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글로벌 마케팅의 경제적 환경에 대해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글로벌 경영의 개요 및 필요성
1.1. 글로벌 경영의 정의 및 특징
1.2.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2. 글로벌 경영환경 분석
2.1. 정치적 환경
2.1.1. 정치적 환경의 의미
2.1.2. 정치적 위험
2.2. 문화적 환경
2.2.1. 문화적 환경의 의미
2.2.2. 문화적 환경의 성공사례
3. 글로벌 경영전략의 수립
3.1. 글로벌 팀의 구성
3.2. 장기비전의 설정
3.3. 기업의 내부역량 분석
3.4. 경영목표 설정
3.5. 전략대안 개발 및 선택
4. 글로벌 경영전략의 실행
4.1. 실행프로그램의 작성
4.2. 자원배분 및 실행
5. 글로벌 경영전략의 평가 및 통제
5.1. 전략실행 성과평가
5.2. 환류 및 수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글로벌 경영의 개요 및 필요성
1.1. 글로벌 경영의 정의 및 특징
글로벌 경영은 경제 활동 시장 범위를 국내로 한정시키지 않고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경영 체제를 의미한다. 즉,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는 것이다. 글로벌 경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경영은 국경을 초월하여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기업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경영 활동의 범위가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 시장 전체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다양한 문화와 환경, 규제 등에 대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된다.
둘째, 글로벌 경영은 국가 간 협력과 갈등이 공존하는 특성을 가진다. 기업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생산 및 판매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국경을 넘나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국가 간 협력과 갈등이 병존한다. 예를 들어 자유무역협정을 통한 무역장벽 완화와 동시에 국가 간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이다.
셋째, 글로벌 경영은 기업 간 경쟁을 심화시킨다. 국내 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 품질 향상, 차별화 전략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넷째, 글로벌 경영은 기업의 규모와 자원을 확대시킨다.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기업의 매출과 자산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규모와 자원이 확대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며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경영은 국내에 국한된 경영 활동을 벗어나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경영 체제를 의미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된다.
1.2.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내수시장의 한계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해외 진출이 기업의 성장과 생존에 필수적이 되었다. 정보화와 세계화의 가속화로 기업 환경이 변화하고 기업의 경영활동 범위가 국제시장으로 확장되면서, 더 이상 국내 시장만으로는 기업의 성장이 어렵게 되었다. 내수 시장에 국한된 기업은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거나 기업의 생존마저 위협받을 가능성이 있다.
둘째, 글로벌화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고 소비자층을 늘릴 수 있다. 세계시장이 자유화, 개방화되고 무역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전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글로벌 경영을 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WTO 출범 이후 각국에서 무역장벽을 제거하고 자본시장이 개방되면서 인적자원 이동, 기술이전 등이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었다.
셋째, 다양한 고객들에게 기업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국제 무대로 확대된 경쟁에서 기업이 이기기 위해서는 국제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통해 수익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이처럼 글로벌 경영은 국내 시장을 넘어 국제 시장으로 진출하여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도모하고,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 강화, 다양한 고객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글로벌 경영환경 분석
2.1. 정치적 환경
2.1.1. 정치적 환경의 의미
정치적 환경의 의미는 해당 국가의 정치 상황, 정치 이념, 정책 등 정치적인 요인을 모두 포함한다. 정치적 환경은 경제적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기업과 정부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정부의 규제나 지원정책이 기업의 경영활동의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정치적 환경은 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정치적 환경과 상호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야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정치적 환경은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과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다. 긍정적인 환경은 기업이 속한 국가와 진출하려는 시장의 국가의 정치적 환경이 유사한 경우를 말하며, 부정적인 환경은 기업이 속한 국가와 전혀 다른 정치적 환경을 가지고 있거나 외부 기업에 배타적인 정치를 하는 국가를 의미한다. 결국 정치적 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기업은 이를 면밀히 분석하고 대응해야 한다.
2.1.2. 정치적 위험
기업이 정치적 위험에 직면하면 경영활동에 제약이 생기고 기업 자산 몰수, 테러 등으로 인한 재산 손실, 세금 인상 등 금융상의 제약 등 다양한 부정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정치적 위험의 대표적 예로는 군사적 충돌, 테러행위로 인한 사회 및 경제 상황의 변화, 지역에서의 이익집단, 정치독립, 새로운 국제동맹의 등장, 종교 집단 간의 극심한 갈등 등을 들 수 있다.
기업은 미리 정치체제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시장 진출 전일 경우 진출을 아예 포기하거나 현지소유지분 최소화, 현지정부의 투자보증, 정부 및 민간보험 가입 등의 전략을 통해 대응할 수 있다. 시장 진출 후일 경우 현지 관련 산업을 육성하거나...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이명준(경제기사 읽기모임), ‘국유화’로 투자금 뺏아 간다는 국제신용평가사, 참세상, 2012.4.24.
문휘창, 글로벌 통합, 현지화 중 하나만 고집하지 마라, 73호(2011년 1월)
오정근. "일자리창출과 글로벌 경영." 글로벌경영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8.2 (2018): 7-21.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