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양보호사의 처우 현실과 개선 방안
1.1. 서론
우리나라는 2000년대 들어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6% 이상을 차지하며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11년에는 노인 인구 비율이 9%를 넘어섰으며, 2019년에는 14.9%로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2026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더 이상 가족이 노인을 부양할 수 없게 되면서 가족 이외의 사회적 부양과 공공부문의 지원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의 사회참여, 가족의 핵가족화, 노인 부양에 대한 가치관 변화 등으로 암성 질환, 치매, 중풍 등 만성질환자 등 독립적 생활이 어려워 직접 돌봄이 필요한 노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노인들의 의료 및 돌봄 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2001년부터 논의를 시작하여 2008년에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유교적 전통에 따라 노인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부양은 전적으로 가족의 책임이었으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시행으로 가족의 부담을 줄이고 정부 개입을 통해 노인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족과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1.2. 요양보호사의 처우 현실
1.2.1. 요양보호사 업무 현황
요양보호사의 업무 현황은 다음과 같다.
요양보호사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에 따라 새로 생겨난 직업으로, 노인 및 장애인 등의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이다. 요양보호사의 주요 업무는 수급자의 신체활동 지원 및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계획 수립 및 평가, 수급자와의 관계 형성 및 정서적 지원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요양보호사는 수급자의 세면, 구강관리, 몸단장, 옷 갈아입히기, 배설관리, 식사도움, 체위변경, 이동도움 등의 신체활동 지원과 청소, 세탁, 취사 등의 가사활동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수급자의 건강 및 영양 관리, 여가활동 및 사회적 활동 지원, 응급상황 대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요양보호사는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와 필요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급자의 심신기능 ...