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관리학 리더십 사례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유형 분석
1.1. 변혁적 리더십
1.1.1. 동기부여
1.1.2. 지적 자극
1.1.3. 개별화된 관심
1.2. 상황대응 리더십
1.2.1. 위임적 리더십
1.2.2. 중용형 리더십
1.3. 팀형 리더십
2. 미래 리더십 모델
2.1. 섬기는 리더십
2.2. 관리격자이론의 팀형 리더십
3. 실습 사례의 리더십 특성 분석
3.1. 변혁적 리더십 발휘
3.2. 상황대응 리더십 필요
3.3. 조직 및 구성원 특성 고려
4. 간호관리학 리더십 이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유형 분석
1.1. 변혁적 리더십
1.1.1. 동기부여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중 '동기부여'는 리더가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조직의 이익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도록 고무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과장님은 CQI 경진대회 준비를 하는 간호사 선생님들에게 최우수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발전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연차가 낮은 3명의 간호사들이 CQI 준비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것을 감지하고, 장기적으로 볼 때 이 활동이 개인의 발전과 넓은 시야를 갖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며 이들의 의욕을 고취시켰다. 또한 개인의 강점을 격려하며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CQI 준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과장님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이익보다는 조직의 이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끌었으며, 더 나아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구성원 개개인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 요소인 동기부여를 통해 간호과장님은 구성원들의 헌신과 협력을 이끌어내어 조직의 발전으로 이어지게 하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2. 지적 자극
간호과장님은 병동 간호사 선생님들에게 지적인 역량도 함께 강조하시면서 고연차인 선생님들에게도 새롭게 변한 지식을 공부하도록 격려하였다. 또한 신규간호사에게 그 환자가 이래서 그럴거다~ 라는 생각보다는 항상 왜 환자가 저런 반응을 나타내었을까? 를 공부하도록 하였고 문제를 항상 새롭고 다양한 관점으로 보도록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과장님은 간호사들의 새로운 지식 습득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즉, 간호과장님은 간호사들이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지적 자극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1.1.3. 개별화된 관심
개별화된 관심은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리더가 부하직원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개별적인 배려를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 2에서 간호과장님은 자신과 같은 duty의 간호사 선생님들과 차를 마시며 사적인 자리에서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근무 계획표 작성 시 개개인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려는 노력을 보였고, 나이트 근무 간호사의 상황을 빨리 해결해주기 위해 주치의에게 연락하는 등 간호사 선생님들의 복지와 안녕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처럼 간호과장님은 부하직원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존중하며, 개별적으로 배려하고 지원하는 개별화된 관심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부하직원들의 몰입도와 만족도를 높여 조직성과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1.2. 상황대응 리더십
1.2.1. 위임적 리더십
위임적 리더십이란 리더가 부하직원들에게 의사결정과 과업수행에 대한 책임을 위임하는 리더십 유형이다. 위임적 리더십은 Hersey와 Blanchard의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에서 하나의 유형으로 제시되고 있다.
위임적 리더십은 부하직원이 스스로 자율적 행동과 자기통제 하에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다. 리더는 부하직원의 역량과 경험을 신뢰하여 의사결정과 과업 수행을 위임하고, 부하직원은 이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간호관리학(2017), 염영희 외, 수문사, pp.461~495
김인숙 외 7명, 「최신 간호관리학」, 현문사, 2015
최명희, 「Nursing Management」, 퍼시픽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