341억원을 기록하였다.
3. 광고의 구성요소와 변화
3.1. 광고 미디어의 변화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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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광고, 두산백과 두피디아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지식, 국내통계정보, 2011 콘텐츠산업통계 광고산업 https://www.kocca.kr/kocca/bbs/view/B0158948/1779295.do?searchCnd=1&searchWrd=2011+%EC%BD%98%ED%85%90%EC%B8%A0&cateTp1=&cateTp2=&useYn=&menuNo=204156&categorys=0&subcate=0&cateCode=&type=&instNo=0&questionTp=&ufSetting=&recovery=&option1=&option2=&year=&morePage=&qtp=&domainId=&sortCode=&pageIndex=1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저작권·미디어,2017 광고산업통계조사
https://mcst.go.kr/kor/s_policy/dept/deptView.jsp?pDataCD=0406000000&pSeq=1687
집계 안 된 광고비만 6조원…“분류부터 갈아엎어야”, 김민지 기자, The PR,2023.10.23.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59
광고, 시대를 읽다, 국사편찬위원회 편, 두산동아, 2007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2/02/10/7GXQNEE5PJCXDEFJMGFQ4GLZCU/, 조선일보
http://www.kocca.kr/trend/vol17/sub/s23.html, 앞으로의 광고는? 뉴미디어 광고의 다양한 형태
제일기획 “2021년 국내 광고 시장, ‘역대 최대’ 20.4% 성장… 디지털 광고 규모 7조원 넘어”, 정민하, 조선비즈, 2022.02.10.
디지털 전환 가속에 국내 광고시장 20.4% 성장... 역대 최고, 한국일보, 2022.02.10.
소비자의 팬심에 응답했다…브랜드의 ‘프로슈머’ 상품들, 이승연, 매일경제, 2021.04.20.
2022년 광고
[Media Insight] 2021년 광고 시장 결산과 2022년 전망, 이혜미, 매드타임즈, 2022.02.27.
[애널리스트의 마켓뷰]위축된 광고시장, 하반기가 기대되는 이유, 최민하, 동아일보, 202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