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비전과 기업의 성공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외 성공기업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비전과 기업의 성공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외 성공기업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비전과 기업의 성공과의 관계
2.1. 기업의 성공과 관련하여 비전이 필요한 이유
2.2. 기업의 성공과 비전의 관계

3. 국내외 성공기업의 비전
3.1. 국내 성공기업의 비전: 삼성전자
3.2. 해외 성공기업의 비전: 코카콜라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속적으로 성공하고 또 변화에 맞서 나가는 기업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기업의 '비전'을 아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비전(Vision)의 사전적 정의란 조직이 장기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이며, 가치관이자 이념 등을 통칭할 수 있다. 비전의 경우에는 개념적인 속성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정의가 존재해 오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비전은 조직의 앞날에 대한 방향을 말하는 것이면서 조직이 앞으로 어떻게 되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상적 모습을 나타낸다.

오늘날 성공과 도약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기업들은 하나같이 사업의 전략이나 운영방식 등을 환경의 변화에 있어 대처해 나가면서도, 한편으로는 기업 핵심 가치와 함께 핵심 목적을 늘 확고하게 지켜 나가고 있는 중이다. 또한 변화를 자극하며 핵심을 유지할 수 있는 힘들이자 핵심과 전진을 자극해야 할 미래가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오늘날 기업에 있어서의 '비전'으로 정의(김강식.hrb)되고 있다.

기업이라는 큰 조직은 비효율을 제거해야 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하는 곳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매번 경영환경에 걸맞은 선진시스템 확장에 노력과 관행을 지속해야 하며 이러한 것이 조직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서는 '비전'을 확립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오늘날 비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기업들은 그리 많지 않지만 앞으로도 비전의 중요성이 기업 환경 내에서 중요하게 참작될 가능성은 훨씬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공하는 기업들의 습관을 살펴본 결과. 그러한 기업들의 성공비결은 대단한 통찰력, 리더십, 전략기획 등의 결과가 아닌 여러 가지 실험을 시도하면서도 비전을 잃지 않았던 것이 기업을 발전시킨 원동력으로 추구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즉, 기업에게 있어 기업의 핵심 가치와 기업의 원동력을 발전하고 또 자극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 제도와 기업 경영 환경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야 말로 기업의 비전을 부여할 때 필요한 요소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기업의 비전은 기업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비전이 없는 기업은 미션이 없는 기업이고, 또 좋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나 원동력 등을 가지지 못한 기업이라 할 수 있을 것...


참고 자료

김창대(2007) ‘부산과 교토의 중소기업 경영혁신 성공사례 분석’.한국일본근대학회. 학술논문
김근배(2007) ‘기업비전과 목표설정이 성장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 창업학과. 학위논문
천한슬 외 2인(2018) ‘사회적기업 종사자의 비전공유가 조직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 조직건강을 매개로’.대한경영정보학회. 학술논문
매일경제 MBN(이승관 기자) ‘삼성 133조 '반도체비전 2030'…성장·상생·고용 선순환 로드맵’.2019.04.24
이봉철(2016), 비전수립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중소기업 비전수립 컨설팅방법론에 관한 실증 연구: 코스닥시장 우량기업부 소속 기업들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 논문.
이봉철(2016), 비전수립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중소기업 비전수립 컨설팅방법론에 관한 실증 연구: 코스닥시장 우량기업부 소속 기업들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석사 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